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의학교실 _ 신경과학

신경과학 의료진/진료시간

연혁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신경과학교실은 1990년 3월 정원영 교수가 처음 개설하였으며, 이후 김진호 교수, 김후원 교수, 임건한 교수, 안성환 교수, 추인성 교수, 강현구 교수, 정지연 교수, 최판규 교수가 그 동안 근무하였고, 2019년 10월 현재 김진호 주임교수, 김후원 신경과장, 안성환 교수, 정지연 교수가 재직 중이며, 2명의 임상강사와 3명의 전공의가 수련을 받고 있다. 첫 전공의 수련은 1991년 조경원선생을 시작으로 20명의 전문의(2019년 현재)를 배출하였고, 주로 광주, 전남지역을 중심으로 종합병원, 개인의원 등 지역사회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교실소개

중추 및 말초신경계, 근육의 장애를 보이는 뇌졸중, 경련성 질환, 중증근무력증 및 독성-대사 질환, 유전 질환, 운동장애, 치매 및 알츠하이머병 등의 환자에게서 신경학적 검사 및 일반 뇌파, 24시간 비디오뇌파검사, 유발 전위, 뇌혈류검사, 뇌척수액 검사, 신경전도 및 근전도 검사를 통한 진단 및 치료과정을 습득하는데 과학적이고 학문적인 접근을 통한 해결로 산지식의 축적에 힘쓰고 있다.

교육내용

정상 및 이상 상태의 중추, 말초신경계 및 근육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체계적인 이론을 다루는 신경해부학과 신경생리학 및 신경병리학 등의 기초신경학과 신경계의 장애증상을 치료하는 임상 신경학을 통합하는 학문으로, 이를 기본으로 신경계 및 근육질환의 병태생리를 이해하고 진단하여 치료와 예방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중추신경계 감염학

신경계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병원체와 임상양상, 뇌척수액 검사, 감별진단 및 치료에 대하여 숙지시킨다.

뇌혈관질환

뇌혈관의 해부학을 바탕으로, 허혈의 병태생리를 이해하고, 발생부위별 나타나는 임상특징, 진단, 치료법을 숙지시킨다.

경련성질환

간질발작을 분류하고, 각 증후군에 따른 임상양상, 약물의 약리학적 기전, 뇌파의 판독, 약물 치료 등 을 숙지시킨다.

운동 장애학

기저핵의 신경생리와 질환마다의 발생기전을 이해하고, 임상양상 및 감별질환, 최신 치료를 숙지시킨다.

퇴행성질환 및 노인의학

퇴행성질환의 정의와 종류, 임상특징 및 치료 가능한 치매질환을 감별할 수 있고, 치료를 숙지시킨다.

근육질환 및 말초신경학

신경전도 및 근전도 검사의 원리와 검사법을 습득하며, 근육질환과 말초신경을 발생시키는 원인 및 임상특징, 진단법에 대하여 이해하고 치료법을 숙지시킨다.

탈수초성 질환

병리학적 진단범주 및 분류하고, 다발성경화증의 임상특징, 진단검사, 감별질환 및 치료를 숙지시킨다.

독성 및 대사성 질환

중금속, 알콜, 일산화탄소중독 등의 독성질환과 선천성, 후천성 대사질환의 병태생리 및 진단, 치료법에 대하여 숙지시킨다.

척수질환

척수질환시 발생할 수 있는 신경학적, 임상적 차이를 감별하고, 진단, 치료에 대하여 숙지시킨다.

신경계 종양학

뇌종양 및 척수종양의 임상증상 및 호발부위, 진단 및 감별진단에 대해 숙지시킨다.

발전계획 Vision

인간의 평균 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노인 인구가 많아지고 사회의 다변화로 인한 성인병의 증가와 더불어 신경계 장애를 보이는 환자는 늘어가는 추세이다. 또한 분자생물학과 유전학이 발전함에 따라 인간의 유전자 지도가 완성이 되어, 신경계의 난치성질환의 치료에 커다란 변화를 줄 것으로 생각된다.

뇌파, 유발전위, 뇌단층촬영, 자기공명영상, 단일 양전자방출 전산화단층촬영, 뇌혈관조영술, 뇌척수액 검사, 신경전도 및 근전도 검사와 신경 근 조직검사 등 발전된 진단기술은 질병의 예방 및 효과적인 치료를 이루도록 하며, 최근에는 뇌자기공명 및 DSA 혈관촬영, 뇌혈류검사 등을 통하여 뇌졸중환자의 중재적 혈관확장술 및 혈전용해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경련성질환환자에서 24시간 EEG monitoring system을 이용한 정확한 간질의 분류와, 난치성 간질환자에서 수술전 간질 병소 확인에 이용되어 치료에 큰 발전을 이루리라 기대된다.

 

교수소개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