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목표 | 학습 성과 | |||||||||
---|---|---|---|---|---|---|---|---|---|---|
PO1 | PO2 | PO3 | PO4 | PO5 | PO6 | PO7 | PO8 | PO9 | PO10 | |
PEO1 | ● | ● | ● | ● | ● | △ | ○ | △ | ○ | △ |
PEO2 | ● | ● | △ | ● | ● | ● | ● | ○ | ○ | ○ |
PEO3 | △ | △ | △ | ○ | △ | ● | ● | ● | ● | ● |
(●:강함, ○:보통, △:약함)
구분 | 학습성과 평가도구 | ||||||
---|---|---|---|---|---|---|---|
직접평가도구 | 간접평가도구 | ||||||
학습성과 평가시험 | Capstone Design 평가 | Essay 평가 | 학생포트폴리오 | 교과기반 학습성과평가 (CEA)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
도구별 평가내용 | 기초학력 평가 | - 결과보고서 - 팀활동보고서 - 결과보고서발표 - 설계결과물 | 기술적능력에 대한 Essay | -인턴쉽 전공 및 - 종합설계 및 | 각 교과목 평가도구에 따른 평가 | 학습성과 10개 항목별 자기능력평가 | |
프 로 그 램 학 습 성 과 | 1.지식응용 | ● | ● | ● | |||
2.분석실험 | ● | ● | ● | ||||
3.문제정의 | ● | ● | ● | ||||
4.도구활용 | ● | ● | ● | ||||
5.설계능력 | ● | ● | ● | ||||
6.팀웍능력 | ● | ● | ● | ||||
7.의사전달 | ● | ● | ● | ||||
8.영향이해 | ● | ● | ● | ||||
9.책임의식 | ● | ● | ● | ||||
10.자기계발 | ● | ● | ● | ● |
프로그램 학습성과 | 학습성과 달성목표 | 프로그램학습성과 직접평가도구 | ||
---|---|---|---|---|
PO1 | 지식 응용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학습성과 평가시험,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PO2 | 분석 실험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Capstone Design 결과보고서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PO3 | 문제 정의 | 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 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Capstone Design 결과보고서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PO4 | 도구 활용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Capstone Design 설계결과물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PO5 | 설계 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Capstone Design 결과보고서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PO6 | 팀웍 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Capstone Design 팀활동보고서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PO7 | 의사 전달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 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Capstone Design 결과보고서 발표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PO8 | 영향 이해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 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Essay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PO9 | 책임 의식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Essay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PO10 | 자기 계발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 학생포트폴리오 평가 Essay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 PO별 목표 달성이 6개(60%) 이상이면 졸업인증 조건을 충족한 것으로 본다.
추진단계 | 담당위원회 | 담당업무 | 실행시기 |
---|---|---|---|
목표 | 심화프로그램 위원회 | - 학습성과 10개 항목별 목표설정 | 2월 (매년학기초) |
실행 | 교과과정 위원회 | - 개정된 교육과정 실행(교과, 비교과) - 달성도 향상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 - 비교과 학습달성을 위한 학생포트폴리오 점검 - 설계과목 운영 지침 및 메뉴얼 작성 - 멘토링, 전공특별강좌 기획 및 추진 | 학기중 실행 |
측정 | 교육평가 위원회 | - Capstone Design 평가 - 학습성과 평가시험 - 에세이 평가 - 학생포트폴리오 평가 -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졸업예정자설문조사 | 6월, 11월중 시행 |
평가/ 분석 | - 측정결과분석 - 목표달성여부 판정 - 차년도 목표조정검토 - 평가보고서작성 | 1월(매년) 학습성과 달성도평가 3월: 평가보고서작성 | |
개선/ 공개 | 심화프로그램 위원회 | - 평가 보고서 내용 심의 - 새로운 목표설정 및 학습성과 항목별가중치 조정 - 개선방안마련, CQI 보고서 작성 - 목표달성을 위한 교육과정(교과, 비교과) 개정 - 새로운 목표 공개 | 3월, 전년도 평가결과공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