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

교육전공

교육전공
주임교수교수명

정 희 정

연락처230-6217
E-mailjung@chosun.ac.kr
조교명

김 범

230-7338

교육목표

계속교육- 영어과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배양

  • 가.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영어교육의 중요성을 자각하고 내용과 방법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활용한다.
  • 나. 최신의 영어교수법 이론을 습득하고 그 활용에 능통하도록 한다.
  • 다. 영어전공교과목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전문교육- 영어과 교사로서의 혁신적인 자기개발

  • 가. 영어의 네 가지 기능을 고루 갖춘 유능한 교사로서의 능력을 갖추게 한다.
  • 나. 영어학 이론을 교육활용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 다. 영문학의 제 영역을 학습하여 영미인의 사고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양성교육- 영어과 예비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배양

  • 가. 영어교육 및 영어학, 영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영어교사로서 기본적 자질을 갖추게 한다.
  • 나. 세계화, 정보화, 지방화 사회로의 변화추세에 맞춰 영어과 교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 다. 영미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수준 높은 영어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학수번호교과목학점기본
이수과목

교과

필수

30561영어교과교육론
(Theory of English Education)
3영어교육론 
30562영어교과 교재 및 연구법
(Materials and Methods in English Language Education)
3

 

32592영어교과논리 및 논술
( Logic and Logical Writing in English Education )
3

 

교과 교육학31326영어교육평가론
(Theories in English Testing) 
3

 

31338제2언어습득론
(Second language Acquisition)
3영어교육론
31328영어교육연구 방법론
(Research Methods of English)
3

 

30182영어교수법연구
(English Language Teaching) 
3

 

31332멀티미디어와 영어교육
(Multi-Media and English Teaching) 
3

 

31333교실영어연습
(Classroom English Practice) 
3

 

32450영어과 교육과정론
(Curriculum of English Education)
3

 

32451영미문학사교육론
(Teaching History of English Literature)
3

 

32452영어 교육 세미나
(Seminar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3

 

교과 내용학30180영어음운론연구
(English Phonology) 
3

 

30186영어통사론연구
(English Syntax) 
3

 

30183영어의미론연구
(English Semantics) 
3

 

30185영어형태론연구
(English Morphology) 
3

 

30187영어사연구
(History of English Language) 
3

 

31336영미문화
(American & British Culture) 
3

영미문화

31337영국문학사조연구
(Studies of Chronological Trends in English Literature)  
3

 

31814세익스피어연구
(Studies in Shakespeare) 
3

 

30175영미시연구
(Studies in British and American Poetry) 
3

 

30176영미소설연구
(Studies in British and American Novels) 
3

 

30171영미희곡연구
(British and American Drama) 
3

 

31339영미수필연구
(British and American Essays) 
3

 

30179영미단편소설연구
(British and American Short stories)  
3

 

31340미국문학사조연구
(Studies of Chronological Trends in American Literature) 
3

 

32248고급 영어 회화
(Advanced English Conversation)
3영어회화
32249고급영어 작문
(Advanced English composition)
3영어작문
31031 영어학교육
(Teaching English Linguistics)
3영어학개론
31329영어문법 교육론
(Teaching English Grammar) 
3영어문법
31032 영어발음지도교육
(Teaching English Pronunciation)
3영어음성음운론
(영어음용음성학)
31331 영어 독해교육
(Teaching of English Reading)
3영어독해
31033 영미문학교육
(Teaching of British and American Literature)
3영문학개론
선수 과목32454중급영어 독해교재 연구 및 지도법
(Intermediate English Reading Materials)
2

 

32513중급영어작문교육
(Intermediate English Composition)
2

 

32610

고급영어작문교육

(Advanced English Composition)

2

 

32611

고급영어독해교재연구및지도법

(Advanced English Reading Materials)

2

 

 32656

영어교수학습이론

(Theories in English Teaching and Learning)

 2

 

