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의학교실 _ 이비인후과학

이비인후과학 의료진/진료시간

연혁

1971216일 김충은 교수가 부임하여 이비인후과학교실이 개설되어 진료을 시작하였고, 19743월 첫 전공의 교육이 시작되어 2019년 현재까지 58명의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배출하였다. 현재 4명의 교수, 1명의 전임의와 4명의 전공의가 진료와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교실소개

조성일 교수가 이과학, 최지윤, 이지은 교수가 비과학, 박준희 교수가 두경부외과학을 담당하여 연구, 교육 및 진료를 하고 있고, 청력검사실, 어지럼검사실, 후각 및 알레르기 검사실, 안면성형 클리닉, 음성검사실 등도 운영하고 있다.

 

교육내용

 

□  이과학

귀 및 측두골의 해부와 생리학적 기능을 이해하고, 외이중이내이의 질환과 청각학, 평형의학, 안면신경 병변, 두개저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  비과학

비강 및 부비동의 해부, 생리학적 기능을 이해하고 이부위에 발생하는 질환과 알레르기, 비부비동종양, 악안면외상, 코골이 등의 진단, 치료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  두경부외과학

구강, 타액선, 인두, 후두, 기관 및 식도, 갑상선, 경부의 해부학과 생리학을 이해하고 이 부위에 발생하는 질환에 관한 지식을 공부하여 양성 및 악성 종양의 진단, 치료 및 재건술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발전계획 Vision

교수진의 보강으로 각 분야별 2인 이상의 교수를 확보하여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전문 영역을 보다 발전시키고, 전공의 교육의 내실화로 이론적 바탕위에 능숙한 수기를 고루 갖춘 전문의를 배출하며, 첨단 의료장비의 도입을 추진하여 진단과 치료에 완벽을 기하여 첨단 의학지식을 갖춘 전문 의료인이 되도록 노력한다는 목표로 매진하고 있다.

 

이과 영역에서는 두개저수술, 와우이식술, 이명 및 어지럼 치료 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비과 영역의 알레르기 연구, 후두과 영역의 음성외과학, 갑상선 및 두경부외과 영역의 악성종양 근치수술 등의 숙달과 여러 특수 클리닉의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수소개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