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전기 디자인대학원 석사과정(야간)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석사학위 과정
디자인학과
지난 20세기가 기술주도적 물적 가치 중심의 산업사회였다면 21세기는 첨단기술주도적 지식기반정보화사회, 정신 가치 중심의 문화산업사회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기능과 역할도 보다 다양화, 전문화로 급속히 진전되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디자인대학원은 몇 개의 학과로 나뉘어졌던 학과체제를 디자인학과로 통합 단일화하고 사회적 요구에 따라 디자인 관련 세부전문분야들을 원활히 수용할 수 있도록 교육체계를 개선하였습니다. 아래 소개된 개설 분야 이외에도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분야에 대해서는 능동적 수용을 지속 할 것입니다.
브랜드커뮤니케이션디자인 , 스페이스.퍼블릭디자인 , 패션.뷰티디자인 , 텍스타일.세라믹디자인, 미술심리치료,
컬러테라피 , 차문화공간디자인
18명
구분 | 일시 | 장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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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서교부및 접수 | 2017.11.1(수)~ 11.30(목) | 미술대학 교학팀 |
전형 방법 | 구술 및 면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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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일 | 2017.12.9(토),10:30 | 미술대학 교학팀 |
합격자발표(예정) | 2017.12.16(토)(예정) | 본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발표함(개별통보없음) |
합격자 등록 | 2018.1.15(월)~1.19(금) | 자세한 사항은 본 대학원 홈페이지에 추후 안내 |
추가 제출 서류(해당자에 한함)
-. 국외 대학 졸업자의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는 공증된 한글 번역문을 원본에 첨부하여 제출
-. 국외 대학교에서 최종 학위를 취득한 자는 학위조회 동의서(교학팀 비치) 제출
기업과 고객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브랜드를 알리는 활동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은 광고, PR(홍보, Public Relations), SP(판매촉진, Sales promotion)등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뿐 아니라 상품/서비스, 디자인, 기업문화 등 일체의 경영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며 강의를 통해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이해한다. 이에 브랜드의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정보전달의 기능을 이해하고 주제를 설정하여 이에 대한 새로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고 심도있게 연구한다.
현대 건축가 및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분석하기 위하여 근대건축의 흐름을 강의하고 현대 실내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한 디자인개념 및 마감재료의 선정, 디자인 요소 등이 어떤 경로로 적용 되는가 이해시킨다. 현대 사조로써 형성되어지는 신 합리주의, 신 산업기술주의, 구조주의, 해체주의에 대한 사상적 배경을 조사하고 대표적인 작가를 선정하여 작품세계를 분석 재조명하며 창의성 있는 작품을 수행하는 코디네이터로서의 자질을 키우는데 목표를 둔다.
새로운 환경에 부합하는 국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조형예술능력을 배양하고 실무를 통해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창의적인 능력을 지닌 패션·뷰티 전문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패션·뷰티문화의 정통성을 확립하고 발전시켜 국제화 시대에 대비하여 고부가가치의 문화적인 경쟁력을 갖추도록 한다. 또한 패션디자인, 패션드레이핑, 복식미학, 마케팅, 뷰티산업론, 네일, 메이크업, 헤어 피부, 미용, 스타일리스트, 교육프로그램개발론, 이미지메이킹 등의 세부내용 중심으로 연구하여 심화 학습 하도록 한다.
섬유 매체가 가지는 특성을 활용하여 생활용품 디자인개발에 초점을 두고 섬유재료의 다양한 성질을 이해하고 신소재를 개발하며, 천연 및 인공염색 직조의 패턴, 타피스트리, 펠팅, 한지작업 등 제 기법을 이해하고 창조해냄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진로는 섬유디자인 교육담당, 침구류 디자이너, 섬유 소품 디자이너(넥타이, 스카프, 가방, 기타악세사리), 텍스타일디자이너, 벽지 디자이너, 실내 코디네이터, 문화상품 디자이너 등 여러 직종에서 일 할 수 있는 능력배양에 초점을 둔다. 동시대의 의식속에서 도예를 통하여 인간생활 및 환경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심화된 이론과 창의적인 조형능력을 체계적으로 연구습득케 함으로써 창조적이며 생산적인 도예문화를 이끌 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고도로 산업화 되어가는 시대적 환경에 인간의 정서적인 면은 반대로 피폐 되어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인간의 정신적 고통은 늘어난다. 이러한 문제를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어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 미술과 임상이나 상당 직업의 관점에서 이용하여 심리학적으로 환자의 병을 치료하거나 약화시키는 목적에서의 치료라는 영역의 결합을 통하여 해결하고 적용하는 미술심리치료를 습득하는 것이 이 분야의 목적이다.
색채를 통해 몸과 마음을 치유하고 기계문명이 할 수 없는 인간중심의 컬러테라피를 통한 교과 과정이다. 컬러테라피는 과학, 심리학, 인문학, 자연과학, 천문학, 철학, 통계학을 융합한 학문이다. 21세기는 빛 시대로 본 과정을 통하여 감성과 힐링 케어 시대에 부합한 학문을 실용화하기 위한 색의 근원과 이론·실기를 접목하여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적으로 한다.
茶道 , 차례와 의상 · 차가구와 도구 · 차음식과 행다법 · 차문학과 예술 · 풍류와 엔터테인먼트 · 실버 건강과 힐링 등 전통 차문화의 원형을 바탕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형태의 국제적 안목을 통한 경쟁력을 창출 한다 . 현대적 차공간의 예술적 심미안과 디자인 사고와 감각을 통한 종합예술로서 품격 있는 차문화 행사기획과 연출능력을 배양시켜 차문화 전문디자이너 및 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