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육

교육전공

교육전공
주임교수교수명

지 병 근

연락처230 - 6728 
E-mailjbkkoh@chosun.ac.kr
조교명

조 혜 진

230-6808

교육목표

일반사회과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과 자질 함양(계속교육)

  • 가. 일반사회과 교육의 연구 성과를 이해하고 새로운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일반사회과 교육의 제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나. 일반사회과 교육의 관련한 연구방법론을 연마하여 독자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능력을 기른다.
  • 다. 일반사회학 분야의 연구 성과를 일반사회과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일반사회과 교원으로서의 자기혁신과 창의성 함양(전문교육)

  • 가. 일반사회교과에 대한 새로운 연구 사업을 개발하여 일반사회 수업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나. 일반사회교육 변화의 원인과 방향을 이해하고 그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일반사회 교원으로서의 능력을 기른다.
  • 다. 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제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현장교육 연구자로서의 능력 과 자질을 함양한다.

일반사회과 예비교원으로서의 기본적 자질과 능력 함양(양성교육)

  • 가. 일반사회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바르게 인식하고, 일반사회교육에 대 한 열정과 실천의지를 가지도록 한다.
  • 나. 일반사회전공 및 일반사회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고, 그 것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다. 정보화,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를 이해하고, 그 속에서 일반사회과 교원의 역할을 바르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학수번호교과목학점기본
이수과목

교과필수

30553 

사회교과 교육론 

(Theory of Social Science Education) 

3 일반사회교육론
 30556

사회교과교재및연구법 

 

32557사회교과논리및논술

 

교과 교육학30071

일반사회교육논문설계연구

(Study on Thesis Design of Commerce Education)

 

31413멀티미디어와 일반사회교육
(Multimedia and Social Education)

 

32558민주시민교육론
(Democracy & Citizenship Education) 

 

31414

일반사회교육사례연구및발표

(Case Studies and Presentations in Social Education)

 

31415일반사회교육과컴퓨터활용
(Computer Applications of Social Education ) 

 

31416일반사회교육과정구성론
(Structural System of Social Education) 
일반사회교육론 
31417일반사회연구방법론
(Studies and Methods in Social Education) 
일반사회교육론 
31418일반사회교육교수방법론
(Research in Teaching Methods of Social Education) 

 

31419일반사회교육평가법
(Evaluation Methods of Social Education) 

 

31420일반사회교육교재연구
(Studies in Materials for Social Education) 

 

32560일반사회교육연구의 이론과 실제세미나
(Seminar in Theory and Practice in Social Studies Teaching and Learning)

 

31422일반사회교육학생지도법
(Counselling of Commerce Education) 

 

32559사회과교육사
(History of Social Studies Education)

 

32561정치교육연구
(Studies in Political Education)

 

32562경제교육연구
(Studies in Economic Education)

 

32563법교육연구
(Studies in Los-related Education)

 

32604사회문화교육연구
(Studies Social and culture Education)

 

교과 내용학30752비교정치
(Comparative Politics) 

 

 32622

시민교육과 사회윤리

(Education for Citizenship and Social Ethics) 

 3

 

 32564경제정책론세미나
(Seminar in Economic Policy)

 

30080행정학일반이론
(General Theory of Public Administration)

 

30754지방행정
(Local Administration)

 

30089사법일반이론
(General Theory of Private Law)

 

30073형사법일반이론
(General Theory of Criminal Law) 

 

30753사회법일반이론
(General Theory of Social Law) 

 

32237국제정치학연구
(Study of International Politics)

 

32238정치학연구
(Study of Political Sciences) 
정치와사회
(정치학)
32239경제사연구
(Study of History of Economics) 

 

32240경제학연구
(Study of Economics) 
경제와사회
(경제학)
32241행정학연구
(Study of Public Administration) 
인간과 행정
(행정학)
32242정책학연구
(Study of Administrative Policy) 

 

32243문화인류학연구
(Study of Anthropology) 

 

32244법학연구
(Study of Law) 

 

32245사회학연구
(Study of Sociology) 
인간과사회 
(사회학)
32246사회과학연구방법연구 
(Study Methodology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방법론 
선수과목32247경제원론1
(Principles of Economics) 

 

31969헌법1
(Constitution, Verfas-sung 1) 
2

 

31428정치학특강
(Topics in Political Sciences) 
2

 

31971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2

 

