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안내

조선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학과소개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신문방송학 전공자의 진로는 아주 넓고 밝습니다.
기자나 PD로서 각 신문사와 방송사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리포터, 아나운서, 구성작가 등 구체적인 종사직종은 아주 다양합니다. 그리고 광고대행사의 카피라이터나 AE가 되거나, 기업체에서 PR업무를 담당할 수 있습니다. 최근 늘어나고 있는 영상프로덕션이나 이벤트회사로 진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보화 시대에 걸맞는 멀티미디어의 PD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또 여론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여론조사 전문가로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진출분야

우선 기자, PD, 리포터, 아나운서, 구성작가 등 언론사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광고대행사의 카피라이터나 AE, 기업체의 PR 업무, 그리고 최근 늘어나고 있는 영상프로덕션이나 이벤트회사로 진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보화 시대에 걸맞는 멀티미디어의 PD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여론조사 전문가로서 여론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기관에서 활약할 수 있으며,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분석·비판하는 언론학자의 길도 넓게 열려 있습니다.

적성

우리 사회와 언론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갖추고, 국제화 시대에 대처할 수 있는 국제적인 안목을 갖춘 사람이라면 누구나 본 학과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신문방송학을 전공하여 신문, 방송, 잡지 등 언론사에서 활동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언론인이나 광고 PR, ,마케팅 분야에서 창의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전문인이 되고 싶은 사람은 자신의 이상을 신문방송학과에서 실현시킬 수 있습니다.

전망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창의력을 발휘해 소프트웨어 또는 영상물을 제작하고 응용하는데 가장 적합한 학과가 신문방송학입니다. 또한 본 학과는 인터넷과 같은 멀티미디어 전문가를 배출하는 학과이기도 합니다. 신문방송학과는 앞으로 우수한 교수들을 더 충원할 계획이고, 학생들의 실습을 위해 날로 발전해가는 미디어 장비를 꾸준히 갖춰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학습을 받은 학생들이 미디어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졸업후 진로

졸업후 진로
구분 취업가능직종 비고
[신문] 경영, 취재 기자, 편집 기자, 카메라 기자 종합일간지, 전문지, 지역신문, 인터넷신문
[방송/TV 라디오] 연출자(PD), 방송 카메라, 방송기술 아나운서, 기자, 구성작가 (드라마, 교양,예능), 리포터,
홈쇼핑호스트
KBS, MBC, SBS 3사외에 각 지역 방송국, 인터넷 방송, 위성방송 및 케이블 방송, 독립제작사
[잡지] 경영, 기획, 취재, 제작, 편집, 마케팅, 광고,
인터넷사업
서울 및 지방의 종합 잡지사와 전문잡지사,
웹진(Webzine)
[출판] 경영, 기획, 제작, 편집, 마케팅, 디자인,
인터넷사업
서울 및 지방의 출판사와 인터넷사업
[광고,PR, 이벤트] 기획, 카피라이터, 제작, AE, 스포츠 에이전트,
인터넷사업, 사진 및 카메라
광고대행사 및 기획사, 이벤트 관련 회사,
인터넷사업
[뉴미디어] 경영, 기획, 제작, 마케팅, 광고, 편집 취재,
영상 및 음향기술, 인터넷사업
휴대전화, 유비쿼터스, DMB,
텔레매틱스 홈네트워킹, 디지털방송, IPTV, 양방향TV 관련 기업
[영화] 기획, 제작, 마케팅, 투자, 배급, 인터넷사업 영화제작사, 영화투자사, 영화배급사 영화기획사
[매니지 먼트] 경영, 기획, 이벤트, 매니저, 마케팅 인터넷사업 엔터테인먼트사, 매니지먼트사, 연예기획사
[문화산업] 경영, 기획, 제작, 마케팅, 유통, 저작권해외사업,
인터넷사업, 매니저,
게임, 영상, 음악, 애니메이션, 캐릭터, 만화 등의 관련 산업
[문연구 단체 및 위원회] 연구원, 연구보조원, 조사원, 서베이 면접요원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한국언론재단, 신문발행 부수공사협회 광고연구원 언론중재위원회,
각 기업 언론담당부서
[기타] 대학원 진학 및 해외 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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