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의학교실 _ 응급의학

응급의학 의료진/진료시간

연혁

  대한응급의학회의 인준에 의거하여 1994126일에 개설되었고, 응급의학 수련병원으로 지정되었다. 조남수 교수가 초대과장으로 임명된 199531일부터 응급의학 전공의 수련이 개시되어 1999년에 최초로 본원에서 첫 수련을 마친 전문의의 배출이 있었다. 이후 36명의 응급의학과 전문의의 배출이 있었다.

 

교실소개

  현재 5명의 교수진이 전문심장구조술, 전문외상처치술, 약물중독, 환경 및 재해의학으로 나누어 연구하며, 학생교육 및 임상진료를 담당하고 있다. 학생교육은 의학과 2학년, 치의학과 3학년 학생들의 응급의학 이론 교육, 의학과 3,4학년 학생들의 응급의학 실기교육과 인턴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임상진료분야에서 12명의 전공의와 함께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응급의료인력교육, 응급환자의 신속한 진단 및 처치를 위한 지속적인 집담회를 열고 있으며, 응급환자처치에도 만전을 다해 임하고 있다.

 

교육내용

기본 인명 구조술

호흡정지나 심정지시 인공호흡과 혈액순환을 유지함으로써 조직으로의 산소공급을 유지시켜 생물학적 사망으로의 전환을 지연하는 기본적인 지식과 술기를 습득하고자 한다

전문 심장 구조술

기본 인명 구조술로 완전한 심박동의 회복이 어려운 환자에게 약물투여, 심전도 감시 및 제세동을 실시하는 전문적인 인명구조의 지식 및 실기를 습득하고자 한다.

전문 외상 처치술

외상에 의한 사망률을 낮추기 위하여 신속한 외상처치가 시행될 수 있는 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하고 응급의료에 관련된 의료진의 외상처치 수준을 높이고자 한다.

환경 및 재해의학

자연적 혹은 인위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재해는 대량 환자를 발생시키므로 제한된 인원으로 응급의료를 수행해야 하므로 체계적인 재해대책 및 응급의료 전달체계를 확립하고자 한다

독성학

    각종 음독물질에 의한 중독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독성약동학, 독성의 작용기전, 임상 양상. 검사 소견, 치료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이에 대한 최신 경향을 치료에 반영하고자 한다.

 

발전계획 Vision

    나날이 증가되어 가는 대형사고 및 재해로 인해 응급의료 전달체계, 응급의료 인력 양성의 중요성이 정부 및 국민들에게 인식되고 있으며, 국민들은 응급실에서 부터 보다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길 원하고 있다. 본 교실은 광주 전남 지역의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새롭게 지정되어 전문응급의료진을 확충하고 재난에 관련된 교육과 대처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향후 응급의료체계의 발전과 양질의 의료를 제공하는 권역응급의료센터로의 기능을 성실히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교육기관으로서 학생들의 교육과 연구기관으로서의 기능도 수행하고자 한다.

 

 

교수소개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