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교육

교육전공

교육전공
주임교수교수명한 예 원 
연락처230-7353
E-mailyaewonh@chosun.ac.kr
조교명

안 지 영

230-6588

교육목표

한문과 교사로서의 자기 혁신과 창의성 함양 (한문과 교사 계속 교육)

  • 가. 한문 교과에 대한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수업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나. 한문과 교육 현장의 변화를 이해하고, 그에 대처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을 기른다.
  • 다. 일선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현장 교육연구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고양한다.

한문과 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 신장 (한문교육학 전문 교육)

  • 가. 한문교육학의 연구 성과를 이해하고 새로운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한문과 교육의 제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나. 한문교육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 능력을 함양한다.
  • 다. 한문학의 연구 성과를 한문과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한문과 예비 교사로서의 기본적 자질과 전문성 함양 (한문과 교사 양성교육)

  • 가. 한자 문화의 본질적 가치를 바르게 인식하고, 한문 교육에 대한 열정과 실천 의지를 갖도록 한다.
  • 나. 한문학과 한문과 교육학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고,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다. 국제화·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한문과 교수-학습 방법을 창의적으로 개발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학수번호교과목학점기본
이수과목

교과

필수

30585한문교과교육론
(Theory of Sino-Korean Literature Education)
3한문교육론
30586한문교과교재및연구법
(Masterial Methods in Sino-korean Literature Education)
3
32386한문교과논리및논술
(Logic and Discours in Teaching Chinese Characters)
3

 

교과 교육학31516한문문법교육론
(Classical Chinese Grammar Education)
3한문문법
31519당송고문교육론
(Tang and Song Chinese Classic Education)
3

 

31522한자학교육론
(Chinese Character Education) 
3

 

31523한문소설교육론
(Sino-Korean Novel Education) 
3

 

31525한국고전비평교육론
(Korean Classical Criticism Education) 
3

 

31526한시교육론
(Sino-Korean Poetry Education) 
3

 

32391한문과멀티미디어교육론
(Principles of Sino-Korean Education Using Multi-Media)
3

 

32392한문교육쟁점세미나
(Seminar about lssues of Sino-Korean Education)
3

 

32393한문과연구방법및논문지도
(Method Study and Supervise a Dissertation in Teaching of Chinese Characters)
3

 

교과 내용학30466한문학통론
(Outline of Sino-Korean Literature) 
3한문학개론
30468한국한문학사연구
(History of Sino-Korean Literature) 
3한문학사
30471중국역대시선독
(Selected Readings on Chinese Classical Poetry) 
3

 

30472한국한시강독
(Readings on Sino-Korean Poetry) 
3한시선독 
30473제자서강독
(Readings on Classical Chinese Authors) 
3

 

30474한국문헌설화강독
(Readings on Korean Narration in Documents) 
3

 

30485한문문체연구
(Sino-Korean Style) 
3

 

30486한국한자음연구
(Sino-Korean Pronunciation) 
3문자학개론
31517경서연구  
(Studies of Confucian Texts)
3경서강독
31521

한문산문강독   
(Readungs on the Sino-Korean Prose) 

3중국역대산문록
31527 한문소설강독
(Readings on the Sino-Korean Novel) 
3한문소설선독
31528 한시론
(Sino-Korean Poetry) 
3

 

32394한문소설연구
(Studies of the Sino-Korean Novel)
3

 

32395

한문고전번역연습

(Practice of Sino-Korean  classic Translation)

3한문국역연습
선수 과목32080한문학개론
(Introduction To Sino-Korean Literature) 
2

 

32716

한문문법

(Classical Chinese Grammar)

2

 

 30489

한국한문학사

(History of Sino-Korean Literature) 

 

