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의학교실 _ 예방의학

연혁

1969년 5월 1일 정요한 교수가 부교수로 부임하면서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 교실이 처음으로 개설되어 운영되기 시작하였다. 1971년 문재규 교수가 새로운 의국원으로 입국하였고 1979년부터 의학석사와 의학박사가 배출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1986년까지 정요한, 문재규 교수에 의해 교실이 운영되었으나 1987년 학내 사정으로 두 교수가 사직하여 교실 운영이 파행을 맞게 되었다.
1990년 3월 박종 교수가 조교로 임명되어 새로운 교실 운영이 시작되었고, 1991년 김양옥, 김기순 두 교수가 부임하고 1993 년에 우리교실출신의 박종교수가 전임강사로 취임함으로서 교실이 안정되고 새로운 변화와 도약을 할 수 있게 되었다.

1991년과 1994년에 김양옥, 김기순 교수가 학교보건진료소장에 취임한 이후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학교보건사업에 참여하였었으며, 1994년 환경보건대학원이 설립되어 김양옥 교수가 초대 원장에 부임한 이후 보건학과 보건학전공 및 보건행정학전공 대학원생들의 교육에 예방의학교실 교수들이 중심역할을 하고 있다.
환경보건대학원은 2005년 9월에 보건대학원으로 명칭이 변경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는데 김기순교수가 2003년 11월부터 2년간 환경보건대학원장 또는 보건대학원장을 역임하였고 박종교수가 2007년 11월부터 보건대학원장으로 부임하여 봉사하고 있다.

1996년 6월 의과대학 교수연구동이 신축 완공됨으로써 의과대학 2동 5층에 자리를 잡아 지금에 이르고 있다.
2000년 2월에는 김양옥 교수가 은퇴하고 2000년 9월에는 우리교실 출신인 이철갑 교수가 조대병원 산업의학과 전문의로 부임하였다. 2001년 3월에는 류소연 교수, 2002년 9월에는 강명근 교수가 전임강사로 부임하였다. 2010년 8월 김기순 교수가 은퇴하고, 2011년 8월 강명근 교수가 사직한 이후 2011년 9월 한미아, 최성우 교수가 조교수로 부임하여 현재 4명의 교수가 재직하고 있다.

2016년 현재 박종 교수가 일반대학원 보건학과 전공주임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교실의 모든 교수가 의과대학생과 대학원생의 교육과 연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2016년 8월 현재까지 예방의학 전문의 3명, 의학석사 17명, 의학박사 11명, 보건학석사 350여명, 보건학박사 66명을 배출하였다.

교실소개

질병과 인간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질병발생의 과정을 인지하며 나아가 보건의료에 대한 예방의학적 지식과 기술을 교육함으로써 지역사회의 건강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하여 환경보건(환경위생과 산업보건), 역학(역학과 질병관리), 보건통계, 보건관리, 보건사회관계법규와 지역사회관계법규와 지역사회 의학 등의 교육과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교실의 구성은 교수 4인으로 이루어져 있고, 학생교육, 연구, 사회봉사의 측면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상기 교육과 연구, 봉사를 위해 조선대학교 보건진료소의 사업과 운영, 타 대학교 및 지역사회와 연계한 연구사업의 수행과 지역사회 보건의료기관 실습 등에 참여하고 있으며, 대학원 의학과(예방의학 전공), 보건학과 박사과정 및 보건대학원의 석사과정 교육에도 참여하고 있다.

교육내용

의과대학 교육목적과 교육목표에 기초하여, 질병과 인간간의 상호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질병발생의 과정을 인지하며, 나아가 보건의료에 대한 예방의학적 지식과 기술을 교육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보건ㆍ의료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다음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총 론

건강의 개념과 질병발생 과정에 대한 예방대책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공중보건의 역사를 숙지함으로써 현대 의학에서의 위치를 파악하고 미래의 의학을 예견 할 수 있는 지혜를 갖추도록 한다.

