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Q. 기숙사 신청 방법 및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1. 신청방법
  가. 재학생: 종합정보시스템-생활관 학사 선택(백학학사, 글로벌하우스)- 입사신청
  나. 신입생: 신입생종합정보시스템 – 생활관 학사 선택(백학사, 글로벌하우스)
2. 접수확인: 종합정보시스템 – 생활관 학사 선택 – 입사신청(접수)표기
 3. 세부일정

세부일정
구분세부 일정 공지입사신청기간합격자발표
1학기재학생, 신입수시, 복학예정자, 전문대학원12월중순12월 중순~1월1월 말경
신입정시(가,나군),편입생,약대(신입)1월 말경2월 중순
하계방학생활관생, 재학생, 공문에 의한 (학∙내외 외부이용자)6월 중순

사생-행정실 일괄신청

신규 입사생- 입사 5일전 유선신청

 

2학기1학기 퇴사자 여석8월 초순7월 중순~ 8월 초순8월 중순
동계방학생활관생, 재학생, 공문에 의한 (학∙내외 외부이용자)11월 말경

사생-행정실 일괄신청

신규 입사생- 입사 5일전 유선신청

 

 

* 생활관 신청 세부 일정은 생활관(/dorm)에 게시합니다.

Q. 생활관생 선발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재학생 선발 기준은 성적30%, 거리 70%, 신입생 선발 기준은 입학성적 30% +거리점수 70%로 선발하게 됩니다.

Q. 입사 신청 시 홈페이지 로그인 방법

1. 재학생 : 조선대학교 종합정보시스템(http://wing.chosun.ac.kr)
2. 신입생 : http://new.chosun.ac.kr  수험번호, 성명, 생년월일.

Q. 생활관 입사신청을 할 수 없는 학생은 어떻게 됩니까?

생활관에서 강제(영구)퇴사처분을 받은 자, 휴학생, 수료생, 제적(자퇴)생, 유급생, 성적경고자, 전염성 질환자 및 보균자

Q. 입사지원 자격(규정 개정 후, 수정)

본교에서 1학기 이상의 학점을 취득한 재학생에 한하여 입사지원이 가능합니다.
- 학사경고자, 유급자 제외
- 장애인 본인이나 보훈대상자 본인, 아동복지시설 거주 또는 퇴소한 학생, 군사학과 신입생 및 재학생, 외국인학생은 우선선발 됩니다.

Q. 휴학생(복학예정자) 입사 신청은 어떻게 합니까?

휴학생의 경우 선발학년도 복학예정자인 경우 복학신청 후 재학생 신청기간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Q. 생활관 입사신청 시 증빙서류가 어떻게 됩니까?

가산점 해당자는 추가 서류 제출

Q. 생활관비를 분할 납부 또는 카드결제가 가능한가요?

현재는 분할 납부 및 카드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Q.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한가요?

생활관비는 소득공제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현금영수증은 발행하지 않습니다. 다만, 납부 확인증은 발급이 가능합니다.

Q. 룸메이트 설정

생활관은 학생의 면학을 위한 편의를 제공하고 규율과 질서 있는 공동생활 유지를 목적으로 설립 되었습니다. 장애인, 외국인, 교류학생 등 공동생활에서 특별히 배려해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학년을 고려하여 취업학생처장이 정하는 일정한 규칙에 의하여 방을 배정합니다. 일단 배정된 방은 직원의 허가 없이 사생들 간에 임의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Q. 호실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1. 신학기- 1학기 종합정보시스템 – 희망호실 신청(1년이며, 방학 중 제외)
2. 방학 중 – 행정실 임의 배정 (방학 중 행정실 운영 일정에 따라 호실이동)

Q. 생활관 입사시 제출해야 할 서류는 무엇이 있나요?

1. 결핵 건강진단서는 매년 1학기, 2학기(결핵) 진단결과지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교내 보건소 건강검진: 수검자 검진 참여시 검진 이상 여부가 기숙사로 통보 되므로 별도 제출 서류 없음.
교내 건강 검진 미수검자: 진단 결과지를 1층 행정실에 제출하여야합니다.
2. 증명사진 1장 (전년도 생활관생은 행정실에 방문하여 전년도 사진 재사용 가능함)

Q. 생활관비

학사별 생활관비

생활관비
구분생활관비사생실(2인1실)
1학기당 관리비보증금(년1회)자치회비(년1회)

백학학사

(2002년 개관)

708,000원

20,000원

(퇴사 시 환불)

20,000원

- 공동 화장실.샤워실

- 천정형 시스템 냉ㆍ난방

그린빌리지(남)707,000원

외국인전용생활관

(자치회비 없음)

- 호실별 화장실ㆍ샤워실

- 개별 냉∙난방

그린빌리지(여)636,000원

- 공동 화장실.샤워실

- 개별 냉∙난방

글로벌하우스

(2011년 개관)

832,000원

30,000원

(퇴사 시 환불)

20,000원

- 호실별 화장실ㆍ샤워

- 천정형 시스템 냉ㆍ난방

Q. 보증금 환불

보증금은 입사 시 1회 납부하며 퇴사 시에 청소상태 및 비품확인 후 이상이 없는 경우 학생증 계좌로 입금하여 드립니다.
보증금 및 환불 금액 처리는 생활관에서 행정처리 후, 지출을 담당하는 재무팀에서 지급하게 되며, 통상 신청일로부터 2주 안에 지급됩니다.

