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인사말

  • 최효상교수

    21세기는 정보화와 글로벌화로 인한 빠른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갖고 자기계발 및 인생의 2막을 위한 역량을 갖춰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파고를 대비하기 위해 평생교육기관의 역할은 그 어느 때 보다도 막중한 책무를 갖고 있습니다. "배우는 즐거움과 서로 나누는 기쁨으로 생활 합시다."

     21세기를 맞이하여 정보화와 세계화의 비약적인 발전과 주 5일제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대, 출산율 저하와 100세 고령화시대의 도래에 따른 사회정세의 변화는 신지식인 양성을 위한 신교육체제를 원하고 있습니다. 신교육체제 비전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열린 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 건설을 통한 교육복지국가를 이룩하는데 있으며, 이를 위해 필수적 요건으로 “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은 학교의 교육이 가진 한계와 정체성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큰 축의 변화를 가져 왔으며, 자기 자신의의 삶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평생교육의 진흥을 통해 지역민의 삶에 변화를 주게 될 것이며, 이 변화의 물결은 우리나라를 지식문화강국으로 성장시키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주민의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기관 관계자 여러분들이 평생교육 학습정보에 대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각 부처의 상호 유기적인 협력체제가 이루어져야만 그 실현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100세 시대에 전문교육과 교양교육을 배워서 행복하게 생활하고 즐겁게 봉사하면서 건강하게 살아야 합니다.

     전국 최고를 지향하는 우리 모두가 바라는 평생학습국가를 구축하기 위한 시금석이 될 것이라 믿으며, 평소 지역 평생교육의 활성화에 전력을 다 하시는 관계자 및 실무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건강과 행운이 언제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조선대학교 평생교육원 원장
           공학박사, 교수 최 효 상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