환경보건(환경위생과 산업보건) 및 실습

환경오염의 발생원인과 이로 인해 초래되는 각종 건강장해를 강의와 실습을 통해 교육함으로써 향후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예방대책을 강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또한 기후와 온열인자, 의복 및 주택위생, 위생 해충과 구서, 식품위생에 관한 보건학적 내용을 습득시키고, 유기용제와 중금속 중독, 진폐증, 소음성 난청, 기타 유해인자에 의한 직업성 질환의 발생원인, 진단, 치료 및 예방대책 등 산업보건에 관한 부분에 관해서 학습한다.

역학(역학과 질병관리) 및 실습

역학의 정의, 목적, 역학적 조사방법 및 원리에 관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구 집단을 대상으로 전염성 질환과 비전염성 질환의 위험요인을 이해하며, 그 질병관리에 관한 제반사항을 학습한다.

의학통계 및 실습

의학통계 자료의 기본 분류 및 율과 비에 관하여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인구통계, 질병통계 및 생명표에 관한 내용을 이해 하도록 하여 의학통계가 의학분야에 어떻게 적용되고 응용되는지를 학습한다.

보건관리 및 실습

보건의료의 개념, 조직 및 의료 전달체계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바탕으로 보건기획 및 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인구학, 모자보건, 학교보건, 국민영양, 정신보건, 보건교육, 의료보험에 관한 제반 내용을 습득시킨다.

보건사회 관계법규

의료인, 특히 의사로서 알아야 할 제반 법규들에 대해 학습하고, 보건의료 측면에서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하여, 향후 국민 보건 담당자로서의 책임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지역사회의학 및 실습

환경보건학, 역학, 보건통계 및 보건관리학에서 배운 지식을 기초로 하여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포괄적인 의료를 시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게 하기 위하여 조선대학교 보건 진료소 실습, 병원에서의 역학조사, 지역사회 보건기관을 방문 견학하고 실습 지침서에 따라 실습 과제를 조사하도록 한다.

 

발전계획 Vision

학생 교육

의과대학의 교육목표에 따라 학생 교육을 위한 충분한 교원과 인력을 확보하여, 예방의학의 전 분야를 올바로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하며, 예방의학적인 지식 전달 뿐만 아니라, 인성교육, 현장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생명의 존엄성을 인식시키며, 의사로서 갖추어야 할 올바른 품성을 길러주기 위해 강의와 실습을 꾸준히 개선하여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다.

대학원 학생의 교육에 있어서는 일반 대학원 의학과 및 보건학과의 교과과정과 보건 대학원의 교과과정을 연계하여 우수한 의학자 및 보건 전문가를 양성하여 해당 분야에서 충분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전문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위해 교실원의 다양한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교수의 외국 연수 기회를 최대한 지원하여 선진화된 지식과 교육 체계를 학생을 위해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연 구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한 연구 및 사업의 수행, 타 대학과 연계한 다양한 연구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역학 조사,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한 건강증진 관련한 연구를 활발히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질 높은 연구 성과물을 생산해 내고 있다.

최근 지역사회건강조사, 보건소에 근무하는 공무원들의 보건사업 실무의 전문화를 위한 FMTP(Field Management Training Program; 건강증진, 전염병, 만성질환 관리 및 조사감시) 교육, 건강증진사업 및 만성질환관리사업 지원단 등의 사업을 질병관리본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위탁을 받아 꾸준히 진행 중에 있다. 또한 기존의 연구 분야를 더욱 확대 발전하여 국제적으로 명성 있는 연구 잡지에 연구결과를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으며, 수준 높은 연구 업적을 쌓을 수 있도록 교실 차원에서 지원 육성하고 있다.

특히 교수의 외국 연수 기회를 최대한 지원하여 연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봉 사

학교 보건진료소와 연계하여 교직원과 학생들의 건강을 적절히 유지, 증진하는 수준 높은 학교 보건사업을 시행하며, 산업의학과 및 병원과 연계하여 지역사회 산업체 근로자의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보호와 유지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체계적인 보건사업이 실시되도록 지원하거나 자문하고 있는데 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질 높은 사회봉사업무를 펼치고자 한다.

 

교수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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