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교육전공

교육전공
주임교수교수명오 동 렬
연락처230-7332
E-maildyoh@chosun.ac.kr
조교명

정 성 민

203-7338

교육목표

계속교육

수학교과에 대한 새로운 이론의 교수·학습방법 및 첨단교육 기자재를 수학교과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전문교육

수학 교과교육 이론을 심화 발전시켜 중등수학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창의력을 신장한다.

양성교육

바람직한 교직관과 투철한 사명감을 갖춘 수학교사를 양성하여 수학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학수번호교과목학점기본
이수과목
교과 교육학30571수학교과교육론
(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3
30572수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Materials & Methods in Teaching Mathematics) 
3

 

32446수학교과논리및논술
(Logic and Essay of Mathematics Education) 
3

 

31391수학교육사
(History of Mathematics Education) 
3

 

31392수학교육교수법
(Mathematics Education Teaching Method) 
3 수학교육론 
31393수학교육평가법
(Mathematics Education Evaluation Method) 
3

 

31394수학교육과정구성법
(Formation Method of Mathematics Curriculum) 
3 수학교육론 
31396수학교육컴퓨터활용
(Computer Applications of Mathematics Education) 
3

 

31397수학교육 학생지도법
(Guide Method of Mathematics Education for Student) 
3

 

31398수학교육연구동향
(Current Issues in Mathematics Education) 
3

 

31399수학교육문제해결론
(Problem Solving in Mathematics Education) 
3

 

31400수학교육세미나
(Seminar in Mathematics) 
3

 

32072해석교육
(Teaching Analysis)
3

 

32073대수교육
(Teaching Algebra)
3

 

32074기하교육
(Teaching Geometry)
3

 

32075수학적추론의지도
(Mathematical Reasoning)
3

 

30292논문설계연구
(Research Paper Planning) 
3

 

교과 내용학 30835현대대수학
(Algebra) 
3 현대대수학 
30290해석개론
(Elementary Analysis) 
3 해석학 
32447기하학일반
(Elementary Geometry) 
3 기하학일반 
30293정수론
(Number Theory) 
3 정수론 
30295미분방정식론
(Theory of Differential Equations) 
3 해석학 
30296복소해석학
(Complex Analysis) 
3 복소해석학 
30297실해석학
(Real Analysis) 
3 해석학 
30298사영기하학
(Projective Geometry) 
3

 

30299미분기하학
(differential Geometry) 
3 미분기하학 
30301확률및통계학
(Probability and Statistics) 
3 확률 및 통계 
30304위상수학
(Topology) 
3 위상수학 
30307수리논리학
(Mathematical Logic) 
3

 

30308수치해석학
(Numerical Analysis) 
3

 

30310선형대수
(Linear Algebra) 
3 선형대수 
32448조합및 그래프이론
(Combinatoin, Graph Theory) 
3 조합 및 그래프이론 
30833집합론
(Set Theory) 
3

 

30303확률론
(Probability Theory) 
3 확률 및 통계 
 30294

대수학특강

(Topic in Algebra)

 3

 

선수 과목 30311현대대수학1
(Algebra 1) 
2

 

30312해석학1
(Analysis 1) 
2

 

30313기하학개론1
(Elementary Geometry 1) 
2

 

31977집합론
(Set Theory) 
2

 

31978정수론
(Number Theory) 
2

 

