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의학교실 _ 신경외과학

신경외과학 의료진/진료시간

연혁

1971년도 415일 조선대 병원으로 의료기관 개설허가와 함께 교실을 개설 후로 2019년까지 60여명 이상의 전문의를 배출하였다. 현재 신경외과 교수진으로 장석정 교수(1990년 부임), 이승명 교수(1994년 부임), 김석원 교수(2003년 부임), 김종규 교수(2004년 부임), 주창일 교수(2006년 부임), 왕희선 교수(2013년 부임), 하상우 교수(2015년 부임)가 재직 중이며, 현재 과장은 김종규 교수이다. 2007년에는 호남 최초로 대학병원에서 척추센터를 개설하며, 현재 척추센터장은 이승명 교수이다. 뇌혈관질환, 허헐성 뇌질환 및 중추신경계 혈관내 중재적 시술, 뇌종양, 척추질환, 척추종양, 외상, 만성통증, 미세 침습적 척추내시경 치료, 중재적 척추 시술 등 다양한 세부 분야마다 전문 교수진을 갖추어 임상 진료 및 학술 연구에 임하고 있다.

 

교실소개

신경외과는 뇌, 척수, 뇌신경과 척수신경, 말초신경 등 신경계에 생기는 다양한 질환들에 대하여 수술적인 치료를 하는 진료과로서 뇌혈관외과, 뇌종양외과, 척추신경외과, 두부 및 척추 외상, 소아신경외과, 간질외과 등 6개 분과의 전문 진료영역으로 7명의 전문 의료진과 전공의, 간호사 모두가 첨단 의료기기를 이용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진단의 정확도를 극대화하며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뇌혈관외과 - 뇌경색, 뇌출혈, 뇌동맥류, 뇌동정맥 기형 등에 대한 진단과 수술적인 치료를 하고 있으며, 각 질환과 환자의 특성에 맞추어 약물 치료, 혈관 내 수술 등을 시행하고 있다.

 

뇌종양외과 - 뇌종양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하며, 뇌종양에 흔히 동반되는 간질 발작의 조절 등 뇌종양 환자들에 대한 치료의 상당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척추신경외과 - 요통을 비롯한 척추 부위와 관련된 통증에 대한 진료를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추간판 탈출증, 척수의 종양 등 거의 모든 척추 질환을 다루고 있다. 수술적 치료 뿐 아니라 약물 치료, 재활 치료, 통증 치료를 병행하기도 하며, 협진을 통하여 보다 빠르고 편리한 진료를 시행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두부 및 척추 외상 - 교통사고, 낙상 등의 다양한 사고로 머리와 척추 부위에 손상을 입거나 두통, 어지러움, 신경마비, 통증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등에 대하여 전문적인 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소아신경외과 - 신생아, 소아 및 청소년에 발생하는 다양한 신경계 질환을 다루며, 두개안면 기형, 요천추부 지방종과 같은 선천성 질환과 뇌수두증과 같이 후천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에 대한 진단 및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기능신경외과 - 수근관 증후군과 같이 흔한 질환은 물론, 비교적 드문 개별 말초신경의 통증이나 외상에 의한 말초신경 손상 등을 다루며, 수술 치료 및 약물 치료, 재활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교육내용

최근 과학 및 기초의학의 발달로 중추 신경계에 대한 해부학적, 생리학적, 생화학적 신경 병리학적 및 신경 방사선학적 연구 및 이해가 매우 활발해져, 이를 토대로 신경외과 영역의 질환들을 강의 및 실습을 통해 습득시키고, 신속한 진단과 합리적인 치료방침의 선택을 위해 아래 사항을 숙지시킨다.

 

중추신경계 종양학

중추신경계 종양을 분류하고, 이들 환자들에서 임상종양의 발생기전과 각 임상증상의 발생기전에 상응하는 국소증상 및 증후들을 이해시켜 그 치료방법을 습득시킨다.

뇌혈관학

허혈성뇌혈관질환, 뇌동맥류, 고혈압성 뇌출혈, 뇌동정맥기형 및 기타 질환들의 원인, 임상증상, 진단 및 치료에 대하여 습득시킨다.

중추신경계 선천성 기형학, 소아 신경외과학

선천성기형의 종류, 발생기전, 증상, 진단방법 및 치료에 대한 제반 사항을 습득시킨다.

두부 및 척추외상학

최근 고도로 산업화된 사회에서 현저히 증가하는 두부 및 척추외상의 발생기전과 정확하고 빠른 진단 및 치료 방법을 숙지시킨다.

기능적 및 뇌정위적 신경외과학

뇌정위적 수술에 대한 개념과 수술 방법 및 적응증에 대하여 숙지시킨다.

척추외과학

척수종양, 추간판 탈출증, 척수강협착증 및 퇴행성 척추질환에 대한 이해와 증상 및 치료방법을 습득시킨다.

신경외과학 실습

이론상으로 익힌 신경외과학적인 지식을 응급실, 중환자실, 외래 병실 및 수술실에서 제증상의 진단 및 외과적 처치 등의 체험을 통해 진료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한편, 치료중 환자 관리 및 예후판정, 치료후 후유증 관리 등의 다양한 체험을 통한 신경외과 임상경험을 갖추게 한다.

발전계획 Vision

앞으로 신경외과학 의료진은 최근 제 4차 산업혁명이 신경외과학 및 의료현장에 융합되어 인공지능, 로봇수술 등의 미래에 새롭게 다가올 변화를 예측하고, 신경외과의 발전에 있어 개척자로서의 역량을 키워, 다양한 분야에서 전세계 신경외과 학자들을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정진한다.

 

교수소개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