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커뮤니케이션디자인

기업과 고객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브랜드를 알리는 활동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은 광고, PR(홍보, Public Relations), SP(판매촉진, Sales Promotion)등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뿐 아니라 상품/서비스, 디자인, 기업문화 등 일체의 경영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며 강의를 통해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이해한다. 이에 브랜드의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정보전달의 기능을 이해하고 주제를 설정하여 이에 대한 새로운 브래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고 심도있게 연구한다.

브랜드커뮤니케이션디자인 교과목 소개

시각디자인연구 Visual Design Research

주어진 주제에 대한 사전조사,분석을 통하여 시각적 문제의 해결을 발상과 전개의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습득하고, 보다 실무적인 프로젝트의 진행을 통해 관심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해결방법을 모색한다.

사진디자인론  Potographic Design Theory

현대사회에서 영향력이 나날이 커지고 있는 사진,영상분야는 보다 더 새로운 기술과 창작정신을 요구하고 있으며,그에 맞는 창조적이고 구제적 감각의 사진디자인에 대해 심도 깊게 연구한다.

전통디자인론 Traditional Design Theory

한국 전통문화,전통미술의 정신세계를 논리적으로 연구 분석하여 한국의 이미지를 디자인화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특히 한국의 미술문화를 중심으로 문화적 배경, 시대적 특성, 동양미술과의 관계, 불교미 술의 사상적 배경을 등을 탐구하여 디자인으로서의 논리적 근거를 이론적으로 체계화 한다.

광고디자인 Advertising Design

산업생활 전반의 판매촉진을 효율화하기 위해 조형의 근대적 정신과 특징을 활용한 커머셜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의 복합적 의미를 포괄적으로 체계화 시켜 연구한다. 특히 광고의 근본 목적인 수요의 창출이 구매의욕으로 집약시킬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심도 깊게 연구한다.  

시각디자인연구 Visual Design Research

주어진 주제에 대한 사전조사,분석을 통하여 시각적 문제의 해결을 발상과 전개의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습득하고, 보다 실무적인 프로젝트의 진행을 통해 관심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해결방법을 모색한다.

에디토리얼 디자인 Editorial Design

정보와 내용을 담은 창작물을 대중적으로 현실화시키는 그래픽디자인 분야의 중심이 되는 출판물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이미지와 텍스트의 합목적적인 편집,구성 방식을 체득하도록 한다.

광고일러스트레이션 Advertising Illustration

광고개념으로서의 일러스트레이션의 기초적인 개념파악 및 시각 전달매체로서의 기능과 형식을 이해하도록 하고 각종 표현재료와 기법 및 그에 따른 표현효과를 연구케 함으로서 일러스트레이션의 기초적 창작능력을 배양한다.

시각디자인스튜디오 Visual Design Studio

체계적이고 개념적인 접근을 통해 다양한 시각적인 디자인프로젝트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보다 실무적인 디자인프로젝트의 진행을 통해 관심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해결방안을 연구하며, 필요시 산학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한다.

영상디자인 Reflect & Image Design

시각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게 한 C.G나 애니메이션 등을 활용한 영상에서부터 영화영상, TV광고 영상, CD, VCR, Wed등 모든 영상 매체에 활용할 수 있는 영상 기법과 영상표현 등을 연구한다.

시각디자인-연구과제 Thesis of Visual Design

전공과정에서 연구하고 실습한 내용들을 총합화하고 체계화하여 세부적인 토론과 검증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논문작성과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는 단계이다.

디자인기획전략연구 Design Planning & Strategy

소비자 행동을 비롯한 마케팅 분야의 실증적이고 분석적인 조사방법을 숙지시키며, 시장 변동과 디자인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디자인 전략을 분석적으로 세울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시각디자인워크샵 Visual Design Workshop

미래시대에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가장 효율적인 방안이 될 수 있는 독창성이 높은 시각디자인을 연구 발표함으로서 논리적 이론과 실체를 상호 검증, 과학적 신뢰성을 높인다.

매체디자인 Mass-media Design

시각디자인의 대상물과 소비자의 접촉단계에서 매체를 이용한 제시 물을 기획, 연출, 분석하여 보다 체계적인 디자인적 매체의 제시능력을 육성한다.

시각디자인평가 Visual Design Evaluation

시각디자인물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통한 성공 및 실패사례를 연구하여, 보다 경쟁력이 있는 시각디자인 개발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해결방법을 모색한다.