교과목 개요

  • 수학교과교육론
    교과교육의 역사적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중ㆍ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다룬다..
  • 수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과의 성격, 중ㆍ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 교과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게 한다.
  • 수학교육사
    19~20세기에 수학교육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 사상가, 철학가, 수학자들의 수학교육적인 입장에 대해 논의한다.
  • 수학교육교수법
    활동주의 수업전략이나 수학학습에서의 진단과 처치 및 수학교육 연구결과의 교수학적 시사점 등을 논의한다.
  • 수학교육평가법
    수학과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이해하여 수학과 평가 도구의 개발 및 분석 등이 가능하도록 하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의 수학 수업 및 평가 상황에 적용 가능하도록 한다.
  • 수학교육과정구성법
    수학교육 관련의 연구 문제의 선정 방법과 절차, 문헌 연구의 필요성과 절차, 양적연구 및 질적 연구 방법의 이해 및 활용, 연구 보고서 작성법 등을 통하여 수학교육 관련 연구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수학교육컴퓨터활용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컴퓨터의 중등 수학교육에의 활용에 대한 방법을 연구하고 실제의 수학교수-학습에의 효율적인 적용 방안을 찾아본다.
  • 수학교육과정구성법
    수학교육 관련의 연구 문제의 선정 방법과 절차, 문헌 연구의 필요성과 절차, 양적연구 및 질적 연구 방법의 이해 및 활용, 연구 보고서 작성법 등을 통하여 수학교육 관련연구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수학교육컴퓨터활용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컴퓨터의 중등 수학교육에의 활용에 대한 방법을 연구하고 실제의 수학교수-학습에의 효율적인 적용 방안을 찾아본다.
  • 수학교육학생지도법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교육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이행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한다.
  • 수학교육연구동향
    수학교육에 관련된 최근 논문들과 문헌들을 다룸으로써 국내외 수학교육의 이론 및 실제 측면에서의 최근 동향과 문제점들을 다양한 관점과 시각에서 심도 있게 연구하고 분석하도록 한다.
  • 수학교육문제해결론
    G.Polya등에 의해 제시된 수학적 발견술과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환경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지 등을 논의한다.
  • 수학교육세미나
    수학교육 연구 활성화를 위하여 수학교육 전반에 걸친 세분화된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심도 있는 연구, 발표, 토론을 하는 세미나 형태의 수업을 하고, 이를 통하여 개인별로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 주제를 탐색 및 선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해석교육
    중ㆍ고등학교 현장에서 다루는 미분 적분 및 함수에 관하여 강의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대수교육
    군, 환, 모듈, 벡터공간 그리고 체의 구조에 대해 공부하고 추상대수의 성질을 이해함으로써 중등대수교육연구의 기초가 되게 한다.
  • 기하교육
    고등학교 기하교재에서 다루어지는 기본적인 주제인 원, 타원, 쌍곡선, 포물선, 벡터공간, 평면 등을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교육할 수 있는 방에 관해 토론한다.
  • 수학적추론의지도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을 비로하여 수학교육에서의 교육과정 및 평가, 문제해결론과 교수-학습론, 수학 학습 수론 이론 등을 다루면서 수학교육 연구의 전반적인 모습을 이해하고자 한다.
  • 논문설계연구
    전공별 세분화된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심도 있는 연구, 발표, 토론을 하는 세미나 형태의 수업을 하고 이를 통하여 개인별로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 주제를 탐색 및 선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현대대수학
    대수적 확대체와 체와 군의 관계를 나타내는 갈루아이론을 공부한다.
  • 해석개론
    다변함수의 그래프, 편도함수, 전미분, 이중적분, 삼중적분 및 곡선의 선적분, 곡면의 면적분, 다변수 벡터값 함수의 성질에 대하여 배운다.
  • 기하학일반
    기하학이 형성된 역사적 배경과 이들 기하학을 성립시키고 있는 고전적인 사실 및 유클리드와 비유클리드 기하학에 관해 다룬다.
  • 정수론
    수 체계, 연산, 약수, 배수의 성질, 합동식, 다항 합동식의 해법, 원시근의 존재성과 활용, 이차잉여와 그 상호법칙을 다룬다.
  • 미분방정식론
    경제와 과학 및 산업 분야에서 제기되는 여루 문제에 대한 수하적 모형화와 해석적 및 수치적 접근을 소개하고 수치해석에 필요한 기초지식, 보간법, 선형 및 비선형 방정식의 수치해법, 수치미분법, 오차 등을 다룬다.
  • 복소해석학
    복소변수함수의 미분, 선적분, 실수함수 적분, 다항함수의 근의 분포 및 개수 등을 다룬다.
  • 실해석학
    집함과 함수, 실수계, 실직선의 위상, 수렴, 연속함수, 미분가능 함수, 적분가능 함수등을 다룬다.
  • 사영기하학
    사영기하학 형성의 역사적 배경, 사영공리군, 일차원 사영공간, 고차원 사영공간, 사영기하학의 다양한 성질 등을 다룬다.
  • 미분기하학
    곡선, 곡면, 다양체 위에서의 기하학 등을 심도있게 다루고 이를 바탕으로 중등 수학과 연계하여 공부한다.
  • 확률및통계학
    확률과 통계,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대푯값과 산포도 및 회귀와 상관, 이산형 확률분포, 연속형 확률분포, 중심극한정리, 정추정, 분산분포, 회귀분석과 상관, 통계 pakage SPSS를 이용한 자료 분석을 이해한다.
  • 위상수학
    위상공간, 거리공간, 실수의 특성, 완비성, 연속성, 컴팩트성, 연결성 등을 심도 있게 다루며 이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수리논리학
    명제 논리의 법칙, 논리식의 변형, 추론, 술어논리의 원리와 법칙, 관계와 함수 및 무한집합을 이해한다.
  • 수치해석학
    수학적 이론을 근거로 해서, 함숫값의 근사치를 계산하고 행렬, 미분 및 정적분의 값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선형대수
    연립 1차 방정식과 행렬, 행렬연산, 행렬식, 2ㆍ3차 공간의 벡터, 벡터 공간 등의 성질을 규명하고 이해하게 한다.
  • 조합및그래프이론
    집합론을 기초로 하여, 관계, 함수, 그래프이론, 명제계ㅏㄴ, 부울대수와 그 응용, 퍼지집합과 퍼지함수, 퍼지관계 등을 배운다.
  • 집합론
    공리론과 집합론적 방법으로 자연수, 정수, 유리수, 실수의 확장, 가부번 집함, 비가부번 집합, 기수, 순서수에 대해서 다룬다..
  • 확률론
    합론, 생성함수, 비둘기집의 원리, 그래프의 이론, 점화식, 수송이론, 대응이론, 등과 함께 중등수학교육에서 이들 내용의 지도법을 소개한다.
  • 대수학특강
    군, 환, 모듈, 벡터공간 그리고 체의 구조에 대해 공부하고 추상대수의 성질을 이해함으로써 중등대수교육연구의 기초가 되게한다.
  • 현대대수학1
    군의 정의와 기본정리, 여러 종류의 군, 동향정리, 정규부분 및 잉여군의 직적, 치환군과 Cayley정리, 환의 정의와 기본정리, 여러 종류의 환, 환의 직접곱, 아이디얼, 체위에서의 다항식 환 등을 다룬다.
  • 해석학1
    연속, 미분, 적분, 수렴, 급수 등의 개념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심도 깊게 다루어 학교수학에서의 해석교육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한다.
  • 기하학개론1
    기하학이 형성된 역사적 배경과 이들 기하학을 성립시키고 있는 고전적인 사실 및 유클리드와 비유클리드 기하학에 관해 다룬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