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의학교실 _ 정형외과학

정형외과학 의료진/진료시간

연혁

1971년 조선대 부속병원이 개원되면서 초대 과장으로 강치중 박사가 취임하여 1974년부터 정형외과 전공의 선발을 시작하였다. 퇴직한 교수로는 하상호 교수 등 16명이고, 그동안 배출한 전문의는 100명에 달한다.

 

교실소개

현재 8명의 교수, 5명의 전임의, 12명의 전공의가 학생 교육 및 환자 진료에 임하고 있다. 이상홍 교수는 고관절, 문영래 교수는 견·주관절, 스포츠의학, 손홍문 교수는 척추, 수부미세수술, 이준영 교수는 족부족관절, 하지외상, 스포츠의학, 김동휘 교수는 슬관절, 스포츠의학, 이광철 교수는 골절, 외상, 슬관절, 조승환 교수는 고관절, 골절, 외상, 조용진 교수는 근골격계종양, 소아정형외과를 세부 전공하고 있다. 또한, 의과대학내에 2명의 이학 박사 및 3명의 이학 석사로 이루어진 정형외과 실험실(Laboratory of Orthopedic Research)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정형외과 관련 국가과제 수행 및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교육내용

기초과학

골의 발육, 골의 구조, 골세포의 기능과 골의 생화학적 성분을 비롯한 연골과 근육, 관절에 대한 기초과학을 이해한다.

선천성 변형

근 골격계에 나타나는 선천성 질환의 특성과 치료원칙을 이해한다.

골의 전신이환

유전성 골질환, 대사성 골질환, 내분비성 골질환에 대한 병태생리와 치료원칙을 이해한다.

골관절의 감염 및 만성관절염

각각의 원인균에 따른 골수염과 화농성 관절염에 대한 임상양상과 병태생리 및 치료원칙을 이해하고, 류마티스 관절염, 골관절염 등에 대한 이론을 이해한다.

신경근육성 장애

뇌신경 마비, 척추신경 질환, 말초신경 질환 및 근육성 질환에 대한 임상특징과 병태 생리를 이해한다.

근골격계종양

양성 및 악성 골종양의 임상적 특징과 그 외 연부조직의 종양과 유종양 질환의 임상적 특징을 이해한다.

절단, 의지, 보조기, 물리치료 및 재활

재활의 의미와 정의에서부터 의지 착용과 보조기 착용의 원칙을 배우고 물리치료 및 작업치료에 대한 이론을 이해한다.

국소적 정형외과 문제

경부 및 견갑부, 주관절, 수근관절 및 수부병변, 척추병변, 요부 및 골반병변, 고관절 병변, 슬부병변, 족근 및 족부 병변으로 세분화된 국소적 질환들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한다.

외 상

골절과 탈구의 일반적 양상, 견갑부, 상완부, 전완부, 주관절, 수부, 척추, 골반, 고관절부, 대퇴부, 슬관절, 하퇴부, 족관절 및 수부의 골절 및 탈구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하고, 소아골절 및 분만골절과 스포츠 외상에 대한 이론과 원리를 이해한다.

소아정형외과

사지 및 척추의 발달장애 및 변형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하고, 치료 방법에 대한 이론과 원리를 이해한다.

 

발전계획 Vision

향후 보다 발전되고 전문화된 진료를 위하여 외상센터, 인공관절센터, 관절경센터, 척추외과 연구소, 생체역학 연구소, 스포츠 손상 연구소, 골대사 연구소 등의 설립을 추진하고, 교수들의 해외연수와 해외 우수대학 정형외과와 긴밀한 접촉 및 교류를 통한 새로운 지식 및 기술의 습득으로 환자에게 양질의 진료를 제공하며, 기초의학 발전을 위한 끊임없는 관심과 연구를 할 것이다.

 

 

교수소개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