Q. 식당 및 식사시간 어떻게 되나요?

백학학사는 여학사 옆 1층에, 글로벌하우스는 학사내부 1층에 전용식당이 있습니다.
글로벌 식당 식사시간 조식: 7:30~9:00, 중식: 12:00~13:30, 석식:17:30~19:00
백학사 식당 식사시간 중식: 12:00~13:30, 석식:17:30~19:00

Q. 입사기간 및 이용기간

입사기간은 매학기 개강 1~2일전부터 1주일간 실시하며, 이용기간은 해당학년도 학사력의 학기말고사 종료일 다음날까지이며, 중도입사자의 입사 허가 기간은 당해 학년도 개사 만료일까지입니다.

Q. 방학중이용은 어떻게 하나요?

방학 중 이용희망자는 현사생의 경우 학기말고사 2주일 전에 공지하며 정해진 기간에 납부한 자에 한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비사생 및 외부인은 별도로 안내하는 방학이용 안내문을 공지하여 드립니다.

Q. 입사 시 준비물 및 금지 품목은 무엇입니까?

생활관비
구분물품
준비물개인 이불, 베개, 침대패드(의무 미사용시 벌점부과), 세면도구, 휴지통, 청소도구, 슬리퍼(소음이 없는 것)화장지, 기타 호실 내 생활 소모 물품
반입가능컴퓨터 및 주변기기, 소형오디오, 소형선풍기, 미니청소기, 충전기 이∙미용기구, 소형냉장고 45리터 이하로 이용이 제한됨. 모든 전기제품은 1,000W이하의 제품만 반입 가능
반입 불가능준비물과 반입가능 물품이외의 물품일체ex: 다리미, 커피포트, 토스터, 취사도구 일체, 전기방석 및 장판, TV, 오디오, 가스레인지, 각종 인화물질(모기향 포함)과 위험물, 자전거, 주류, 라면포트, 밥솥, 향초 등
※ 동물의 출입 및 사육은 일체 금함(시각장애인용 안내견은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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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호실점검

호실점검은 생활관운영팀 직원과 자치위원회 임원들이 인원점검, 청소상태 및 정리정돈, 위험물 단속, 의견수렴 등을 위하여 점검을 시행할 수 있다. 호실점검은 월 1회 이상 실시하여 생활관생들은 호실점검에 협조하여야 한다.
아래의 경우에는 사생이 재실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실시 할 수 있으며, 점검 사실을 사후에 통보한다.
1. 응급조치가 요구되는 비상상황, 화재발생, 안전사고 및 보안상의 문제 등이 발생 경우
2. 부재 중 점검에 대한 사전 동의를 받은 경우
3. 사전 공지된 호실점검 기간 중 2번째 방문에도 부재중인 경우(2번째 재방문 시 점검실시)
4. 재실중임에도 무단으로 호실점검에 불응하는 경우

Q. 출입제한 시간이 있습니까?

1. 사내출입은 지정된 출입문으로만 통행 가능하며 반드시 출입키(카드)를 출입문 감지기에 체크하고 출입하여야 합니다.
2. 매일 01:00시부터 05:00시까지는 출입을 통제하며, 이 시간에 출입하는 자에게는 벌점을 부과합니다.
3. 취업학생처장은 필요한 경우 출입제한 시간 등에 대해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Q. 불가피하게 외박을 할 경우 절차는 어떻게 됩니까?

1주일 이상 외박을 할 경우는 생활관운영팀에 신고하여 장기외박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출입키 사용 마지막일로부터 1주일이 경과한 때까지 출입이력이 없는 경우 자동으로 벌점이 부과됩니다. 미리 신고하지 못한 경우 전화로 신청하셔도 됩니다.

Q. 중도 퇴사로 인한 여석충원 및 추가모집은?

1학기 : 1학기 개사일 이후 1주일 까지 발생된 여석은 선발 작업시 발생된 학년별, 대학별 보결자순으로 충원하며, 1학기 추가모집은 개사일 7일 경과 후 발생된 여석에 한하여 추가모집을 실시하며, 2학기 추가모집은 8월 10일경 실시합니다.

Q. 물건을 잃어버린 경우 CCTV 확인이 가능한가요?

담당 선생님과 상담 후 CCTV 열람을 결정 합니다
기숙사 내 CCTV 설치 목적은 안전과 보안의 이유이므로, 개인의 부주의로 인한 분실 등에 CCTV를 확인해주지는 않습니다.
단체생활이기 때문에 본인의 소지품은 본인이 스스로 잘 관리하고, 항상 문단속에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또한 CCTV 열람은 개인 정보에 대한 보호를 위하여 직접 열람할 수 없으며, 특수한 경우 확인의 절차상 필요한 경우에만 일부분 확인이 가능합니다.

