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의학교실_정신건강의학

정신건강의학 의료진/진료시간

연혁

1971년 조선대학교병원이 개원하면서 초대 병원장인 고 명주완 박사가 과장을 겸임한 이래, 한흥무, 엄용섭, 윤창범, 진성태, 서동용, 고진부, 신정호, 양병환, 이정남, 박석호, 안정숙, 이창인, 이민규, 주경채, 조용래, 표경식, 김재민, 황걸, 이문인, 김학렬 교수 등 21명이 재직하다 전직하였고, 박상학 교수는 2021년 2월에 정년퇴임하였다. 현재는 4명의 전임교수진과 임상교수 1명, 전공의 7명, 임상심리 전문가 1명, 임상심리 수련생 1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래 진료실 4곳(소아진료실 포함) 놀이치료실, 특수치료실, 가족치료실, 심리검사실을 운영하고 있다.

입원실은 개방병실 4병상, 보호병실 20병상, 치매병실 1병상 등 총 25병상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그동안 정신과 전문의 65인, 임상심리전문가 8인을 배출하였으며, 광주, 전남지역뿐 아니라 전국의 지역사회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2012년 1월 9일에 정신과학교실에서 정신건강의학교실로 학과명이 변경되었다.

교실소개

2021년 현재 박상학 명예교수가 학생 교육을 하고 있고 4명의 전임교수, 1명의 임상교수, 8명의 전공의가 의과대학 학생 교육과 환자 진료를 하고 있다. 각 교수의 전문분야로 김상훈 교수는 뇌손상 후유장애, 조현병, 김승곤 교수는 소아정신장애, 중독정신장애, 기분장애, 추일한 교수는 치매, 노년 우울증, 윤형준 교수는 조현병, 기질성 정신장애를 담당하고 있다. 정신의학 교실은 정신건강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치매, 소아청소년 정신장애, 조현병, 기분장애, 중독 장애, 뇌손상 후유장애)의 진료와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정신건강과 연관된 지역단체, 광주광역 치매센터, 기초 정신건강복지센터, 중독관리센터, 자살예방센터, 경찰청 마음동행센터, 교육청 마음보듬센터 등과 연계, 참여하여 지역사회 정신보건 증진에 이바지하고 있다.

본 교실은 2021년 현재 임상의학 입문, PDS2(의료행동과학), 정신의학, 정신과학실습 등의 교과과목으로 의과대학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아울러 신경정신의학을 발전시키고 국민의 정신건강을 도모하기 위해 체계적인 수련과 교육과정을 통하여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임상심리전문가 교육과정을 최초로 개설하여 임상심리 수련생을 교육 중이고, 조선대학교 상담심리학부 대학원생들을 교육하고 있으며 의과대학내 학생상담에도 참여하고 있다.

교육내용

행동과학 및 정신과학의 이론교육과 그것을 효과적으로 실제 진료에 응용할 수 있는 실기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실습은 정신과 면담을 통하여 환자의 정신 병리와 생물학적, 심리 사회적 측면의 이해 능력과 환자와 의사의 치료적 관계형성 능력을 습득하고 정신과 병력 청취, 정신 상태 검사, 진단 및 감별진단, 치료 계획 수립에 이르는 정신과 진료의 제반과정에 대한 기본적 수행능력을 습득하여 일차 진료 의사로서 정신의학적 소양을 갖추게 한다.

ⓐ 학생은 정신과 환자가 나타내는 다양한 각종 병적 증상을 명확하게 기술하고 정상 상태와 판별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생은 병적 증상 형성의 심리적 동기, 사회, 문화적, 생물학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생은 병적 증상과 이에 맞는 임상 진단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생은 환자와 원활한 의사소통 및 치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면담자로서의 올바른 기본적 자세를 습득하여야 한다.

ⓔ 학생은 참여적 관찰자로서 환자의 외부적 행동뿐 아니라, 내적 심리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한 병력 청취, 정신 상태 검사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생은 각종 정신장애 환자의 진단 과정을 이해하고 국제 질병 분류에 의한 적절한 진단 및 감별진단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생은 각종 정신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신체적 원인 및 기질적 병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를 평가하는 방법을 습득하여야 한다.

ⓗ 학생은 각종 정신장애의 정신 역동을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적절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생은 정신과 치료법의 종류와 내용을 숙지하고 이를 실제 환자에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생은 정신과 응급환자의 유형을 이해하고 응급처치 요령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생은 정신과 자문 경험을 통하여 그 역할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생은 임상심리검사의 종류와 목적을 이해하고 다면적 인성검사(MMPI)의 판독에서 신경증과 정신병의 감별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생은 소아정신장애 환자와의 실제 면담을 통하여 환자의 심리역동, 생물학적, 사회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소아 정신과 영역의 기본진료 종류를 구체적으로 열거할 수 있어야 한다.

발전계획 Vision

외래 진료실(소아진료실 포함)의 활성화와 보호병동 환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신경심리검사 도구의 다양화, 정신의학적 평가 및 치료를 위한 첨단 의료장비의 도입을 추진할 것이며 정신보건 전문 요원의 양성에 힘쓸 것이다.

또한 치료 저항성 우울증, 인지 기능 장애, 수면 장애, 사회불안 장애, 스트레스 특수 클리닉을 개설하고 두부손상 정신장애 평가 전문팀을 운영할 계획이다. 역학연구, 임상약물연구, 뇌영상연구, 행동과학연구 등 다양한 연구기법을 동원하여 임상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기초과학인 뇌과학에 이르기까지 활발한 연구를 할 것이며 국내외 학회 논문 및 연제 발표를 통하여 정신의학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환자에 대한 진료와 정신의학 연구, 교육 활동뿐만 아니라 사회구성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역사회 정신보건 증진에도 적극 참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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