교과목 개요

  • 영어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 교수-학습원리, 교수-학습평가에 대한 이론을 연구한다.
  • 영어교과 교재 및 연구법
    영어과 교수 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교재의 분석과 지도방법 등을 익힌다.
  • 영어교과논리 및 논술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논리적으로 수사적 형식을 활용하여 자신의 의도를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글을 쓸 수 있도록 한다.
  • 제2언어습득론
    모국어와 외국어 습득이론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외국어 학습에 따른 사회 적·문화적 요인들을 고찰하여, 실제수업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영어학교육
    영어의 음성, 음운, 형태, 통사, 의미 등 제이론에 관하여 고찰 연구한다.
  • 영어발음지도교육
    영어 음성, 음운구조를 습득하여 학생들의 발음 교육을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 영미문학교육
    영미문학 일반에 관한 이론을 개관함으로써 문학 작품을 통한 영어교육에도 움이 되도록 한다.
  • 영어문법 교육론
    전통문법과 현대 언어이론에 입각해서 영어구문에 대한 제 문제를 분석 연구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정확한 구문을 익히도록 한다.
  • 영어 독해교육
    영어와 한국어의 표현상의 차이를 알게 하고 영어문장을 빨리 읽고 이해할 수 있는 기법을 습득시키며, 다양한 분야의 글을 많이 독해하고, 개별발표 및 분석 평가함으로써 영어를 한국어 읽듯이 자연스럽게 읽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영어교육연구 방법론
    현대 영어교육 연구의 여러 분야에 대한 소개 및 연구 과제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 멀티미디어와 영어교육
    온라인 멀티미디어 학습으로 현장감 있는 영어 사용 환경에 접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고,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류,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영어교수법연구
    영어 교육의 새로운 교수법 이론을 습득토록 하고 효과적인 영어교육방법을 개발 연구하도록 한다.
  • 영어교육평가론
    평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재를 학습함으로써 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고급 영어 작문
    영어의 표현 방법을 익히고 비교적 작문영역을 넓히고 관용어 구사를 지도하며 문법을 위주로 어떤 어려운 문장도 쉽게 작문할 수 있도록 5형식 문법을 활용하여 영작문의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 영미문학비평연구
    문학비평방법을 연구하여 영미문학에 대한 작품 분석 능력을 배양하여 영미 문학작품 교육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한다.
  • 영어음운론연구
    영어의 음운체계, 음소 배합의 유형을 연구하고, 한·영 음운체계를 비교 학 습하여, 학생들의 발음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영어통사론연구
    구조주의 언어이론 이후의 여러 이론에 입각한 문장구조의 기능을 연구하고, 영어구문을 정확히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영어의미론연구
    언어 기호와 개념의 상호작용 및 의미구조와 문법 구조의 결합의 양상을 분석 연구하여 학생들에게 영어단어와 문장의 정확한 의미를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영어형태론연구
    현대 영어의 형태 구조를 분석하여 형태 음소론, 형태소의 분석 및 그 결합의 양태를 연구하여 영어 어휘교육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 영어사연구
    영어의 발달사적 고찰을 통해 영어교육에 있어서 현대영어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시키기 위한 설명력을 모색토록 한다.
  • 세익스피어연구
    세익스피어 비평및 감상방법을 소개하고 4대 비극 해설 및 작품 독해를 설명해 나간다.
  • 영미시연구
    영미시인들의 작품을 연구 분석함으로써 영어교육에 있어서 시감상법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 영미소설연구
    영미소설 가운데서 중요한 작품을 개과하고, 작품들에 나타난 문학성, 창작의 도를 연구하여 한 차원 높은 강독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영미희곡연구
    영미의 대표적인 희곡을 통하여, 연극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영미극 문학에 대한 감상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영미수필연구
    영국과 미국의 대표적인 수필 문학 작품을 통하여 수필문학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영어교육에 적용토록 한다.
  • 영미단편소설연구
    영미 단편소설 가운데서 중요한 작품들을 감상하여 영어독해능력의 향상을 꾀하고 영미문학에 대한 이해를 늘리고 영어교육에서도 이러한 소양을 활용토록 한다.
  • 미국문학사조연구
    영미문학사의 흐름을 파악하여 영미문학에 대한 보편적 이해를 돕도록 한다.
  • 영국문학사조연구
    영문학의 각 장르, 즉 소설, 희곡, 비평, 수필에 대한 몇몇 작품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게 하며 공부 방향, 방법 등을 제시한다.
  • 영미문화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와 사회, 사람들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영어 사용국가와 우리나라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지도하는 데 그 목표를 둔다.
  • 영어과 교육과정론
    이 강의는 영어교사로 하여금 영어교육 목표를 숙지하고 교수방법에 있어서 나름대로 창의적인 변화를 모색하여 실용적 상황에 적절한 교수를 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특히 교실 수업현장에서 학생들과의 상호 작용에 관심을 두며 효과적 교수를 위해서 영어교사의 자기발전에 관련된 훈련을 제시하며 실천하도록 한다.
  • 영미문학사교육론
    이 강좌는 영미문학의 개념, 성격, 범주 및 의의와 실제 교수·학습, 평가, 감상 등 영미문학교육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또한 영미문학교육의 실천과 연구를 담당하게 될 학생들에게 문학과 문학교육의 본질과 의의를 성찰하게 하고, 그 기초적 지식과 연구 및 교육능력을 함양하도록 하며, 영미문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고급 영어 회화
    영어구사 능력을 향상시켜 영어로 질의, 답변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교실영어연습
    영어수업에 필요한 표현들을 읽혀 현장에서 영어 로 수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영어 교육 세미나
    이 강좌는 영어교육에 대한 쟁점들을 이론적인 차원에서뿐 아니라 실제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쟁점들을 점검하고 이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