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와 지역사회 및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만화애니메이션 전문인력 양성!

조선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2021학년도 전공이야기

학과 소개

최근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애니메이션·영상 및 만화 콘텐츠 분야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 제작자 및 기획자(이론가) 등의 문화산업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창의성과 개성을 갖춘 실무능력과 국제적 감각의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과 전망

현재 만화·애니메이션 및 영상분야는 눈부신 발전을 이루고 있다.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및 콘텐츠 분야에 창의력과 개성이 필요하며, 실력만 된다면 그 누구보다 전문가가 될 가능성이 높다.

교육과정

만화·애니메이션학과는 애니메이션을 전공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전공과 만화, 웹툰, 동화를 전공으로 하는 만화전공 그리고 게임일러스트를 전공하는 게임전공으로 구성되어 있다.
1학년은 자신에게 맞는 교과목을 선택하기 위해 만화, 애니, 게임 세 가지 과목을 전부 이수하도록 짜여있다.
애니메이션전공은 실제로 취업 시 사용할 프로그램의 이론 및 실기를 배운다. 만화전공은 만화에 필요한 컷과 스토리텔링, 웹툰 프로그램의 기본을 배울 수 있는 교과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게임전공은 캐릭터의 동세와 디자인을 배우는 교과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전공의 공통과목으로는 인체와 포토샵 등의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툴의 사용 방법에 대해 배운다. 4학년은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해 졸업작품을 완성하도록 하여 이를 통해 전공 역량을 향상 시키고 있다

특성화 프로그램

현장실무중심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장실무형 프로젝트를 토대로 현장전문가들이 수업을 진행하고 방학기간중에는 국내외 현장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 인프라

교과과정은 스스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 교육트랙을 선택하고 4년 동안 그에 준하는 이론 및 실기를 심도 있게 집중적으로 학습함.
  • 애니메이션 : 2D애니메이션, 웹애니메이션, 실험애니메이션, 3D애니메이션, VFX
  • 만화 : 출판만화, 웹툰, 동화 일러스트레이션, 게임 일러스트레이션

취업

대표적으로 3D애니메이션, 웹애니메이션, 디지털애니메이션, 만화가, 만화기획자, 만화평론가, 북디자인, 동화 일러스트레이션, 캐릭터·게임 일러스트레이션 분야 등 다양한 직업으로 활동할 수 있음.
만화·애니메이션학과에서는 지속적으로 외부 산업체와 협력하여 특강을 진행하고 있으며, 취업관련 행사를 공지하고 참여를 독려함. 현재 애니메이션 취업특강, 방과후 보강수업, 방학기간중 웹툰 랩을 통하여 졸업생 및 재학생의 테크닉을 심화시키는 강의를 진행하고 있음. 4학년 2학기 수업인 '취업진로'를 통해 이력서, 저작권 등의 취업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음. 또한 개인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와 연관하여 회사와 연결시키고 있음.

학과포인트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애니메이션·영상 및 만화 콘텐츠 분야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현장 전문 제작자 및 기획자(이론가) 등의 문화산업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창의성과 개성을 갖춘 실무능력과 국제적 감각의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함.

지원하는 학생들이 꼭 유념해야 할 팁

실기 시험은 4시간이며, 칸 만화와 상황표현 중 하나를 골라 시험을 볼 수 있다. 그림의 실력뿐만이 아니라 스토리의 흐름도 중요함.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