교육목표 _ 의과대학 의학과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교육목표
  • 교육목적
    조선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은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깊이 있는 인식과 올바른 품성 및
    봉사 정신을 갖추고,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통해 인류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의학 인재를 양성한다.
  • 교육목표
    조선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은 다음과 같은 자질을 갖춘 의료인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한다.

    1. 인간존중의 윤리적 의료인
      1)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바른 윤리 의식과 도덕성을 갖춘다.
      2) 인간애를 바탕으로 환자와 동료를 배려하고 소통한다.

    2. 통합적 시각을 가진 역량 있는 의료인
       1) 일차 진료의사로서 전문적인 의학지식과 술기를 갖춘다.
       2) 의학 전문직업성 태도를 바탕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능력을 갖춘다.
       3) 평생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창의적 연구 역량을 갖춘다.

    3. 지역과 국제사회에 기여하는 의료인
       1) 지역사회와 국가에 대한 사회적 책무를 실천한다.
       2) 지도자로서 교육 역량을 갖추고 인류 발전을 위해 봉사한다.
  • 졸업성과

    1. 소통과 배려 및 협력
       ① 환자의 입장을 공감하고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② 진료에 참여하는 동료들과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다.

    2. 환자 진료 능력
       ① 문제 해결을 위한 병력 청취와 신체 진찰을 적절히 수행할 수 있다.
       ② 환자의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의 의학적 지식을 근거로 정확한 진단, 치료, 관리를 할 수 있다.
       ③ 환자의 안전사고 예방 및 대처 전략을 세울 수 있다.

    3. 사회적 책무 수행
       ① 지역 사회의 건강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② 보건의료정책과 제도를 이해하고, 지역 사회 의료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4. 의사로서 전문직업성
       ① 생명윤리와 의료윤리의 원칙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② 정직, 신뢰, 성실, 타인 존중, 공감 등을 의사의 핵심 가치로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③ 자신의 역량을 증진시키는 평생학습자로서의 능력을 계발할 수 있다.

    5. 보건의료분야 교육과 연구 역량
       ① 환자, 보호자, 보건의료인,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교육할 수 있다.
       ② 근거 중심의 과학적 사고와 윤리성을 갖춘 의과학 역량을 지닐 수 있다.
       ③ 의료인으로서 지역사회와 국제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 졸업성과별
    과정(시기)성과

     

     

     

     

     

     

     

     

     

     

     

     

     

     

     

     

     

     

     

     

     

     

     

     

     

     

     

     

     

     

     

     

     

     

     

     

     

     

     

     

     

     

     

     

     

     

     

     

     

     

     

     

     

     

     

     

     

     

     

     

     

     

    테이블의 설명
    졸업성과Phase I
    (Pre-Med, 의예과)
    Phase II
    (통합교육, 의학과 1-2학년)
    Phase III
    (임상실습, 의학과 3-4학년)
    1. 소통과 배려 및 협력
    ① 환자의 입장을 공감하고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② 진료에 참여하는 동료들과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다.
    - 의사소통의 일반적 원칙을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다.
    - 동료학습자를 배려하고 협력할 수 있다.
    - 환자의 입장을 공감하고 배려할 수 있다.
    - 임상현장에서 필요한 의료 의사소통 기술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 실제 의료 현장에서 환자 및 보호자를 배려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다.
    - 동료 및 의료인을 존중하고 협력할 수 있다.
    2. 환자 진료 능력
    ① 문제 해결을 위한 병력 청취와 신체 진찰을 적절히 수행할 수 있다.
    ② 환자의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의 의학적 지식을 근거로 정확한 진단, 치료, 관리를 할 수 있다.
    ③ 환자의 안전사고 예방 및 대처 전략을 세울 수 있다.
    - 의학학습을 위한 기초과학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 일상생활에서 직면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 질병의 진단법, 치료법의 원인, 발병기전을 이해하고, 기초의학지식을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의학지식을 바탕으로 질병의 경과 또는 치료를 설명할 수 있고, 향후 치료를 설명할 수 있다.
    - 임상표현과 관련 있는 병력을 효과적으로 청취하고 신체검진을 지침에 따라 수행할 수 있다.
    - 일차 진료 수준에서 흔히 만나는 증상과 징후를 보이는 환자를 대상으로 기초의학 및 임상의학 지식을 적용하여 진단 및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환자의 안전사고 예방 및 대처 전략을 세울 수 있다.
    3. 사회적 책무 수행
    ① 지역 사회의 건강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② 보건의료정책과 제도를 이해하고, 지역 사회 의료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지역사회에서의 의료인과 보건의료전문가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 보건의료 정책과 제도를 이해할 수 있다.
    - 보건의료 정책 수립, 결정 및 실행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지역사회 건강문제를 인식하고 비판할 수 있다.
    - 의료 현장에서의 사회적 요구를 이해할 수 있다.
    - 지역사회에서 의료 분야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을 고안할 수 있다.
    4. 의사로서 전문직업성
    ① 생명윤리와 의료윤리의 원칙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② 정직, 신뢰, 성실, 타인 존중, 공감 등을 의사의 핵심 가치로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③ 자신의 역량을 증진시키는 평생학습자로서의 능력을 계발할 수 있다.
    - 생명존중과 생명윤리를 이해하고 지킬 수 있다.
    - 일상생활에서의 정직과 성실을 실천할 수 있다.
    - 자기성찰을 통한 자기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할 수 있다.
    - 의료인의 직업적 특성을 이해하고 전문적 의료윤리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의료윤리 원칙을 준수할 수 있다.
    - 의료인으로서 자기주도적 평생학습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임상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환자안전의 개념과 원칙을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 환자 진료 과정에서 문제 인식, 임상추론, 문헌 검색 및 활용 등 다양한 자기주도 학습활동을 실천할 수 있다.
    5. 보건의료분야 교육과 연구 역량
    ① 환자, 보호자, 보건의료인,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교육할 수 있다.
    ② 근거 중심의 과학적 사고와 윤리성을 갖춘 의과학 역량을 지닐 수 있다.
    ③ 의료인으로서 지역사회와 국제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 동료학습자에게 과학적 지식을 설명하고 이해시킬 수 있다.
    - 적절한 정보전략으로 의학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과학적 태도를 지닐 수 있다.
    - 임상 시나리오에서 임상 문제를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근거중심의학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 지역사회와 국가별 질병의 다양성 및 특성을 이해할 수 있고 건강증진과 예방을 위한 방안을 계획할 수 있다.
    - 환자, 보호자, 보건의료인,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질병 예방과 건강관리에 대해 적절한 교육 활동을 할 수 있다.
    - 지역사회 및 국제적 의료 활동의 의의를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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