Q. 피트니스센터는 어떻게 운영되나요?

피트니스센터는 해당 기숙사의 사생들에게 무료로 개방되고 있습니다. 오전5시부터 24시까지 이용이 가능하고, 운동복 및 수건은 개별적으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센터 내에서는 반드시 실내용 운동화를 착용하셔야합니다. 센터 외에서 착용했던 운화는 절대 불가이니 이점 꼭 숙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피트니스센터는 학생자율 이용시설로서 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책임은 학생 본인에게 있으니 운동기구 안전수칙을 꼭 숙지하시어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Q. 주차권 안내

기숙사에서 제공되는 무료 주차권은 없습니다.
단 공식 입∙퇴사일 입∙퇴사 차량에 한해 무료 주차권이 지급됩니다.
본교 주차비용은 차량통제실 문의바랍니다. 062-230-6951

Q. 행정실 근무시간

평일 : 09:00 ~ 17: 00, 18:00 ~ 21:00
점심시간 : 12:00 ~ 13:00
주말, 공휴일 15:00 ~ 18:00

Q. 심야시간 갑자기 아프면 어떻게 하나요?

1. 남.여학사 경비실에 비상 구급함 비치 : 구비되어 있는 비상약: 일회용 밴드, 거즈, 탄력붕대, 스프레이형 파스
2. 상비약은 약사법 위반으로 행정실 비치 할 수 없으므로 비상 상비약은 사생들이 준비하여 주십시오.
심야시간 응급사항일 경우 경비실(방재실) 도움을 청하여 응급실에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백학학사 경비실: 남학사 608-5964, 여학사 608-5954
- 글로벌하우스 경비실: 608-5142
- 그린빌리지 경비실: 608-5114
- 보건진료소(국제관 1층): 09:00 ~ 17:00 ☎(062)230-6081
- 조선대 병원: ☎(062)220-8114, 응급의료센터 ☎(062)220-3119

Q. 기숙사 생활중 사생실 내부의 시설중 고장이 발생하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홈페이지 민원 게시판에 접수하여 주시면 행정실에서 고장내용을 파악한 뒤 수리합니다.

Q. 사생실이나 공용실에 설치된 시설이나 물품을 사용중 파손된 경우는 어떻게 처리되나요?

사생이 사용수칙을 위반하여 사용하거나 고의로 파손시킨 경우에는 변상조치하거나 보증금에서 대체처리하며, 일반적으로 사용하다 파손된 경우는 행정실에서 수리합니다.

Q. 기숙사에서 사생실에 비치한 물품을 분실한 경우는 어떻게 처리하나요?

분실된 물품의 가액으로 변상시키거나 납부한 보증금에서 대체 처리합니다.

Q. 기숙사에서 입사시 수령한 출입용키를 분실한 경우는 어떻게 하면 되나요?

가. 백학학사에 거주하는 사생이 출입용키를 분실한 경우는 행정실에 방문하여 카드키 재발급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재발급 신청시에는 룸메이트 키와 재발급 비용을 함께 납부하여야 합니다.
(카드키와 책상․옷장키 신발장키를 함께 전체키를 분실한 경우는 15,000원, 카드키만 분실한 13,000을 납부하면 됩니다)
나. 글로벌하우스에 거주하는 사생이 출입용카드키를 분실한 경우은 방재실에 방문하여 카드키 재발급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재발급비용은 10,000입니다.
다. 카드키 재발급에 소용되는 시간은 3~4시간 정도 걸리므로 오후 4시이전에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Q. 사생실의 냉,난방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백학학사, 글로벌하우스 공통으로 EHP시스템(전기사용) 천정형 냉.난방 시설이 설치되어 이루어지고 있으며 에너지 절감을 위하여 단계별로(야간,주간,종일) 운영되고 있습니다. 냉방은 6월 초순부터 9월 초순까지 난방은 1월하순부터 5월 초순까지 날씨와 기온등을 고려하여 시행하게 됩니다. 자세한 냉,난방 이용가능 일자와 시간등은 게시판을 활용하여 게시하오니 참고하면 됩니다.

Q. 기숙사 생활중 의류세탁은 어떻게 하나요?

기숙사 각층에 계약업체에서 설치한 코인세탁기와 코인건조기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필요시 세탁카드를 구입하여 세탁을 하시면 됩니다. 

Q.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는 어떻게 하면 되나요?

가. 최초 기숙사 입사시에는 생활관 생활안내 책자에 설명된 인터넷설명 부분을 참조하여 본인 사생실의 IP를 입력하여 설정한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나. 기숙사 생활중 인터넷 접속이 안되는 경우는 랜선이 불량인지를 먼저 확인한 후 행정실에서 랜선을 수령해서 재설치 하여 사용하시고 다른 원인인 경우에는 홈페이지 민원게시판에 접수하여 주십시오.  오류부분은 정보전산원에 접수내용을 의뢰하여 처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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