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하는 조선, 행복한 대학

조선대학교 토목공학과

진출분야

토목공학을 전공한 학생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구성원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크게 공무원 또는 국영기업체, 건설시공업체, 건설엔지니어링업체, 연구소 및 대학교수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링의 꽃이라 할 수 있는 기술사 자격을 취득하면 토목 분야에서 전문기술자로서 대우받으며 일할 수 있습니다. 토목공학과 관련 기술사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토목품질시험기술사
도로및공항기술사
상하수도기술사
수자원개발기술사
토목구조기술사
토목시공기술사
토질및기초기술사
항만및해안기술사

  • 취업 분야별로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무원 임용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면 국토해양부, 행정자치부, 환경부 등 중앙정부 부처나, 서울특별시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의 기술직 공무원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자원공사, 토지공사, 도로공사 등과 같이 국가 기간산업을 도맡아 하는 국가 투자 사업체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건설회사(현대건설, 삼성물산,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GS건설 등)에 입사하여 공사의 시공, 공정관리, 유지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술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설계와 감리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삼성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 도화종합기술, 유신코퍼레이션, (주)삼안, 삼보기술단 등)에 입사하면 건설공사의 조사, 계획, 설계, 감리 등의 기술직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국내 대학의 대학원이나 외국 유학을 통해서 석ㆍ박사 학위를 취득하면 대학교수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설기술연구원, 국토연구원, 현대건설연구소 등 전문연구기관과 건설회사에 소속된 연구소에서 건설환경공학 분야를 연구하는 연구원으로 활동 할 수 있습니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