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UNIVERSITY

조선대학교 전자공학부

학습성과 및 평가

학습성과 수행준거

학습성과 수행준거 다운로드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관련성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관련성
교육
목표
학습 성과
PO1PO2PO3PO4PO5PO6PO7PO8PO9PO10
PEO1
PEO2
PEO3

     (●:강함, ○:보통, △:약함)


학습성과 항목별 평가도구 및 연관성

순환형 자율개선 구조의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업무, 절차 및 실행지침
구분학습성과 평가도구
직접평가도구간접평가도구
학습성과
평가시험
Capstone
Design
평가
Essay 평가학생포트폴리오
교과기반
학습성과평가
(CEA)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도구별
평가내용
기초학력
평가
- 결과보고서
- 팀활동보고서
- 결과보고서발표
- 설계결과물
기술적능력에
대한 Essay

-인턴쉽 전공 및
기타 자격증
취득, 각종 봉사
활동

- 종합설계 및
학생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결과물,
각종 전시회
참가 결과물

각 교과목
평가도구에
따른 평가
학습성과
10개 항목별
자기능력평가







1.지식응용
2.분석실험 
3.문제정의 
4.도구활용 
5.설계능력 
6.팀웍능력 
7.의사전달 
8.영향이해 
9.책임의식 
10.자기계발 

프로그램 학습성과별 달성목표 및 직접평가도구

학습성과 항목별 평가도구 및 연관성
프로그램 학습성과학습성과 달성목표프로그램학습성과
직접평가도구
PO1지식
응용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학습성과 평가시험,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PO2분석
실험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Capstone Design
결과보고서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PO3문제
정의
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 할 수 있는 능력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Capstone Design
결과보고서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PO4도구
활용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Capstone Design
설계결과물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PO5설계
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Capstone Design
결과보고서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PO6팀웍
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Capstone Design
팀활동보고서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PO7의사
전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 할 수 있는 능력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Capstone Design
결과보고서 발표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PO8영향
이해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 할 수 있는 능력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Essay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PO9책임
의식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Essay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PO10자기
계발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공학교육인증 전체
졸업예정자의 60%가
수행수준의 중(3.0)등급
이상을 획득한다.
학생포트폴리오 평가
Essay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PO별 목표 달성이 6개(60%) 이상이면 졸업인증 조건을 충족한 것으로 본다.


순환형 자율개선 구조의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업무, 절차 및 실행지침

순환형 자율개선 구조의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업무, 절차 및 실행지침
추진단계담당위원회담당업무실행시기
목표심화프로그램 위원회- 학습성과 10개 항목별 목표설정2월 (매년학기초)
실행교과과정 위원회- 개정된 교육과정 실행(교과, 비교과)
- 달성도 향상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
- 비교과 학습달성을 위한 학생포트폴리오 점검
- 설계과목 운영 지침 및 메뉴얼 작성
- 멘토링, 전공특별강좌 기획 및 추진
학기중 실행
측정교육평가 위원회- Capstone Design 평가
- 학습성과 평가시험
- 에세이 평가
- 학생포트폴리오 평가
-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졸업예정자설문조사
6월, 11월중 시행
평가/
분석
- 측정결과분석
- 목표달성여부 판정
- 차년도 목표조정검토
- 평가보고서작성
1월(매년)
학습성과 달성도평가

3월: 평가보고서작성
개선/
공개
심화프로그램 위원회- 평가 보고서 내용 심의
- 새로운 목표설정 및 학습성과 항목별가중치 조정
- 개선방안마련, CQI 보고서 작성
- 목표달성을 위한 교육과정(교과, 비교과) 개정
- 새로운 목표 공개
3월,
전년도 평가결과공개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