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UNIVERSITY

체육대학 체육학과

비전 및 교육목표

조선대학교 체육대학

비전 및 교육목표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스포츠 활동은 국가 경쟁력 강화의 대상으로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국민의 문화생활과 복지, 건강증진 등의 수단으로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추세로, 조선대학교 체육학과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이론교육과 전문화된 실기교육을 통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우수한 체육인재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체육학과 인재상

체육학과 인재상

Ⅰ. 체육분야의 전문성을 갖추고 자아정체성을 확립하여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하는 자주적 인재

Ⅱ. 체육학문의 기초지식을 토대로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스포츠 분야에 적용하는 창의적 인재

Ⅲ.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스포츠 활동을 통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인재

 

체육학과 전공특화역량

체육학과 전공특화역량
건강운동관리 지도
역량
  • 일반인의 만성질환 및 운동상해 예방을 위한 효율적인 운동처방 능력
  • 운동선수의 경기력 향상과 부상 후 재활운동에 대한 수준 높은 지도능력
스포츠지도 역량
  • 스포츠 현장(학교체육, 생활체육, 전문체육 등)에서 스포츠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
  • 스포츠 참여자의 운동 기술 및 동작을 정확히 파악하여 올바른 동작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
  • 스포츠 참여자에게 적합한 연습 및 시합 계획을 수립하고 효과적인 전략을 이해시킬 수 있는 능력
스포츠과학지식적용
역량
  • 인문ᆞ사회 과학적 스포츠 전문 지식을 스포츠 현장에 응용 및 적용하여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
  • 자연 과학적 스포츠 전문 지식을 스포츠 현장에 응용 및 적용하여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

체육학과 주요진로 및 교육과정

체육학과 우수인재육성계획은 지역사회 및 산업, 학생 수요 등을 반영하고, 앞으로 미래사회에서의 체육의 위치를 고려하여 중등체육교사, 건강운동 관리사, 생활 및 전문 스포츠지도사, 스포츠과학 전문 인력 등의 영역으로 특성화하여 경쟁력 있는 미래사회의 체육인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다음과 같은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있다.

체육학과 주요 진로

체육학과 주요 진로
주요 진로내용
중등체육교사
  • 청소년 건강에 대한 사회문화적 관심, 그리고 학교폭력 예방 등에 대한 긍정적 효과로 중·고등학교의 체육교육에 대한 관심과 비중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임
  • 조선대학교 체육학과는 매년 입학정원의 10%의 학생들에게 중등학교(중·고등학교) 현장에서 체육교사로 활약할 수 있도록 중등학교 2급 체육교사 자격증을 배부하고 있으며, 체육교사로서 요구되는 스포츠 전반의 이론과 교육학 관련 이론을 배울 수 있는 내용으로 교과과정을 편성하여 교육하고 있음
건강운동
  • 현대사회의 성인들이 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는데 전문인력이 필요함. 특히 운동을 활용한 질병 및 상해 예방과 재활 치료를 위한 전문인력에 대한 의료기관 및 산업체의 요구가 확대되고 있음
  • 조선대학교 체육학과에서는 운동을 활용한 질병 및 상해 예방과 재활 치료를 위한 전문성을 배양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 및 실습 과목을 중심으로 교과과정을 편성하여 교육하고 있으며, LINC+사업단의 특성화 트랙인 헬스케어 트랙의 운영을 통해 건강운동관리사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전공과목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음
생활 및 전문 스포츠
지도자
  • 일반인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생애주기에 따라 피트니스 혹은 레저 스포츠의 기능과 방법을 지도하는 생활스포츠지도사에 대한 요구는 지속적으로 증대될 전망이며, 국가적 차원에서 세계 상위 수준의 경기력 확보를 위한 선수 육성 또한 지속적으로 장려되고 있음
  • 조선대학교 체육학과에서는 일반인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생애주기에 따라 피트니스 혹은 레저 스포츠의 기능과 방법을 지도할 수 있는 생활스포츠지도자와 엘리트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이끌어나가기 위한 전문스포츠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스포츠과학 이론 및 실기 과목을 중심으로 교과과정을 구성하여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음
스포츠과학자
  •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스포츠 활동은 국가 경쟁력 강화의 대상으로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경기력 증진과 부상예방, 그리고 건강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첨단과학기술력을 활용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할 수 있는 스포츠과학자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음
  • 조선대학교 체육학과에서는 스포츠 과학 전문인력(대학교원, 스포츠과학 연구원) 및 체육행정 및 산업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대학원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산학협력을 통해 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 역량을 배양시키기 위해 학부-대학원-산학의 연계과정을 통한 진로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음

체육학과 주요진로 및 교과과정

체육학과 주요진로 및 교과과정
구분내용1학년2학년3학년4학년
중등교사전공과목스포츠교육학
스포츠심리학
체육철학
스포츠사회학
운동생리학
체육사
체육측정평가
운동역학
특수체육
스포츠코칭론
교직과목

 

교육과정
교육사회
교육심리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평가
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직실무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다문화사회와 학교교육
체육교과 교육론
체육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생활지도 및 상담
학교현장실습
체육교과 논리 및 논술
건강운동관리사스포츠교육학
스포츠심리학
인체해부학
운동상해 및 치료
운동생리학
체육측정평가
퍼스널트레이닝 실습
건강교육
운동역학
운동처방론
스포츠마사지 및 테이핑
스포츠영양학
트레이닝방법론
생활 및 전문 체육지도자스포츠교육학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심리학
체육철학
운동생리학
체육사
퍼스널트레이닝 실습
건강교육
노인체육론
생활체육론
여가레크리에이션론
운동역학
특수체육
스포츠카운셀링
스포츠코칭론
신체발육발달론
트레이닝방법론

체육학과 국가사업 핵심성과

체육학과 국가사업 핵심성과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