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전공이야기

학과 소개

지구과학교육 전공은 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지구 및 우주 시스템 (지질, 천문, 대기, 해양)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교육자로서 학습자와 일반시민에게 논리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지구과학교육 교과과정은 지질학, 천문학, 대기과학, 해양학 관련 전문이론을 익히고 실습 및 답사를 통해서 지식의 완성도를 높이도록 한다. 또한, 이러한 교과내용을 어떻게 학습자에게 전달하는지에 대한 지구과학교육론, 지구과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논리 및 논술 수업을 통해 현장실무를 할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을 함양하도록 한다. 더불어 지구과학 분야의 최신 과학사회적 이슈에 대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을 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여 자기주도적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며 또한 과학적 및 윤리적 판단을 하는 민주시민으로서의 태도를 함양하도록 한다.

학과 전망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과학 수업 시수가 증가하였고 과학탐구실험이 선택 교과목으로 채택되는 등 중등학교에서의 과학 수업이 강화되고 있다. 앞으로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운영이나 미래세대의 융합과 통합 교육을 수행하는 데 과학(지구과학) 전공 교사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다. 우리 사범대학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교육과 등 과학교과교육 전공 모두를 비롯한 다양한 학과로 구성되어 있는 종합단과대학의 성격을 띄고 있으며 이 학과들 사이의 연계와 교류를 통해 창의적인 융합역량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 영역에서 지구과학Ⅰ을 선택하는 학생의 비율이 2014학년도 33.4%에서 2019학년도 68.1%까지 비약적으로 상승하였고, 과학관, 천문대 등 학교 밖의 다양한 교육기관들이 증가함으로써 지구과학 전공자의 수요는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과정

교과과정은 천문학, 기상학, 해양학 및 지질학의 기본 전공 필수 과목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교수/학습 방법을 포함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교과목이 이론과 실험으로 구분되어 실험실습 위주의 현장감 있는 교과 구성 및 학문의 연계성을 중시한 교과과정으로 편성되어 있다. 또한, 교직진출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전공 경험을 부여하기 위하여 복수전공과 부전공의 이수를 장려하고 있으며, 과학교육 타 전공과의 융합교육을 계속적으로 발전 중에 있다.
교수/학습의 방법은 교수의 강의 외에 수시로 주위의 자연 현상을 직접 탐사하는 실험 위주의 교수/학습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따라서 정기 교과과정의 이수 이외에 교장과 현장의 연결을 위한 야외지질 조사 및 답사, 천문관측, 해양의 물리 화학적 특성조사와 기상청 견학실습 등을 실시하고 있다.

특성화 프로그램

융합활동 및 비교과 활동
  • 우리 학과의 특성화 핵심어는 학생이 주도하는 지역사회 연계 교육봉사로 집약된다. 지구과학교육과는 물리교육과, 화학교육과, 생물교육과 및 자연대 컴퓨터통계학과와 함께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으로 “과학문화 코디네이터 양성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및 콘텐츠 개발 교육 사업”을 진행하면서 빅데이터 활용 능력, 과학을 기반으로 하는 융합교육콘텐츠 개발 및 교육봉사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해 왔다. 현재는 5년간의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기조를 이어, 학과/학제간 융합활동을 활성화하고 더욱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진행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교육 인프라

현 지구과학교육과의 교수진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중등교원임용시험 등 다양한 국가시험에 출제위원으로 참여하며 교원 양성기관의 이름에 걸맞는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연구에 있어서도 교수진이 각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논문 발표 및 학회활동)을 통하여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다. 학생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구과학 분야의 최신 현안에 대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다양한 학생활동(학생 연구역량 강화대회, 좋은 수업 경연대회, 그룹스터디, 멘토-멘티제 등)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학기 중 수업외에도 비교과과정으로 매년 현장 답사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강의를 통해 배운 내용들을 현장에서 경험하고 실습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학기 중 1회 이상 학과 졸업생 및 타 대학 교수를 초빙하여 특강을 진행하여 학생들이 임용시험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부족한 부분을 해소해주고 있다.
학교밖 교육을 위해 전공수업과 연계하여 과학관 해설사 양성교육을 진행하며 평생교육시대의 다양한 진로를 제공하고자 한다.

취업

학과 자체적으로 졸업생 및 타 대학 교수를 초빙하여 진행하는 임용특강, 교직외에 다른 분야로 진출한 선배를 초청하여 진행하는 취업특강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길을 제공하고자 한다.
  • 중학교 및 고등학교 과학/지구과학 교사
  • 과학관 해설사/커뮤니케이터 및 학예사, 지구과학 관련 국립 및 공공기관 직원
  • 과학교육 및 지구과학 대학원 진학, 과학교육 전문가, 지구과학 관련 연구원

학과포인트

과학기술시대의 융합 교육을 주도할 수 있도록 융합교육 콘텐츠 개발과 현장 교육봉사 경험을 다양하게 할 수 있는 지구과학교육과는 20명 정원의 소규모 학과라는 장점을 최대한 살려 교수와 선배들이 함께 학생 한 명 한 명을 위한 맞춤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끼리 모임을 만들어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전공 수업을 복습하는 시간을 가지며 임용시험을 체계적으로 준비중에 있다. 또한 학과의 모든 활동과 교육 프로그램은 학과 교수와 학생들이 함께 계획과 실행을 논의하고 공동으로 운영하는, 민주적인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원하는 학생들이 꼭 유념해야 할 팁

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지구 및 우주 시스템 (지질, 천문, 대기, 해양)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에 대한 호기심과 과학 탐구에 대한 열정을 보이며, 교육자로서의 마음가짐을 갖추고 있는 학생이라면 지구과학교육과를 지원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다. 우리 학과의 교육과정을 통해 좋은 지구과학 교육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