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산업을 이끌어가는 전문 인력을 배출하기 위한 양성교육

조선대학교 화학과

2021학년도 전공이야기

학과 소개

화학은 물질의 성질, 조성, 구조 및 그 변화를 다루는 학문으로 신소재, 전자 재료, 에너지, 의약, 식품, 환경, 생명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초석이 되는 자연과학의 중심 학문이다.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사람들은 “물질은 무엇으로 이루어졌는가?”에 대한 답을 찾고자 했고, 이런 노력의 결실로 현대 사회에 사는 우리는 화학의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화학과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물질의 성분과 구조를 이해하고, 물질변화의 원리를 연구함으로써 인류에게 필요한 새로운 물질을 창조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터전이다.

학과 전망

거의 모든 산업 분야의 초석이 되는 학문의 특성 때문에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 또는 박사 학위를 취득하면 다양한 분야의 전문직 연구원으로 진출할 수 있고, 학부만 졸업하는 경우에는 전공과 무관한 일반 기업의사무직 또는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공의 특정 부분을 활용할 수 있는 조향사, 변리사, 특허 사무원, 향기 치료사등과 같은 관련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특히 디스플레이 산업이 크게 발전함에 따라 전자재료 분야로의진출이 가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따른 의료 및 신약 개발 분야로 진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교육과정

화학과는 크게 네 가지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로, 유기화학은 탄소와 수소로 이루어진 화합물에 대한특성과 반응성에 관해 탐구하는 분야이고, 둘째로, 무기화학은 물리화학과 유기화학을 기반으로 하여 금속의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하는 분야이고, 셋째로, 물리화학은 화학 전공의 전 분야에 걸쳐 이용되고 응용되는현상에 대해 물리적, 수학적으로 풀이하고 설명하는 분야이다. 마지막으로, 분석화학은 화학분석의 방법론과시료 중의 목적 원소나 화학종을 식별하는 것에 관해 탐구하는 분야이다. 이들 전공 분야에 대한 학습이 완료되면,이들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 대해 선택적으로 수강할 수 있는 다양한 전공선택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성화 프로그램

화학과는 현재 사회 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LINC+)의 UIC 특성화 트랙에 참여 학과로 소속되어 있으며,자연과학대학 내 다양한 특성화 전공이 개설될 경우 적극적인 참여로 학생들에게 폭넓은 체험을 할 수 있는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육 인프라

전임 교원 전원이 국내 우수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획득했으며, 연구뿐만 아니라 학생의 교육에 대한 열의와진로 결정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소유하고 있다.

취업

    화학과의 경우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 또는 박사 학위를 취득할 경우 90%이상 원하는 분야로 취업할 수 있다.

    취업률
  • 2016년 취업률 : 51.6%
    2017년 취업률 : 50%
    2018년 취업률 : 56.7%

학과포인트

화학과는 자연과학의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 다양한 응용 과학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며, 폭넓은 학문의 영역을경험할 수 있다. 기초 학문의 중심이긴 하지만 학부 교육으로는 사회가 요구하는 수준의 능력을 함양하기 불가능하므로 대학원 진학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지원하는 학생들이 꼭 유념해야 할 팁

기초 과학 분야이므로 새로운 것에 대한 무한한 호기심과 그 호기심을 충족하려는 끊임없는 노력과 그 노력을뒷받침할 수 있는 인내력이 필요하다. 호기심과 인내심을 소유한 학생이라면 누구라도 가능한 학문이 바로 화학이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