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발생시 행동요령

화재 발생 요인

전기 합선․단락․누전, 담배꽁초 투척 및 가스 누출 등

① 누전차단기 작동여부 점검 및 문어발식 콘센트 연결로 인한 전기선 합선 가능여부 점검, 콘센트 연결 전선의 피복 불량여부 점검
② 흡연을 위한 인화물질 소지 및 담배꽁초를 투척하지 않도록 관리

화재 발생시 행동요령

항상 화재 등 사고에 대비한 탈출구를 확인하는 습관을 갖는다.
- 비상출구, 소화기, 소화전은 어디에 있는지, 사용 가능한지 -

최초 발견자는

① 화재가 발생하면 큰 소리로 ‘불이야’를 외치고, 옥내소화전 상부에 있는 비상벨을 눌러 화재발생 사실을 알린다.
② 우선 소화기나, 옥내소화전 등을 이용하여 초기 진화를 실시하고, 불가능 하다고 판단되면 즉시 119, 경비실, 행정실로 신고한다.
③ 화재신고를 할 때는 침착하게 화재발생장소, 화재의 종류 등을 상세하게 설명한다.(전화를 바로 끊지 말고 소방관의 유도 질문에 정확하게 답변함이 중요)
④ 화재가 발생할 경우 유독가스와 연기로 인해 질식할 우려가 있으므로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고 신속하게 행동해야 한다.

대피요령

① 호흡기를 물수건 등으로 막고 동편 또는 서편의 계단실로 신속히 대피한다.
- 탈출 시 엘리베이터(승강기)는 이용(탑승)하지 않아야 한다.

② 소방도우미나 통로 ‘유도등’을 따라 낮은 자세로 침착하고 질서 있게 대피하며, 유독가스로 시야 확보가 안 되어 위험하므로 함부로 뛰어서는 안 된다.
- 가스는 천정부터 차기 때문에 최대한 낮은 자세로 하여 한 손으로는 젖은 수건으로 입과 코에 대고 한손으로는 벽을 더듬으며(계단실에서는 난간을 잡고) 대피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한꺼번에 많은 사람이 대피할 경우 오히려 시간이 더 걸리고, 압사사고 위험이 있으니 꼭 질서를 지켜야 한다.

③ 대피 시 불의 반대방향으로 대피하되 막다른 곳으로 가지 않도록 하고 방문을 닫고 대피하여야 화재와 연기의 확산을 지연시킨다.
④ 내부에 갇혔을 때는 창문 등을 통해 물건을 던져 외부에 알리고 구조된다는 신념을 갖고 불이 번지지 않도록 조치를 취한다.
⑤ 개인행동은 자제하고 가급적 2인 이상이 함께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한다.
⑥ 지상에 도착하더라도 건물 붕괴에 따른 후폭풍 등을 감안, 견고한 외벽을 따라 대피하되, 건물 높이 2배 이상의 거리로 신속히 벗어난다.
⑦ 계단에서 아래쪽으로 대피 도중 연기로 시야 확보가 안 되거나, 호흡이 곤란할 경우는 옥상으로 대피하여 구조요청을 한다.

소화기 사용 요령

① 불이 난 곳으로 이동한 후 소화기의 안전핀을 뽑는다. ② 불이 난 곳을 향하여 호스를 빼들고 손잡이를 힘껏 움켜쥔다. ③ 불길 주위에서부터 빗자루로 쓸 듯이 골고루 방사한다.

옥내소화전 사용 요령

① 옥내소화전함의 문을 연다. ② 결합된 호스와 관창을 화재지점 가까이 끌고 가서 늘어뜨린다. ③ 소화전함에 설치된 밸브를 시계반대 방향(좌측)으로 틀면 물이 나온다.

기숙사내 옥내소화전 및 소화기 위치(요약도 참조)

① 옥내소화전 : 각 층 비상계단 맞은편에 위치(층별 2개소) ② 소화기 : 엘리베이터 앞 1개, 엘리베이터를 중심으로 좌․우 복도에 각각 2개씩 총 5개가 비치되어 있음.

비상시 대피동선(요약도 참조)

① 화재발생시 자기 호실과 가장 가까운 비상구로 대피하되 화재발생 반대편으로 대피한다(엘리베이터를 중심으로 좌우 계단). ② 화재발생 시 엘리베이터는 굴뚝 역할을 하거나, 정전 시 운행이 되지 않으므로 절대 탑승해서는 안 된다.

백학학사 비상시 대피 동선

백학학사 비상시 대피 동선

글로벌하우스 비상시 대피 동선

글로벌하우스 비상시 대피 동선

그린빌리지 비상시 대피 동선(남학사(J동, M동) 비상시 대피 동선)

그린빌리지 비상시 대피 동선(남학사(J동, M동) 비상시 대피 동선)

그린빌리지 비상시 대피 동선(여학사(N동) 비상시 대피 동선)

그린빌리지 비상시 대피 동선(여학사(N동) 비상시 대피 동선)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