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하는 조선, 행복한 대학

조선대학교 토목공학과

학습성과 및 평가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상관성

토목공학과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상관성
교육 목표학습성과
PO01PO02PO03PO04PO05PO06PO07PO08PO09PO10
토목공학에 대한 전문지식과
창의적 종합설계능력을 갖춘
토목기술인력 양성
산업현장 적응능력, 신기술
습득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
협동정신과 국제적 감각을
겸비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인 양성

프로그램 학습성과 항목별 평가도구 및 연관성

토목공학과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상관성
구분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
직접평가간접평가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시험

Capstone
Design
평가

Essay평가학생
포트폴리오 평가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CEA)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도구별 평가내용기초
학력평가

종합설계
과목에
대한
달성도
수준평가

기술적
능력에
대한
Essay

- 인턴십,외국어
시험 성적,
어학연수, 전공 및
기타 자격증 취득,
각종 봉사활동

- 종합설계 및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결과물,
각종 전시회 참가
결과물


교과목학습성과
평가도구에
따른 평가
프로그램
학습성과
10개 항목별
자기능력
평가







1.지식응용   
2.분석실험   
3.문제정의   
4.도구활용   
5.설계능력   
6.팀웍능력   
7.의사전달   
8.영향이해   
9.책임의식   
10.자기계발
   

순환형 자율개선구조의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업무·절차 및 실행지점

토목공학과 순환형 자율개선구조의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업무·절차 밎 실행지점
추진단계담당위원회담당업무실행시기
목표심화
프로그램
위원회
- 프로그램 학습성과 10개 항목별 목표설정2월
(매년 학기 초)
실행교육
위원회
- 개정된 교육과정 실행(교과, 비교과)
- 달성도 향상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
- 비교과 학습달성을 위한 학생포트폴리오 점검
- 설계과목 운영 지침 및 매뉴얼 작성
- 멘토링, 전공특별강좌 기획 및 추진
학기중 실행
측정- CapstoneDesign 평가
-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시험
- Essay 평가
- 영어능력시험 또는 TOEIC
- 학생포트폴리오 평가
- 졸업예정자설문조사
6월,12월 중
시행
평가/
분석
- 측정결과분석
- 목표달성여부 판정
- 차년도 목표조정검토
- 평가보고서 작성

- 1월(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평가

- 3월
:평가보고서
작성

개선/
공개

심화
프로그램
위원회
- 평가 보고서내용 심의
- 새로운 목표설정 및 학습성과 항목별가중치 조정
- 개선방안마련, CQI 보고서 작성
- 목표달성을 위한 교육과정(교과, 비교과) 개정
- 새로운 목표 공개
3월,
전년도
평가결과
공개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