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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울증이란?

살면서 우리는 때때로 이별과 좌절을 경험하고, 부정적인 일들을 경험하면서 슬픔과 연민, 서러움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런 일시적인 우울 상태는 매우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것으로 대부분의 경우 시간이 지나가고 상황이 변화하면 특별한 노력 없이 우울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그러나 우울감으로 인해 다른 일에 집중하는 것이 힘들고 일상생활이나 일에 대해 흥미나 즐거움이 없어지게 되는 상태가 일정기간 이상 지속된다면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우울증이란 깊은 슬픔, 무가치감 및 허무함, 죄책감, 고립감, 불면증, 식욕 및 성욕의 상실 또는 일상에 대한 즐거움 및 흥미의 상실이 두드러진 정서 상태입니다.

2. 우울증의 증상

일반적으로 경험하는 일시적인 우울 상태와 다른 우울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울함, 슬픔, 좌절감, 죄책감, 공허함이 거의 매일 혹은 자주 나타남
  • 무기력함으로 인해 거의 모든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이 하루의 대부분 혹은 거의 매일 뚜렷 하게 저하
  • 체중 조절을 하지 않음에도 체중의 감소 또는 증가가 나타남
  • 식욕의 증가 및 감소가 뚜렷이 나타남
  • 불면 또는 과다수면이 나타남
  • 일이나 공부에 주의 집중이 어려움
  • 만성적인 피로감 및 활력의 저하
  • 뭔가를 결정하는 것이 어려우며 할 일을 자주 미루는 우유부단한 태도를 보임
  • 자신과 상황, 미래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며 때때로 자살을 생각하게 됨
  • 대인관계와 사회적 상황에서 위축되거나 불편감을 느낌

3.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은 대부분이 상실과 실패와 같은 부정적인 생활사건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커다란 좌절감을 안겨주는 사건(가까운 사람의 죽음, 질병, 주변 사람과의 심한 갈등 등)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사소한 스트레스를 주는 사건이 누적되어 생겨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우울증의 원인에 대해 다양한 심리이론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정신분석적 이론

정신분석에서는 우울증을 '분노가 무의식적으로 자신에게 향해진 현상'이라고 보았습니다. 마음속에 쌓인 분노가 밖으로 표현되지 못하고 억압되면서 자연스럽게 자기 자신을 향하게 되면서 자기비난, 책망, 죄책감을 느끼게 되며 이로 인해 자존감에 손상을 입게 되어 우울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보았습니다.

인지적 이론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생각(나는 안 될 거야, 나는 할 수 없을 거야)을 자주, 반복적으로 하여 습관이 되면 인지적으로 오류를 범하게 되어 현실을 왜곡해서 보게 되고(역시 나는 안 돼, 나는 항상 안 좋은 결과만 생겨) 이로 인하여 우울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또한 우울한 사람들은 자신과 세상에 대해 완벽한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당위성을 강조하며 융통성이 부족한 경직된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이로 인하여 좌절과 실패를 자주 경험하여 우울증상을 유발한다고 보았습니다.

4.우울에서 벗어나려면?

우울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지적 방법

  •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을 찾아보세요.
      - 어떤 사건이 나를 우울하게 만드는지, 어떤 생각이 나를 우울하게 만드는지를 찾아보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봐야 합니다.
  • 스스로에 대해서 칭찬을 아끼지 마세요.
      - 자신에 대해서 부정적인 말을 주로 하시나요? 나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이 우울함을 이겨낼 수 있게 합니다. 스스로에 대해서 긍정적인 말과 격려를 많이 해주세요.
  • 반복되는 생각을 멈추세요.
      - 우울한 사람은 좋지 않은 일을 반복해서 생각하여 더 우울해지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정적인 생각, 비관적인 생각을 하게 될 때는 "멈춰"라고 마음속으로 외쳐보세요.

행동적 방법

  • 매일 목표를 세워보세요.
      - 매일 길든 짧든 한두 가지의 목표를 세워보세요. 목표를 세우면 성취하려는 욕구가 생겨 하루를 알차게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자신감을 주고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합니다.
  • 주변사람들과 함께 나눠 보세요.
      - 우울할수록 혼자 있으려고 합니다. 그럴수록 가까운 사람들과 만나 속마음을 털어놓고 이야기를 나눠 보세요.

신체 생리적 방법

  • 우울증이 심하다면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아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심한 감기에 걸리면 약을 먹듯이, 우울증이 심하다면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아서 드시는 것이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혼자서 극복이 어려우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함께 극복하셔야 합니다.
  • 산책이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보세요.
      - 산책이나 규칙적인 운동은 교감신경계가 자극되어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되며 세로토닌 분비가 증가하여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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