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UNIVERSITY

조선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학술연구회 및 동아리

  • 국제관계연구회우리 <국제관계연구회>는 1989년 3월 <제3세계연구회>로 시작하여 2004년 12월 <국제관계연구회>로 개명하였습니다. <국제관계연구회>는 국가 간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정치 현상을 주로 연구하는 학술모임으로 다양한 국제적인 이슈를 중점으로 한반도의 문제뿐만 아니라 타국과 타국간의 국제적인 문제를 다루면서 이러한 일이 국제정세에 미치는 영향을 토론하고 이를 소논문으로 집필하여 연중 학술발표회에 참여하는 학회이며, 김미경 교수님이 지도하고 계십니다.
  • 여정
    "더 나은 지역 사회를 위한 조사"

    여정은 1987년 설립된 <정치경제연구회>로 시작됐으며, 20203<여정>으로 개편되어 여론조사 연구 및 실습하는 학술모임입니다.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지역사회 현안에 대한 여론 조사를 하거나, 대학 발전을 위해 대학 사회 현안에 대한 여론 조사를 합니다. 더불어 정기적인 스터디를 통해 여론조사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사회조사 전문 인재로 거듭나기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 여론조사의 이론과 실습을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대학의 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학회이며, 지병근 교수님이 지도하고 계십니다.       

  • 한반도평화연구회2001년 12월에 만들어진 <한반도평화연구회>는 남북한 관계와 한반도 및 동북아시아의 평화에 관해 주로 연구하는 학술모임입니다. 평화 통일 토론대회 및 학술발표회 참여를 통해 학술 활동과 친교를 위한 여러 활동을 하고 있으며, 기광서 교수님이 지도하고 계십니다.
  • UNSA(United Nations Student Association)조선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학회 <UNSA(United Nations Student Association)>는 1. UN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2. 국제기구에 대한 이해 3. 국제시사에 대한 토론 4. 모의유엔회의 대회 준비 5. 각 종 국제기구 워크숍 참여 6. 외교커리큘럼 등을 연구하고 학습하는 학회입니다. UNSA는 기존의 국제시사 토론 뿐 아니라 정치외교에 적합한 외교 커리큘럼을 생성하고 공부하며, UN에 대한 지식을 동시에 습득하는 조선대학교 정치외교의 새로운 힘이 될 예정이며, 김미경 교수님께서 지도하고 계십니다.
  • 정진학사1987년에 만들어진 <정진학사>는 공무원 시험이나 그 밖의 취업을 준비하기 위한 공부 모임이자 공부 공간입니다. 현재 지병근 교수님이 지도하고 계시며 학사 실원들과 학습 분위기를 더욱 더 향상시키기 위해 학기마다 실원들과 실장이 의견을 나누어 규율을 유동적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습 분위기 유지와 취업준비 생활을 돕고 있으며 넓은 개인 공부 공간과 휴게 공간을 제공합니다.
  • 가치가치가치가치는 <같이, 가치를 만들어가는> 모임입니다. 국제개발, SDGs, 페미니즘, 정당과 지방선거, 헌법 등 구성원 개개인이 흥미를 느끼는 현재의 이슈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이와 관련된 활동을 기획하고 직접 참여합니다. 가치가치는 구성원들이 이를 통해 즐거움과 '함께하는 가치'를 얻고, 더 나아가 정치외교학도로서의 학문적 역량 또한 심화시킬 수 있는 기회의 장을 함께 만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