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UNIVERSITY

조선대학교 전자공학부

2021학년도 전공이야기

학과 소개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의 개념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키워드이며, 이를 바탕으로 인간-사물-인터넷을 연결하는 초연결사회 구현 기술이다. 이와 함께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스마트 에너지,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팩토리 등의 새로운 첨단 분야 개척이 가능하다. 전자공학부 지능IoT전공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교과과정을 통하여 창의적인 미래 ‘지능IoT’ 전문가를 육성하여, 새로운 시대의 경쟁력 있는 인력을 배출하고자 한다.

학과 전망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은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기술 분야로 다양한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크고, 향후 5년간 평균 3배 정도의 시장 성장률이 예상되는 분야이다.

교육과정

전자공학부 지능IoT전공 커리큘럼은 4년 10학기제 및 3단계 산학 프로젝트 등을 통해 산업체에 적합한 실질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며, 4년간 지속적 영어교육 추진으로 전공영어 구현이 가능하도록 하고자 한다. ‘지능IoT’와 연관된 센서 및 인터페이스 기술, 임베디드 시스템 기술, 네트워크 기술, IoT 플랫폼 기술, 인공지능 기술 등을 학습함으로써 ‘지능IoT’전문가를 육성하고자 한다. 본 학과에서는 캡스톤디자인과 산업체 인턴십 등을 통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인력 양성을 수행한다.

특성화 프로그램

학부는 현재 사회 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LINC+) 등에 참여하고 있다. 관련 기업들과의 기업현장실습 등을 지원하고 있다.

교육 인프라

전자공학부의 경우 반도체, 통신,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전자회로, 전자소자 및 나노와 바이오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교수진을 확보하고 있으며, 다양한 실습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가자재가 구축된 실습실과 소프트웨어 활용을 위한 컴퓨터 실습실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지능IoT’ 실습을 위한 전용 실습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취업

학부에서는 학생들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도교수의 취업출장 등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지능IoT’ 교육을 통해 디바이스 모듈 및 단말기 개발 업체로 취업이 가능하며, 관련 무선통신 업체(SKT, KT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다양한 스마트 에너지,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팩토리 등의 IoT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애플리케이션 업체에 취업이 가능하며, 관련 국공립 연구소 등에도 취업이 가능하다. ‘지능IoT’ 인재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스템 구현에 관련된 실질적이고 통합적인 교육을 받음으로써 관련 다양한 분야로 진출 및 취업이 가능하다.

학과포인트

전자공학부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적인 전공 분야로 향후 전망과 경쟁력이 높은 학과이다.
전자공학부 지능IoT전공은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관련 전문적인 교과목을 바탕으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지원하는 학생들이 꼭 유념해야 할 팁

전자공학부 지능IoT전공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균형적인 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를 대비하고자 한다.

SW중심대학 사업소개

지능IoT전공은 SW중심대학 참여 전공으로 사업단 홈페이지(http://sw.chosun.ac.kr)에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