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은 본 대학교가 추구하는 건학이념 및 교육목적에 입각하여 교육이론을 연구ㆍ개발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한국교육계에서 중추적 지도자가 될 유능한 인재르 양성 할 목적으로 1979년에 문교부의 인가를 얻어 설립되어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많은 졸업생들이 교육자 및 교육관련 전문가로서 한국의 사회에 봉사하고 있으며, 본 교육대학원은 미래의 한국의 교육 및 사회교육을 이끌어 갈 교육전문가의 양성, 현장교사의 재교육 및 교사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유능한 교과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의 향상(계속교육)
교과교육 전문가로서 전공교과의 새로운 이론 및 연구 동향을 탐색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체득하게 한다.
교육현장에서 교수-학습개선을 위한 심화된 교육기술을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첨단 교육 기자재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양한 교육관련 전문인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의 신장( 전문교육)
전공영역에서 요구되는 교육내용 및 교수방법에 대한 심화된 전문지식을 함양하여 교육전문가로서?l 학문적 수월성을 추구한다.
새로운 학교문화의 창출자로서 정보화ㆍ세계화 시대로의변화를 이해하고학생의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프로그램 개발능력, 교수 - 학습능력, 정보통신 활용능력, 상담교육능력 등 학교와 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제반 실무능력을 배양하여 다양한 교육전문가로서 이론과 실제의 능력을 기른다.
우수한 예비교원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과 전문성의 육성( 양성교육)
바람직한 교직관과 교육의 본질에 대한 바른 인식을 통하여 투철한 사명감을 기른다.
전공교과의 내용과 교수방법 등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그것을 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