교과목 개요

  • 한문교과교육론
    한문과 교육과정의 성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문과 교수-학습의 목표, 내용, 원리, 평가 방법에 대하여 알고, 한문 교과를 구성하는 각 영역별 교수-학습 이론을 탐구한다.
  • 한문교과교재및연구법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한문과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실제 수업을 실시 해 봄으로써 교재의 분석과 지도방법 등을 익힌다.
  • 한문교과논리및논술
    한문학 연구 쟁점에 대하여 논리적 추론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견해를 조리 있게 기술하는 글쓰기 방법을 익힌다.
  • 한문문법교육론
    한문 문법 교육의 목표와 내용 등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한문 문법의 교수-학습 방법을 익힌다.
  • 당송고문교육론
    한문학에서 가장 전성기를 이룬 시대는 곧 당, 송 시대이다. 따라서 당송의 한문학적 고문을 이해함으로써 우리의 한문학을 보다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 한문과교육과정
    한문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및 그 성격과 내용을 이해한다.
  • 중국역대산문교육론
    중국의 한문 명문을 선택하여 한문을 익히며 한문의 구조에 대하여 이해하고 허자의 용법에 대하여 숙지하는 방법을 교육하도록 한다.
  • 한자학교육론
    한자의 기원과 조직 및 서체의 변천 과정을 이해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 한문소설교육론
    한국 한문학의 주요 양식의 하나인 한문 소설의 대표적 작품을 강독하여 선인들의 인생과 세계에 대한 인식을 살피고, 한국 한문학의 원형에 접하도록 한다.
  • 한국고전비평교육론
    한국 한문학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위하여 각 시대 비평의 중요한 흐름을 개관하며 비중 있는 문학사상가들의 구체적 비평 사례를 찾아 원전을 강독하고 그 성격을 규명한다. 또한 한문학에 있어서의 비평의 방법론, 개념, 용어, 실제 비평 등을 살펴본다.
  • 한시교육론
    한시의 형식과 그 역사적 전개를 바탕으로 하는 한시의 미학적 성격과 다양한 주제 및 그 표현 양상을 익힌다. 이를 통해서 중등학교 교과서의 시에 대한 학습 방법을 연구한다.
  • 한문과교수학습이론
    이 강좌의 목적은 한문과 교수-학습 방법의 樣相을 비판적으로 검토한 후, 체계화를 위한 基準을 설정 하 여 한문과 교수-학습 방법을 類型化하는 데 있다. 이 를 위해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에 제시된 한문과 교 수-학습 방법을 검토할 것이며, 또한 교육 현장의 한 문과 교수-학습의 모습도 살펴본다.
  • 한문과교육평가
    다양한 한문과 교수방법 및 한문과 평가방법을 습득하여, 한문교육에 대한 반성과 전망의 자료로 삼는다.
  • 한문교육사
    한문의 형성에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한문의 독창적인 생성과 그 전개과정을 시대와 유형별로 고찰 하여 이를 실제 중·고등학교 교육현장에서의 활용을 목표로 탐구 한다.
  • 한문교육쟁점세미나
    한문교육의 교과 및 학문적 특성에 바탕 하여 학위논문 및 교육현장연구 논문 작성에 필요한 지식과 기법을 익힌다. 특히, 한문교육전공 분야 논문의 체제를 비롯하여 연구주제의 설정 방법, 연구의 설계방법,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방법, 논문의 평가방법 등을 교수-학습한다.
  • 한문과멀티미디어교육론
    이 강좌에서는 초·중등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자신의 수업에 필요한 교육 자료를 제작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유용한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를 다룬다.
  • 한문과연구방법및논문지도
    한문교육을 주제로 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이론분야 및 방법론 분야를 학습하여 심도 있고 치밀한 논문작성이 이루어지게 한다.
  • 한문학통론
    한문문법교육론 (Classical Chinese Grammar Education) 한문과 교육론 (Theory of Sino-Korean Language Education) 광의의 문학론에 입각하여 한문학의 기본적 특질 및 성격과 전체적 윤곽을 파악하여 거시적 조망의 바탕 위에서 한문학 각 부문에의 이해의 심화로 나아갈 수 있게 한다.
  • 한국한문학사연구
    한국 문학의 주요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문학을 이해하는 것은 한국 한문학 이해의 첩경이 된다. 그 발달 과정 및 주요 작가와 작품을 개괄적으로나마 알고 한국 한문학의 핵심에 접근하도록 한다.
  • 중국역대시선독
    중국 역대 주요 시인들의 주요 작품을 다양한 성향으로 망라하여 독해, 음미하고 분석, 해석함으로써 한시 이해의 기본 능력을 기르고, 우리나라의 한시사를 근원적으로 파악하게 한다.
  • 한국한시강독
    한국 문학을 대표하는 장르인 한시의 형식과 그 역사적 전개를 바탕으로 한시의 미학적 성격과 다양한 주제 및 그 표현 양상을 익힌다.
  • 제자서 강독
    중국에서 사상적으로 가장 풍부한 결실을 맺었던 춘추전국 시대에 활약한 노자, 장자를 위시한 제자의 사상과 상호 관계를 역사적, 사상사적 맥락에서 이해하도록 한다.
  • 한국문헌설화강독
    한국의 문헌에 실려 있는 설화들을 선정하여 강독하고 작품의 역사성과 문학성을 이해한다.
  • 한문문체연구
    한문 문체의 분류, 각 문체별 특징, 그 시대적 화변 등을 연구한다. 중국 문학의 성과에 유의하고 이 부분에 대한 중국의 고전적인 저작들을 공부하며,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한문 문체의 전개 양상을 연구한다.
  • 경서교육론
    시경과 서경을 통하여 그 사상의 맥락을 파악하고 주역 강독을 통하여 자연섭리에 순응하는 인간 행위의 올바름을 찾고 천인합일을 지향하는 동양인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바르게 이해하도록 교육한다.
  • 한문소설연구
    한문 소설의 갈래와 특성을 이해하고 주요 작품의 작가와 시대적 배경, 한문소설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 한다.
  • 한문국역연습
    한문 기록문의 각종 양식 가운데 대표적인 것을 뽑아 국역하고, 이를 통하여 국역 작업에서 생기는 여러 문제를 주체적으로 연구,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기른다.
  • 한문소설강독
    조선시대 한문 소설 작품 강독을 통하여 작품의 구성원리, 시대적 배경, 창작의식, 문체 특성, 소설사적 위치 등을 파악한다.
  • 중국역대산문교육론
    중국의 한문 명문을 선택하여 한문을 익히며 한문의 구조에 대하여 이해하고 허자의 용법에 대하여 숙지하는 방법을 교육하도록 한다.
  • 한국한자음연구
    표의 문자인 한자의 형성 원리로서의 육서 및 한자 자체의 역사적 변천 과정 그리고 이에 따른 음과 뜻의 변천을 이해하는데 역점을 둔다.
  • 한시론
    한시의 운율, 주석, 번역 및 작법의 분석을 통하여 한시 일반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 한문고전번역연습
    동아시아 한문고전의 대표작을 국역하면서 번역 능력을 기른다. 번역 실습 과정을 통해 번역의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유형화한 뒤 주체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