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조선대학교에서는 과학기술의 근간이 되는 기초과학에 대한 국제적인 수준의 경쟁력 확보라는 사명을 가지고 각종 실험, 분석과 측정을 위한 고가의 첨단 정밀 기기들을 보유하고, 이들을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조직 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1998년 7월에 공동기기센터를 개관하였습니다.

이후 성장 발전 및 체계 변화를 거치며 이공계 및 의치약학 등 관련분야 교내 교수님들과 대학원생들의 연구지원 뿐 만 아니라, 외부연구소 및 산업체에도 개방하여 연구활동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해오고 있습니다.


고가의 정밀 분석 및 측정기기들을 효과적으로 유지 및 관리하기 위하여, 숙련된 '전문 운용자'가 상주하고 있으며 각각의 분석기기에 대한 전문 교수단의 아낌없는 지원으로 분석 자료가 국제적 수준의 정밀성과 신뢰성을 얻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동장비운영센터는 연구지원 기관으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산·학·연의 기술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관련분야의 학술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으며, 학부생 및 대학원생, 외부이용자에게 고가의 첨단 기기에 대한 실험실습과 연수교육을 실시하여 산·학·연에서 필요한 기술 제공과 연구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공동장비운영센터는 첨단 분석장비의 지속적인 도입과 함께 양질의 경쟁력 있는 분석서비스를 산·학·연에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기기의 공동 활용도를 극대화 시킬 뿐만 아니라 교수 및 연구자들의 연구력 향상과 산업체의 기술발전에도 기여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공동장비운영센터는 2015년 8월부터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에서 주관하는「연구장비엔지니어양성사업」전문교육기관으로 선정되어, 산·학·연에서 사용되는 핵심 연구장비에 대해 실습위주의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여 국내 최고의 장비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발전하는 공동장비운영센터가 되도록 격려해 주시고, 애정어린 관심과 변함없는 이용으로 연구자와 함께 성장하도록 협조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4월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 공동장비운영센터장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