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교육

교육전공

교육전공
주임교수교수명이 철 승
연락처230-6541
E-mailcheols@chosun.ac.kr
조교명

안 지 영

230-6588

교육목표

계속교육

도덕 윤리교육을 통하여 바르게 사고 할 줄 알고 성숙한 인간이 되게 함과 동시에 다양한 가치관과 지식 체계를 갖추고 각자의 삶과 생에 대한 실천 의식을 갖게 한다.

전문교육

인간 생활에 필요한 도덕 윤리적 당위성과 인식론을 재정립시켜 전문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을 겸비하며 정보화 사회와 실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유능하고 바람직한 도덕적 인간이 되게 한다.

양성교육

국가관과 민족 주체성 확립을 기하고 부정 불의에 대한 사회상을 비판할 수 있는 자질을 갖게 함과 동시에 세계관과 역사관, 우주관을 바르게 주지시켜 올바른 민주적 가치관을 갖게 한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학수번호교과목학점기본
이수과목

교과

필수

31815도덕윤리교과교육론  
(Theory of Moral Ethics Education)
3 (1)도덕·윤리교육론
31816도덕윤리교과교재및연구법
(Materials & Methods in Teaching Moral Ethics)
3

 

32552도덕윤리교과 논리 및 논술
(Logic and Discours in Teaching Moral Ethics)
3

 

교과 교육학

31823

도덕윤리 교육연구
(Studies in Moral Ethics Education) 

3

(1)도덕·윤리교육론

교과 내용학30044윤리학연구
(Studies in Ethics) 
3 (2)윤리학개론 
30046민주주의연구   
(Studies in Democracy) 
3 (3)민주주의론
30049복지국가론
(National Welfare) 
3

 

30050북한연구
(North Korean Studies) 
3

 

30051 통일교육론
(Theories of Korean Unification) 
3 (3)통일교육론 
30054 한국윤리사상
(Thoughts of Korean Thought) 
3 (2)한국윤리사상
30059인성론
(Theories of Personality) 
3

 

30061논리학 개론
(Theories of Logics) 
3

 

32723

도덕사회학

(The Sociology of Morals)

3

(3)도덕사회학

31408서양윤리사상
(Western Thoughts) 
3 (2)서양윤리사상 
31409 동양윤리사상
(Oriental Thoughts) 
3

(2)동양윤리사상

31411시민교육론
(Civil Ethics) 
3

(3)시민교육론

31412국가안보론
(National Security) 
3

 

31825현대철학
(Contemporary Philosophy) 
3

 

31828현대도덕윤리의제문제
(Problems of Modern Moral Ethics) 
3

 

31829전통 도덕 윤리사상 연구
(Studies in Tradition of Moral Ethical Thoughts) 
3

 

32116지구촌 윤리
(Global Ethics) 
3

 

32117직업윤리
(Occupation Ethics) 
3

 

선수과목 31940

지식정보사회와윤리

(Knowledge Information Society and Ethics)

2

 

31942

성의사회학

(Socilogy of sexuality)

2

 

