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전공이야기

학과 소개

식품영양학과는 식생활관리를 통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식품영양학의 과학적인 지식을 연마하여 우리국민의 건강증진과 영양상태 개선을 담당하는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식품영양정책을 담당하는 정부기관 및 지자체를 비롯해 대학 및 연구기관, 식품산업체, 의료기관 및 보건소, 외식사업체, 학교급식관리, 신문방송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으며, 분야에서 사회적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 학과는2004년도에 교육부 NURI사업에 선정되어 5년 동안 150억의 예산을 지원받았으며, 우수인력 유치와 양성, 교육과정및 교육환경 개선, 전문인력 양성, 취업지원 및 산학협력 분야에 집중적인 투자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보건의료환경 변화와 식품산업기술 발달에 따라 미래사회에서 식품영양 전공자에 대한 사회적 요구는 높아질 전망입니다.

학과 전망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식품기술의 발달, 외식산업의 성장에 힘입어 식품영양학은 미래 유망학문으로 주목받고있으며, 분야의 전문인력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푸드스타일리스트, 식공간연출가 등전문 분야가 확대되고 진출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직업전망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사회적인 수요가매년 2% 이상 증가될 직업군 중 하나로 영양사가 포함되어 있으며, 자동화되기 어려운 직업(로봇이 대체하기어려운 직업)으로 분류되었습니다.

교육과정

식품영양학과 교육과정은 영양사, 영양교사(교직과정), 대학원 진학 등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의 전공 3대 특화능력으로 사고역량, 기술활용역량, 현장실무역량 확보로 설정했으며, 전문지식습득을 위한 교육과정, 영양사 및 위생사 면허시험을 포함한 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 실험실습교육 강화를통한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학년은 의료기관, 보건소, 초중등학교, 단체급식시설, 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전공지식을 직무에 적용하는 실습과정을 통해 실무역량을 기르고, 졸업 후사회진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성화 프로그램

2004년부터 5년 동안 교육부 NURI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였으며, 2017년부터 현재까지 LINC+ UIC 특성화트랙(헬스케어) 프로그램과 2019년부터는 대학혁신지원사업 사회전망 분야 특성화 학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또한 대학내에 정부 및 지자체와 연계된 사업으로 김치연구센터 및 광주광역시 동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운영해오고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과 함께 식품영양 관련 정책연구와 산업체연구를 수주하여교육과 연구가 병행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 인프라

전공교육에 대한 재학생 수요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해오고 있으며, 그 결과를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습니다.졸업 후 진로를 고려한 취업연계교육의 활성화, 학생상담 강화, 진로상담 강화, 자격증 취득 독려, 교수학생 멘토링제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식품영양 전문가로서 필요한 전공지식 확보뿐 아니라 기초직업능력을 강화하기위한 이원화된 교육과정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부터 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 추진중인 사회안전망 분야 나노디그리 학위과정개발에 참여해 전공교육과정 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취업

식품영양학과 졸업생은 초중등학교 영양교사와 영양사, 전문위탁급식업체 영양사, 의료기관(임상영양사 포함),보건소, 식품산업체, 공공기관 및 식품영양 관련 연구소, 식품위생직 공무원, 외식업체 창업, 외식업체 매니저,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식품산업체 연구원 등으로 졸업 후 진로가 다양합니다. 2016년 이후 최근 5년간 평균취업률은 60% 내외이며, 현재 학과에서 지속적인 취업률 관리를 진행하고 있어 향후 취업률은 더 높아질 예정입니다.

학과포인트

교수와 학생들의 노력에 힘입어 2007년에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주관 식품영양학과평가에서 최우수 평가를받았습니다. 또한 중앙일보 주관 학과평가에서는 식품영양학과가 설치된 58개 4년제 대학 중 2012년도에 2위,2013년에는 1위에 선정되었습니다. 2017년도 영양사 국가고시에서는 재학생 합격률 100%를 달성했으며,2015년부터 2020년까지 교내 자연계열 우수학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인력기반이 취약하고 예산지원이 열악한 지방 소재 사립대학에서는 그 유래를 찾기 어려운 탁월한 성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