패키지디자인연구 Package Design Research

패키지디자인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주어진 주제에 대한 사전조사, 분석을 통하여 문제의 해결을 발상과 전개의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습득하고, 보다 실무적인 프로젝트의 진행을 통해 관심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해결방법을 모색한다 .

타이포그래픽스 Typographics

시각전달의 중요한 도구로서 문자나 글꼴형태를 사용하여 시각디자인 전반의 문제를 해결하는 컨셉과 디자인 방법을 모색하고, 실제적인 프로젝트의 진행을 통하여 타이포그래피의 미적 조형성에 관해 연구한다 .

인쇄제판론 Publishing Process Theory

페이지 레이아웃과 편집, 조판, 원색분해, 출판 등의 인쇄를 위한 작업과정을 실습하여, 컴퓨터를 통한 디자인에서부터 실제 인쇄까지의 전 분야를 연구한다 .

브랜드디자인론 Brand Design Theory

브랜드란 상품에 있어서 물리적인 기능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광고, 홍보, 판촉, 패키지디자인 등에 의해서 결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데 그 중에서 패키지디자인은 별도의 마케팅비용을 추가하지 않아도 효과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날로 높아가고 있으며, 패키지디자인과 브랜드이미지 형성과의 관계는 밀접한 상호작용을 일으킴으로서 기업의 상품력을 강화시키는 중요한 매개체가 된다 .

용기및지기구조론 Container & Structure Theory

용기의 형태적인 감각과 디자인의 특성을 연구하며, 특히 대량생산을 염두에 둔 목업(Mock-up), 금형설계, 성형방법, 재질의 특성, 가공방법 등의 연구와, 카톤박스의 구조 및 재질 등의 연구를 한다 .

아이덴티티디자인 Identity Design

현대 산업사회에 있어서의 단위조직체의 정체성과 표현에 관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디자인 개발을 위하여 이론과 실습을 통해 보다 다양하고 포괄적인 시각디자이너로서의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

브랜드패키징 Brand Packaging

패키지디자인은 상품의 브랜드이미지 구축에 있어서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브랜드패키징에서는 이러한 패키지의 다양한 구조와 형태, 디자인 전략과 표현이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과 상관관계를 연구한다 .

패키지디자인스튜디오 Package Design Studio

소비자를 위한 상품디자인의 개발에는 구조디자인과 표면디자인의 두가지 측면의 실기교육이 이루어지는데, 구조디자인은 각종 재료를 선택하여 상품과의 연관성에서 입체구조물을 제작하며, 표면디자인은 이룩된 구조디자인의 표면을 시각적인 효과 즉, 색채, 일러스트, 브랜드로고타입 등으로 레이아웃하여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는 매력적인 패키지디자인을 연구한다 .

디자인사례연구 Design Case Study

산업현장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상품디자인의 성공, 실패 사례의 조사 및 요인분석을 통하여 평가방법을 개발하고 보다 경쟁력이 있는 상품화 능력을 육성시켜 디자인의 가치판단 기준을 확고히 한다 .

브랜드커뮤니케이션디자인-연구과제 Thesis of Brand Communication Design

전공과정에서 연구하고 실습한 내용들을 총합화하고 체계화하여 세부적인 토론과 검증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논문작성과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는 단계이다 .

디자인프로세스연구 Design Process Research

디자인프로젝트 진행을 실무 중심적 사고와 현장감각을 기본으로 하여, 단계별로 현장실습을 통해 보다 다양하고 포괄적인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

패키지디자인워크샵 Package Design Workshop

미래시대에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가장 효율적인 방안이 될 수 있는 독창성이 높은 패키지디자인을 연구 발표함으로서 논리적 이론과 실체를 상호 검증, 과학적 신뢰성을 높인다 .

패키지전달디자인 Communication Design of Package

상품의 얼굴이 되는 패키지디자인의 표면에 레이아웃된 시각적인 언어가 소비자와 어떻게 대화와 정보전달 기능을 갖는지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 이루어지고, 소비자를 의식한 구매시점 관련 P.O.P에서의 기능성과 소구성에 대한 연구를 한다.

패키지디자인평가 Package Design Evaluation

상품의 브랜드 및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성공 및 실패사례를 연구하여, 보다 경쟁력이 있는 상품의 패키지디자인 개발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해결방법을 모색한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