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중용

대학·중용
대학·중용大學·中庸
《大學》본래《禮記》의 제42편이었던 것을 宋의 司馬光이 처음으로 따로 떼어서《大學廣義》를 만들었다. 그 후 朱子가 《大學章句》를 만들어 經 1章, 傳 10章으로 구별하여 註釋을 가하고 이를 尊崇하면서부터 널리 세상에 퍼졌다.
주자는, 경은 공자의 말을 曾子가 記述한 것이고, 전은 증자의 뜻을 그 제자가 기술한 것이라고 단정하였다. 경에서는 明明德(명덕을 밝히는 일) · 新民(백성을 새롭게 하는 일) ·止至善(지선에 머무르는 일)을 대학의 三綱領이라 하고, 格物·致知·誠意·正心·修身·齊家·治國·平天下의 八條目으로 정리하여 유교의 윤곽을 제시하였다. 
주자는 본문에 錯簡과 誤脫이 있다 하여 교정하고, 또 ‘격물’의 전을 보충하였다. 明의 王陽明이 주자학을 비판하면서부터 주자의《대학장구》, 특히 그 補傳은 유학자간의 論爭의 중심문제가 되었다. 왕양명은《大學古本》에 의거하여《大學古本旁釋》을 지었다.

《中庸》은 孔子의 손자인 子思의 저작이라 알려졌다. 오늘날 전해지는 것은 五經의 하나인《禮記》에 있는 <中庸篇> 이 宋나라 때 단행본이 된 것으로, 《大學》·《論語》·《孟子》와 함께 四書로 불리고 있으며, 宋學의 중요한 교재가 되었다.
여기서 ‘中’이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다는 것, ‘庸’이란 평상(平常)을 뜻한다. 인간의 본성은 天賦的인 것이기 때문에 인간은 그 본성을 따르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본성을 좇아 행동하는 것이 인간의 道이며, 도를 닦기 위해서는 窮理가 필요하다. 이 궁리를 敎라고 한다.《중용》은 요컨대 이 궁리를 연구한 책이다.
다운로드다운로드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