교과목 개요

  • 도덕윤리 교과 교육론
    도덕윤리 교과지도를 통하여 건전한 가치관을 가진 창조적 인간을 육성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 도덕윤리교과교재 및 연구법
    도덕윤리 교과지도에 사용되는 다양한 교재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에게 수용성이 높은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적용 가능한 교수법을 개발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도덕윤리교과 논리 및 논술
    도덕윤리학의 주요 쟁점에 대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견해를 조리 있게 말하고 쓸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도덕윤리과 교육과정
    도덕윤리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과정, 그 성격과 내용을 연구한다.
  • 도덕윤리과 교육평가
    도덕윤리과의 학습 과정 중에 나타나는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과 성취도를 평가를 통해 측정함으로써 교수학습 과정에서 피드백과 전망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도덕윤리과 연구방법 및 논문지도
    도덕윤리교육을 주제로 하는 연구 방법과 논문 작성법을 학습함으로써 형식적 요건을 갖춘 충실한 연구 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도덕윤리교육 세미나
    생활속에서 접하게 되는 도덕윤리교육에 관련된 사항을 토론수업으로 진행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학생들의 논리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 도덕윤리교육사
    도덕윤리의 역사는 인간의 지혜와 더불어 인간다운 행위를 하는 데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으므로 현대적 관점에서 윤리의 흐름을 고찰하여 학문적 이론을 정립하고자 한다.
  • 도덕윤리교육 교수법
    도덕윤리 교육을 통하여 성실한 생활 자세와 예의바르고 건강한 정신을 갖게 함으로서 창의적 지도법과 태도를 겸비하게 한다.
  • 도덕윤리교육 평가법
    도덕윤리교육을 통하여 윤리교육 방법을 개선하고 더 나아가서는 인간의 품성과 도덕적 행위규범을 측정함으로서, 보다 나은 인간 생활과 인성을 갖게 할 뿐만 아니라 실생활에 필요한 판단 능력과 실제적인 적응력을 기르게 한다.
  • 도덕윤리교육과정 구성법
    도덕 윤리 교육을 통하여 교수 내용과 교과구성을 논리성이 있고 체계 있게 배열함은 물론 교재순서와 틀도 중등학교 교과 구성과 연계시켜 구성하므로써 유능한 도덕 윤리인이 되게 한다.
  • 도덕윤리교육 학생지도법
    도덕윤리교육을 통하여 학생의 올바른 행동과 성장을 기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개인 생활이나 집단생활에 필요한 적응력과 창의적 활동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 도덕윤리교육 컴퓨터 교육활용
    도덕윤리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컴퓨터 사용윤리를 갖게 함과 동시에 정보화 에 대비하여 정보홍수의 결과 부상된 부작용을 없게 할뿐만 아니라 훌륭한 정보 문화를 고취시키게 한다.
  • 이데올로기 교육론
    과거 냉전시대의 암흑을 조명하고 새로운 사상을 재정립함은 물론 현 대사회의 새로운 신념과 사상 체계를 확립시키고자 함에 있다.
  • 도덕윤리 교육연구
    윤리교육을 통하여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예절과 윤리규범을 깨닫게 하여 자질을 기르고 새로운 이론을 정립시켜 영역별 연구를 정진시키고자 한다.
  • 교직윤리
    윤리 교육을 통하여 전문적인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윤리관 확립과 역할 ·자세와 태도, 지도성을 연구하여 바람직한 교사상을 갖게 한다.
  • 가치교육론
    윤리교육을 통하여 새로운 인간의 도덕적 품성과 덕목을 이해시키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갖게 함과 동시에 건전한 정신력과 생활관을 고취시키고자 한다.
  • 현대사회와 도덕교육
    날로 새로운 지식의 정보화와 세계화에 대처하고 실생활에 필요한 도덕적 가치관과 체계적인 윤리적 지식을 실천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기르고자 한다.
  • 정보사회와 윤리 교육
    급변하는 지식정보사회에서의 윤리적 문제를 검토하여 비판적이고 능동적인 주체가 되는 새로운 윤리의식을 갖고자 하는데 있다.
  • 윤리학 개론
    교육을 통하여 윤리학의 이론들을 분석하고 검토하여 국가적인 바탕 위에서 새로운 이론과 방향을 설정하여 보편적인 원리를 규명하고자 한다.
  • 논리학 개론
    알려진 사실과 확보된 증거를 바탕으로 논제를 정확하고 타당한 방법으로 추리에 접근하여 그 논증을 응용하고자 함에 있다.
  • 동양 윤리사상
    동양 윤리학의 이론적 특질과 발달 과정을 비교 사상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독자성 있는 실천 윤리를 실현코자 한다.
  • 서양 윤리사상
    서양의 문화와 윤리는 근대 이래로 세계를 지배할 만큼 그 기풍을 신장시켜 왔으므로 그 배경 특성을 개관하여 올바른 국민정신을 기르고자 한다.
  • 한국 사상개론
    한국 윤리사상의 흐름과 역사적 사실들을 체계 있게 제시하여 한국 고유의 미풍양속을 구현코자 한다.
  • 민주주의론
    민주주의의 발달과정과 현실적인 체제현상을 이론적인 측면에서 보다 발전된 새로운 민주주의 실천을 기해 보고자 함에 있다.
  • 국가안보론
    안보 교육을 통하여 참다운 조국애를 갖게 함과 동시에 인간 본연의 생활 자세를 겸비하고 국가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참 인격자와 확고한 국가관을 확립시킬 수 있는 신념체계를 기르고자 한다.
  • 통일교육론
    국제 정세의 변화와 함께 통일 문제를 민족적 정통성의 측면에서 통일 정책을 비교하여 타당성 있는 통일 방안을 구현시키고자 함에 있다.
  • 시민 교육론
    시민 사회의 전반적인 윤리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사회정의와 자유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격과 자질을 함양하고 자주적 행동을 실천코자 하는데 있다.
  • 상담심리학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상담 기법을 탐구하고 인간의 행동 특성을 심리적 측면에서 그 본질을 연구하고자 한다.
  • 인성론
    인성의 중핵을 이루고 있는 인간의 독특한 특성을 고찰하여 자아실현을 기하고자 함에 있다.
  • 인간학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한 인성발달과 역할 기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생리적·문화적 상태로 동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 북한연구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정착시키고 평화 통일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김일성 주체사상을 비판하고 학문적 가치관을 올바르게 이해시키고자 함에 있다.
  • 복지국가론
    의료 시책과 실업 보험, 노후 부양 등 복지 사회의 기반을 조성하여 국민생활의 자립과 복지 국가상을 구현코자 함에 있다.
  • 현대철학
    모든 학문의 기본이 되고 있는 지혜에 대한 사랑을 새롭게 제시하여 비판적 이고 창의적인 주장을 논리 정연하게 표시코자 한다.
  • 도덕(발달)심리학
    인간의 성장발달과정에서 일어나는 도덕성 발달과 심리적 변화 현상을 실제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창의력과 올바른 행동수행능력을 기르게 한다.
  • 현대도덕윤리의 제문제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것은 인간의 행동양식에 있다고 보아지므로 현대적인 시각에서 여러 가지로 이를 분석하여 새로운 윤리의식을 갖고자 하는데 있다.
  • 전통 도덕 윤리사상 연구
    도덕 윤리 교육에 대한 사상적 역사적 이해와 우리의 전통적 관습과 미풍양속의 흐름을 고찰하고 현재의 도덕 윤리 교육을 이해시킴은 물론 앞으로의 도덕적 방향을 탐구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여 바람직한 도덕적 인간을 기르고자 한다.
  • 지구촌 윤리
    세계화와 더불어 급변하는 지구촌의 윤리적 문제를 검토하여 윤리적 본질을 분석하고 비판적이며 새로운 윤리의식을 갖추도록 한다.
  • 직업윤리
    다양한 직업이 생겨나고 없어지는 현대사회에서 진정한 직업적 윤리는 무엇인지 분석하고 비판하여 올바른 직업윤리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