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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불안 장애

'초조하고 불안해서 자꾸 긴장이 되고 걱정이 돼..' 라는 생각을 혹시 한번쯤은 해보지 않으셨나요? 이런 생각이 들 때마다 심장이 뛰고 땀이 나며 온 몸이 긴장이 되고 주위 상황에 대해 예민해지는 경험을 하지 않으셨나요? 인생을 살면서 누구나 크고 작은 불안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불안은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있거나 새로운 환경과 사람을 만나는 낯선 상황에서 발생하곤 하는데, 이렇게 발생된 불안은 매우 정상적인 반응으로 낯선 상황이나 위협적인 상황으로 부터 우리의 몸을 지키고, 그것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하게하며 더불어 상황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본적인 반응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머릿속으로 지나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현실의 상황에 비해 과도한 불안을 경험하는 경우에 우리가 흔히 말하는 불안장애를 경험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정상적인 불안과 불안장애의 구분

정상적인 반응의 불안과 구분이 되는 불안장애의 반응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나를 위협하지 않는 상황이나 대상에게 불안을 느낌.
  • 현실의 상황에 비해 과도하게 불안을 느낌.
  • 위협 요소가 사라졌음에도 과도하게 불안이 지속되는 경우에 심리적 고통을 경험하고 현실 적응에 어려움을 느낌.

증상

불안장애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과도한 불안감과 걱정, 초조함, 안절부절 못함.
  • 쉽게 피로해지며 과민하고 늘 긴장됨.
  • 짜증과 화를 잘 냄.
  • 집중이 곤란하고 마음이 멍해지는 느낌.
  • 신체적 증상(과민성 대장 증후군, 수면장애, 소화불량, 두통, 만성피로 등)이 나타남

2. 자살의 동기

  • 자신을 향한 공격성
  • 타인에게 죄책감을 심어줌으로써 복수하는 것
  • 타인으로부터 사랑을 얻기 위한 방법의 일환
  • 수용할 수 없는 감정을 머릿속에서 몰아내려는 노력
  • 새로 태어나고 싶은 욕망
  • 이미 죽은 사랑하는 사람의 곁으로 가고 싶은 욕망
  • 스트레스, 신체불구, 통증, 정서적 공허감으로부터 탈출하려는 욕망

3. 자살에 대한 오해

  • 자살하겠다고 위협하는 사람은 실제로 자살을 하지 않을 것이다(×).
    자살한 사람의 반 이상이 적어도 3개월 전에 자살의 의도를 밝힙니다(○).
  • 자살을 시도하고 실패한 적이 있는 사람은 자살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다(×).
    자살자의 40%가 이미 자살을 시도 하였거나 위협한 적이 있고 이전에 자살시도가 많을수록 자살을 성공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우울한 사람에게 자살은 언급하면 안 되는 것이다(×).
    자살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자살 욕망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우울증이 심하기 때문에 자살을 한다(×).
    우울증이 심한 사람만 자살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울증이 약간 호전됐을 경우 에너지가 회복되어 자살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 자살은 특정 계층에서 자주 발생한다(×).
    자살은 사회 모든 계층에서 골고루 발생합니다(○).
  • 자살하는 사람은 모두 불행하며 정신적인 문제가 있다(×).
    자살하는 사람들이 불행하다고 느끼지만 모두 정신적인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 자살하는 사람은 대다수 충동적으로 결정한다(×).
    자살을 실행하려는 사람들이 모두 충동적인 것은 아닙니다. 자살에 대해 준비를 하거나 머릿속으로 자살에 대해 구상하기도 합니다(○).

4. 자살의 위험 신호

  • 죽음을 준비하는 행동 및 계획
    (은밀히 유서를 작성, 소중히 여기던 소유물 나눠줌, 주변 사람들에게 자살과 죽음에 대해 언급)
  • 자살 도구의 구입 및 마련, 장소 탐색
  • 자해행동 및 위협
  • 행동의 변화(갑작스러운 감정의 변화, 위축된 행동 등)
  • 절망감에 빠져 있음
  • 통제 불가능한 분노를 보이며 복수를 하려 함
  • 술이나 약물을 사용하는 양이 많아짐
  • 생각 없이 무모한 행동을 하거나 위험한 행동에 탐닉
  • 함정에 빠져 탈출구가 없다고 느낌
  • 가족·친구·사회로부터 떨어지려 함
  • 불안, 초조해 하거나 잠을 못 잠
  • 삶의 가치, 삶의 목적을 잃음

5. 자살 예방 방법

자신의 자살 예방 방법

  • 자살 충동이 일어날 경우 주변 사람에게 알려 함께 있는 것이 좋습니다.
  • 주변에 자살 도구가 있다면 곁에 두지 않고 없애야 합니다.
  • 전문가를 찾아가 도움을 청합니다

타인의 자살 예방 방법

  • 가족, 가까운 보호자에게 자살 징후를 알려야 합니다.
  • 함께 있어 주세요.
      - 위급한 상황에서 스스로 자살 충동을 억제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많으니 옆에 있어주는 것이 도 움이 됩니다.
  • 자살에 대한 감정과 생각을 충분히 들어주세요.  - 자살에 대한 생각에 대해 비난하거나 논쟁을 하는 것은 상대로 하여금 거리감을 만들어 마음을 닫게 만듭니다.
    그저 충분히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이유에 대해 묻거나 자살이 나쁜 것이라는 말은 상대를 방어적으로 만듭니다.
  • 말이나 행동을 가볍게 넘기지 마세요.
      - 자살을 이야기하는 사람이 자살을 실행에 옮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 위급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설득한 후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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