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UNIVERSITY

조선대학교 정치외교학과

2021학년도 전공이야기

학과 소개

정치외교학은 인간과 사회 그리고 국가, 더 나아가 국가들 사이의 협력과 갈등에 대한 학문이다. 정치외교학은국가 내부, 국가간 관계, 정치적 규범에 각각 주목하는 비교정치, 국제정치, 정치사상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정치학은 개인-사회, 시민사회-국가, 사적 영역-공적 영역 등 다양한 차원에서 정치를 정의할 수 있으며, 이에대한 미시적-거시적 접근법 또한 다양하다.

학과 전망

AI 도입에 따른 산업 및 노동구조의 변화에 따라 창의적인 공공인재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있다.
지역과 세계를 이해하고 연결할 수 있는 글로컬시민리더십을 갖춘 인재에 대한 시민사회는 물론 지역산업계와지방정부의 요구가 강화되고 있다.
정치외교학 분야의 전문성에 대한 공공부문의 요구는 점차 강화되고 있다.

교육과정

정치외교학과는 국가와 사회발전 및 통일을 이끌어 갈 비전과 전문성을 두루 겸비한 인재로 학생을 양성하는데필요한 제반 교과과정과 교육환경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국제적 식견을 갖출 수 있도록 영어강의개설, 해외연수지원을 하고 있으며, 다양한 학술적 경험과현장 학습기회의 제공을 위해 국내외 대학의 저명 학자 초청강의 및 강연, 관련 연구소와 공동학술회의 개최,시·도의회 탐방 등을 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정치/외교/통일 분야의 전문인으로, 또한 사회에 기여하고 봉사할 수있는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다.
1학년은 정치학, 국제정치론, 한국정치론, 북한학, 사회학 등 기초학문을 중심으로 가르치며 2학년부터 전공에맞는 교과목을 선택해 이수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시민사회 분야(활동가)로 갈 경우 시민참여와 민주정치, 여론과 정치마케팅, 전쟁과 평화 등을 배울 수 있으며,정치 분야(당직자, 보좌관)로 갈 경우 미국정치론, 중국정치론, 선거정당론, 세계의 지방자치 등을 배울 수 있다.

특성화 프로그램

최근 지방분권화와 세계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공공부문의 인재양성을 위하여 글로컬시민리더십 융합전공과정을 마련하여 시행을 준비하고 있다. 현장체험과 문제해결형 수업, 온라인 교육과 토론식 수업을 병행한 플립러닝 수업, 인턴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7-8월 이론-실습 블럭식 수업 운영을 모색하고 있다.

교육 인프라

정치외교학과 교수진은 비교정치, 국제정치, 정치사상 등 정치외교학의 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최고수준의 인재들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학생들의 국제화 역량 강화를 위해 외국인 교수를 초빙하여 미국정치론, 정치학 영어 등의 영어강의를운영하고 있다.
조선대학교 부설「동북아연구소」를 중심으로 정치발전과 지역연구, 통일문제 및 남북한관계, 동북아관계 등을연구하고 국내 및 국제 학술단체, 연구소와의 공동연구 추진, 학술세미나, 초청강연회 개최 등의 왕성한 학술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학생들은 〔국제관계연구회〕〔정치경제연구회〕〔한반도평화연구회〕〔모의UN 준비모임〕 등 정치외교학과 내 소규모학회모임을 통해 ‘한국정치’, ‘한반도와 국제관계’, ‘남북한 통일방안’ 등을 주제로 정기적인 학술활동을 하고 있다.학생회에서는 학과생들의 논문, 시, 수필, 독후감 등을 엮어 학과지인 「탁마」를 매년 발간하고 있다.
각종 국가고시, 취업에 대비하도록 고시공부방인〔정진학사〕를 운영 하고 있다.

취업

역대 정치외교학과 졸업생 가운데에는 외무고시, 행정고시, 사법시험 등 각종 국가고시에 합격하여 정치가,정당인, 외교관, 고급 행정 관료로서 사회에 진출한 이들이 다수 있다.
최근에도 상당수의 졸업생들이 대통령비서실을 포함한 중앙정부 및 국가정책연구소, 지역 및 중앙 언론사,국공립 교육기관 등 다양한 공공분야나 포스코 등 일반 기업체로 진출하고 있다.
대부분의 재학생들은 공무원, 공기업, 임용고사, 로스쿨 진학 등 양질의 일자리와 진학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최근 3년간 학과 취업률은 조금씩 상승하고 있다.

학과포인트

  • 공익실현을 우선시하는 학문적 특성
  • 공공부문 취업지향성
  • 토론과 문제해결형 중심의 - 강의
  • AI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인재양성 지향

지원하는 학생들이 꼭 유념해야 할 팁

정치 혹은 정치학에 대하여 매력을 느끼고 리더십, 통찰력, 창의력이 있으며 책임의식이 강하고 봉사정신이투철한 성품의 소유자가 적합하다.
사람과 사회에 관심이 많고 자신의 의견을 정리해서 주장하고 토론할 수 있는 발표력이 있다면 더욱 적격이다.정치외교학은 암기보다는 심도 깊고, 창조적인 추리와 논리적 분석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성적인 사고와 분석력이필요하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