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UNIVERSITY

조선대학교 공연예술무용과

실용무용

사회무용이미지

실용무용은 평생교육 차원에서 사회 구성원들의 삶을 보다 윤택하게 하고 개인의 일상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무용을 말한다. 즉 개인의 건강 증진과 미적 교육, 예술 활동의 향유 등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무용 활동을 일컫는다.

실용무용은 대중성, 비전문성, 참여성, 유희성, 해소성, 단결성, 건전성 등의 특성을 보이면서 대상의 연령과 특성에 따라 유아 및 어린이 무용, 청소년 무용, 성인 무용, 노인 무용 등으로 구분된다. 어린시절 유아 무용은 신체구조 및 기능이 급속도로 발달하는 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무용을 '놀이의 차원'에서 모방하고 창조하게 함으로써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하고 잠재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방식이다. 마찬가지로 어린이 무용 역시 아동의 발육과 발달이 현저한 어린이들의 특성에 따라 무용을 통하여 자기 자신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창의력을 개발할 수 있다. 청소년 무용은 사춘기를 겪게 되는 중. 고등학생들의 정서를 순화시킴으로써 감정을 풍부하게 하고 무용교육을 통하여 심신(心身)의 건강을 유지,발전시키고 자아를 인식할 수 있도록 그들의 정신 속에 잠재에 있는 창의력을 개발하고 정서를 풍부하게 육성시킬 수 있게 한다.

신체적, 정신적 발달이 이미 완성되어 있는 시기인 성인 무용은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프로그램과 교육방법을 모색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용무용은 재즈댄스, 댄스스포츠, 벨리댄스, 에어로빅, 요가, 필라테스 등 전문교육과 독창적인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다. 다양화되고 다변화되어가는 사회의 시대적 요구에 따라 춤은 우리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예술문화로 자리매김 하고있다. 이에 공연예술무용과에서는 급변하는 혼돈의 시대에 춤을 통하여 인간정서를 순화하고 심신을 발달시킴으로써 건강하고 품격 높은 춤 전문가를 육성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또한 신체훈련을 할 수 있도록 전공과목 이외에도 무용의 기본인 발레, 현대무용, 한국무용 등 다양한 활동 영역을 넓히기에 충분한 다양한 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21세기형 예술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교과과정은 실기 중심의 심화수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무용학도로서 기본 바탕이 되는 기초이론의 학습을 병행하고 있다.



사회무용이미지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