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교육국제인증

학생수행평가기준과 개설된 과목 그리고 과목간의 상호관계

우리 프로그램은 2002년도 5년제 프로그램을 시작한 이후 지속적으로 교과과정을 개편하여 왔으며, 가장 최근의 개편은 2011년도에 진행되었다. 여기서는 가장 최근에 개편된 2011학년도 개편 모델을 대상으로 기술한다. 제1장에서 언급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체계를 설정하고 이러한 관계에 기반하여 기존 교과목을 분류하고 새로운 교과목을 개발하여 배치함으로써 교과과정을 체계화 하였다.

학생수행평가기준과 개설된 과목 그리고 과목간의 상호관계
과목 분야개설된 과목
1. 커뮤니케이션01. 구두 및 문서 표현
건축적 아이디어를 상황과 상대에 맞추어 한국어와 외국어로 표현할 수 있다.

02. 다양한 표현 능력:
건축적 아이디어를 스케치, 모형, 도면, 글 디지털 등 다양한 표현형식을 사용하여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이정보를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2 문화적 맥락
03. 건축과 과학 및 예술 :
건축과 과학 및 예술의 관계를 이해한다.

04. 세계 건축사와 전통 :
세계의 건축 역사와 전통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05. 한국 건축사와 전통 :
우리나라 건축의 고유한 사상과 문화적 전통을 이해한다.

06. 건축과 사회 :
건축의 역사적, 사회적, 지역적, 정책적 상관관계 및 상호영향 등을 이해한다.

07. 인간행태 :
물리적 환경과 인간행동 간의 관계를 밝혀 주는 이론과 방법을 이해한다.
         
08.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
건축과 도시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이해한다.
3. 설계

설계


09. 형태 및 공간구성 :
건축 및 도시설계의 기초를 이루는 2차원과 3차원 형태 및 공간구성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것을 건축적으로 구체화할 수 있다.

10. 분석 및 프로그램 작성 :
설계에 관련된 선례 및 다양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이를 종합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11. 대지의 문화적, 역사적 맥락 :
프로젝트와 대지에 주어지는 다양한 문화적, 역사적 맥락의 이해를 바탕으로 설계개념을 추출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설계에 구체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12. 대지조성 :
대지의 자연적, 환경적, 기후적, 인공적 조건 등의 특성과 주어진 설계조건을 파악하고 외부 공간을 포함한 대지조성 계획을 할 수 있다.

13. 무장애 설계 :
노약자 및 장애인 등을 포함한 다양한 건물사용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다.

14. 안전 및 피난 설계 :
인명의 안전 및 피난 원리를 바탕으로 안전, 피난 등을 고려한 설계안을 작성할 수 있다.

15. 건물시스템 통합설계 :
건물의 구조, 외피, 구축방법, 기계, 전기 등의 설비 요소들이 통합되는 건물 시스템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16. 증개축, 보수 설계 :
증축, 개축, 보수 등 기존건물의 형태 또는 기능을 변경하거나 보수하는 문제를 다양하게 검토하고 판단하여 설계할 수 있다.

17. 건축과 도시설계 :
주거지계획, 도시계획 및 도시설계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비평적 시각으로 도시설계안을 평가할 수 있으며 이를 건축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18.종합설계 :
설계의 모든 단계에 걸쳐 필요한 요소들을 포괄하여 종합적으로 설계할 수 있으며 정확한 설명과 도서를 작성할 수 있다.         
4. 기술19. 구조원리 :
구조에 대한 기초이론과 그 역학적 원리를 이해한다.
건축구조역학(2)→건축구조시스템(3)→건축구조설계(4)

20. 구조 시스템 :
다양한 건축구조시스템의 특성과 적용방법을 이해한다.

21. 지속가능한 환경조절 :
지속가능한 환경조절방식 및 순환체계의 과정을 이해한다.

22. 환경 시스템 :
열, 빛, 음, 공기, 에너지 관리 등을 포함한 환경 시스템에 관한 기본 원리 및 성능평가방법을 이해한다.

23. 건축설비 시스템 :
기계, 전기, 통신, 방재 등을 포함하는 건축설계 시스템을 선정하고 설계에 적용되는 원리를 이해한다.

24. 컴퓨터응용기술 :
설계단계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응용기술 및 통합설계 방법을 이해한다.

25. 건축재료 및 재활용 :
건축재료, 구성부재, 조립부품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이들의 생산 및 사용원리, 관습, 규격, 제한 등을 파악하고 건축폐기물의 재생가능성과 유해성 및 규제방식을 이해한다.
            
26. 시공절차 및 건설관리 :
시공에 필요한 물적, 인적, 기술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시공절차 및 건설관리에 대하여 이해한다.  
5. 실무27.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
건축주와 사회에 대한 건축사의 책임, 권리와 의무 그리고 전문인으로서 직업윤리를 이해한다.

28. 프로젝트 수행과정과 건축사의 역할 :
프로젝트 수행의 모든 단계에서 관련분야 전문가와의 협력 및 조정, 리더십을 필요로 하는 건축사의 역할을 이해한다.
            
29. 건축법규 :
공공의 안전 및 복지, 재산권, 건축법규, 기타 설계, 시공, 실무에 관련된 제반 법령에 대해 이해하며 또한 이와 관련된 건축사의 법적 책임을 이해한다.

30. 건축사 사무소의 운영과 관리 :
건축설계 실무가 행해지는 사무소의 운영 및 관리 그리고 실무관련도서에 대해 이해한다.          

Canberra Accord 건축학교육국제인증 국제협의

2008년 4월 미국, 캐나다, 멕시코, 중국, 한국, 호주, 영연방 등을 중심으로 건축학교육 국제인증 상호협의체가 구성됨에 따라 건축학교육 켄버라 협정 비준이 발표됨으로써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의 인증의 받은 대학은 서명 국가의 법규가 제한하는 부가적인 조건범위 안에서의 건축학위는 본질적으로 동등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협의로 조선대학교 건축학전공(5년제)은 2012년 건축학교육 국제인증을 획득하였다.

Canberra Accord 건축학교육국제인증 국제협의

UNESCO/UIA 건축학교육국제인증 국제협의

UNESCO / UIA 건축교육헌장에서는 국경을 넘나드는 건축가의 활동이 점차 증가하는 시점에서 여러 국가들은 건축가의 학위, 졸업증(diploma), 확인서(certificate), 자격증서 등을 서로 인정하거나 혹은 인증(validation) 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상황을 이해하여 건축주, 사용자, 건설업계, 건축전문직의 수요와 요구조건의 변화에 대처해야 한다. 조선대학교 건축학전공(5년제)은 5년간의 교과과정을 통하여 재학생의 국제적인 건축실무 능력을 키우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SPC Matrix(학생수행평가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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