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의학교실 _ 정신건강의학

정신건강의학 의료진/진료시간

연혁

1971년 조선대학교 부속병원이 개원하면서 초대 병원장인 고 명주완 박사가 과장을 겸임한 이래, 한흥무, 엄용섭, 윤창범, 진성태, 서동용, 고진부, 신정호, 양병환, 이정남, 박석호, 안정숙, 이창인, 이민규, 주경채, 조용래, 표경식, 김재민, 황걸, 이문인, 김학렬 교수 등 20명이 재직하다 전직하였고, 현재는 5(정신과 전문의 5)의 교수진과 전공의 8, 임상심리 전문가 1, 임상심리 수련생 1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래 진료실 4(소아진료실 포함) 놀이치료실, 특수치료실, 정신치료실, 가족치료실, 심리검사실을 운영하고 있다.

 

입원실은 개방병실과 4병상과 보호병실 20병상, 치매병실 2병상, 26병상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그동안 정신과 전문의는 61, 임상심리전문가 7인을 배출하였으며, 201219일에 정신건강의학교실로 교실명이 변경되었다.

 

교실소개

현재 5명의 전임교수와 8명의 전공의가 의과대학 학생 교육과 환자 진료를 하고 있다. 각 교수의 전문분야로는 김상훈 교수는 뇌손상 후유장애, 조현병(정신분열병), 박상학 교수는 불안, 우울, 홧병, 신경성 장애, 김승곤 교수는 소아정신장애, 중독정신장애, 기분장애, 추일한 교수는 치매, 노년 우울증, 윤형준 교수는 조현병, 기질성 정신장애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본 교실의 담당 교과과목은 PDS2(의료행동과학), 정신의학, 정신과학실습이다. 또한 임상심리전문가 수련과정을 최초로 개설하여 수련생 1명을 수련중이고 조선대학교 상담심리학부 대학원생들을 교육하고 있으며 의과대학내 학생상담에도 참여하고 있다.

 

교육내용

행동과학 및 정신과학의 이론교육과 그것을 효과적으로 실제 진료에 응용할 수 있는 실기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실습은 정신과 면담을 통하여 환자의 정신병리와 생물학적, 심리 사회적 측면의 이해 능력과 환자와 의사의 치료적 관계형성 능력을 습득하고 정신과 병력 청취, 정신 상태 검사, 진단 및 감별 진단, 치료 계획 수립에 이르는 정신과 진료의 제반과정에 대한 기본적 수행능력을 갖춤으로써 일차 진료 의사로서 학구적 자세로 임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은 정신과 환자가 나타내는 다양한 각종 병적 증상을 명확하게 기술하고 정상 상태와 판별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은 병적 증상 형성의 심리적 동기, 사회, 문화적, 생물학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은 병적 증상과 이에 맞는 임상 진단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은 환자와 원활한 의사소통 및 치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면담자로서의 올바른 기본적 자세를 습득하여야 한다.

학생은 참여적 관찰자로서 환자의 외부적 행동 뿐 아니라, 내적 심리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한 병력 청취, 정신 상태 검사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은 각종 정신 장애 환자의 진단 과정을 이해하고 국제 질병 분류에 의한 적절한 진단 및 감별진단을 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은 각종 정신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신체적 원인 및 기질적 병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여야 한다.

학생은 각종 정신 장애의 정신 역동을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적절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은 정신과 치료법의 종류와 내용을 숙지하고 이를 실제 환자에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은 정신과 응급환자의 유형을 이해하고 응급처치 요령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은 정신과 자문경험을 통하여 그 역할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은 임상심리검사의 종류와 목적을 이해하고 다면적 인성검사(MMPI)의 판독에서 신경증과 정신병의 감별을 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은 소아정신장애 환자와의 실제 면담을 통하여 환아의 심리역동, 생물학적, 사회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소아 정신과 영역의 기본진료의 종류를 구체적으로 열거할 수 있어야 한다.

 

 

발전계획 Vision

외래 진료실(소아 진료실 포함)과 신경심리 검사의 활성화, 재활요법의 활성화와 정신 보건 전문 요원의 양성에 힘쓸 것이다. 또한 화병, 중년기 정신장애, 심인성 성기능 장애, 불면증, 불안 및 우울장애, 입시병, 스트레스, 우리문화와 연관된 특수 클리닉을 개설하고 두부손상의 정신장애 평가 전문팀을 운영할 계획이다.

환자에 대한 진료뿐만 아니라 정상인인 사회구성원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공헌하는 등 사회 교육에도 적극 참여할 것이다.

 

 

 

교수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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