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조선대학교 인문학 연구원은 어문학, 사학, 철학 등 조선대학교에서 인문학 연구에 종사하는 연구자들의 연구공동체입니다. 우리 연구원은 인문학관련 각종 학술활동을 주관하고 지원함으로써 우리 지역의 인문학 연구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그 동안 우리 연구원은 전국적으로 높은 수준의 연구력을 인정받고 있는 연구자들과 이 지역의 신진학자들을 발표자와 논평자로 선정하여 학술대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였고, 사회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인사들을 초청하여 인문학 콜로키움을 수시로 개최하는 등 최신의 인문학 연구 성과를 우리지역의 연구자들이 공유하고 일반인들에게 보급하는 일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또한 연구원에서 발간하는 학술지 『인문학연구』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서 수준 높은 학술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연구원은 인문학 연구의 성과를 인접학문과 실생활에 전파하는 일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연구원 소속인 이미지연구소는 인문학 성과를 바탕으로 이미지생태학, 문화콘텐츠학, 예술경영학, 미디어철학, 영상문학 등 인문학이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길을 탐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연구원은 이 지역의 인문학을 발전시키는 일과 인문학을 통해서 우리 사회를 더욱 행복한 사회로 만드는 일에 소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연구원의 활약과 발전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아낌없는 성원이 있기를 바랍니다.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장 강희숙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