교과목 개요

  • 사회교과 교육론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과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 사회과 교수-학습의 원리. 사회과 교수-학습평가 방법에 대해 알고, 사회교과를 구성하는 각 영역별 교수-학습이론 방법을 탐구한다.
  • 사회교과교재및 연구법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사회과 교수, 학습방법에 대 한 이론을 토대로 실제수업을 실시하여 봄으로써 교재의 분석과 지도방법 등을 익힌다.
  • 일반사회교육 논문설계연구
    전공분야의 문헌을 수집·정리하여 연구계획을 수립하고 스스로 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멀티미디어와 일반사회교육
    일반사회과정의 성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대적 변화에 따라 일반사회교육에도 멀티미디어 활용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이를 일반사회교육에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 민주시민교육론
    진정한 민주주의 실현은 민주주의 제도하의 그 합리적 운영이다. 그러나 민주화와 제도화의 주체는 이를 수용하는 시민이다. 즉 시민이 이에 필요한 자질을 갖추지 않으면 진정한 민주주의 실현이 요원하다 할 것이다. 이에 민주적 시민의 자질을 육성하고 바람직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육성을 지향하는 시민교육이 우선해야 한다. 따라서 본강좌는 이를 토대로 시민교육을 언제(시기), 어디서(시민교육기관), 무엇을 (교육내용), 누가(교육의 주체와 객체) 교육할 것인가를 과제로 민주주의와 시민성 배양을 중심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 일반사회교육 사례연구 및 발표
    각 분야별 일반사회 관련 사례를 연구하고 발표하여 일반사회 이론을 실제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일반사회교육과 컴퓨터의 활용
    21C정보화 추세에 맞추어 일반사회교육을 컴퓨터와 상호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함으로써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일반사회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일반사회교육 교육과정 구성론
    일반사회교육의 교과과정 짜임새와 내용 등 그 구성에 대해 알아보고, 교과서의 문제점과 일반사회교육교과과정의 연계성을 따져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고찰할 수 있도록 한다.
  • 일반사회연구방법론
    일반사회에 관한 연구방법을 여러 가지 방법론 및 국가별 사례를 통하여 연구한다.
  • 일반사회교육 교수방법론
    이 강좌는 중등학교에서 일반사회과의 교수방법에 관련되는 제반사항을 연구하여 보다 효과적인 방법으로 지도함으로서 학생들의 학습이 쉽고 유익하게 될 수 있게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따라서 시대의 변화에 따라 이에 맞는 중등학교 일반사회과 교육도 변화·적응해 나가도록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 일반사회교육 평가법
    일반사회과교수, 학습내용 및 원리가 목표대로 재대로 이루어지는가에 대해 평가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인 일반사회과 교수법에 대해 논의해본다.
  • 일반사회교육 교재연구
    중등교육의 중심교재인 교과서를 교육활동에 직접 활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교육과정의 교육내용과 교과서의 괴리를 찾아내어 그것을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자료들을 교재화 하는 작업까지 병행할 수 있도록 한다.
  • 일반사회교육연구의 이론과 실제세미나
    이 강좌는 일반사회 내용학에서 다룬 체계적인 지 식과 이론들을 중등학교 교실현장에서 가르치려고 할 때 생기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이다. 즉 연구의 대상인 일반사회를 교육의 대상으로 삼을 때 생기는 괴리현상을 메우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 일반사회교육 학생지도법
    일반사회 교육에 필요한 효과적인 학생지도방법의 개발과 전통적인 학생지도법과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그 문제점을 보완·수정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사회과교육사
    우리나라 및 세계 주요국가의 사회과교육의 변천을 다룬다. 사회과교육의 본질을 밝히기위한 시대적, 철학적 배경의 이해와 아울러사회과 교육과정 및 사회과교육 실천의 특성과 의의를 규명하기 위해 1차 자료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해석한다.
  • 정치교육연구
    민주시민교육의 핵심과제로서 어떠한 정치적 덕목과 지식을 탐구할 것인가를 현대 정치철학의 주요저서를 분석함으로써 규명한다. Text를 기반으로 토론을 진행하며 한국교육현실을 반성하고 그 해결방향을 Text와 연관시켜 논점을 개발한다.
  • 경제교육연구
    경제학의 제반이론들을 바탕으로 제반경제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의 합리적 경제의식의 욕성을 위해 사회과에서 추구해야할 내용과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 법교육연구
    사회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법교육에 있어 사회과에서 추구해야할 내용과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 사회문화교육연구
    사회학과 문화인류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회?문화현상의 변화를 이해하도록 한다. 이어서 사회?문화현상을 문제 중심으로 접근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교수방법을 익힌다.
  • 사회과논리 및 논술
    사회의 다양한 쟁점들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표현할 수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다양한 출처의 교재를 사용하여 각 쟁점에 관한 다양한 견해를 접하게 하고, 새로운 논리 및 논술방법을 습득하고 훈련하는 기회를 갖게 하는데 중점을 둔다.
  • 경제정책론세미나
    가장 바람직한 경제생활을 평가하는 수단으로서 효율·효과·공평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를 근거로 바람직한 경제생활을 구현하기 위한 경제정책의 종류와 그들이 집행될 때 나타나는 각종 경제적 효과를 정밀 분석한다. 특히 재정 및 금융정책과 각종 미·거시적 현상간의 경제이론적 관계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 정치학연구
    본 강의는 사회과학으로서의 정치학에 대한 전반적이고 개괄적인 이해를 위한 것이다. 특히 최근에 쟁점으로 부각되는 사회주의 블록의 쇠퇴와 연관되는 대의제 민주주의 이론의 논점과 미국의 신헤게모니의 등장과 연관되는 경제 분쟁의 과열과 지역블록의 형성 등에 대해서도 토론하게 될 것이다.
  • 형사법 일반이론
    형사법의 의의와 특성 및 그 기초적인 원리 등에 관한 일반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행정학 일반이론
    행정학의 기초, 조직, 인사, 재무, 지방행정 등의 일반적인 이론을 연구한다.
  • 정책학연구
    정부의 각종 정책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살펴보고 행정정책 전반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강의하고 사례와 연결시켜 토론케 하여 적용능력을 높인다.
  • 경제사연구
    자본주의적 생산관계의 성립과 발전을 역사적·사회적 사상 배경으로 하여 경제사상·경제이론 및 경제학파를 연구한다.
  • 사법 일반이론
    권리의 주체, 객체 및 법률행위 전반에 걸친 기초 이론을 고찰한다.
  • 법학연구
    현재 쟁점이 되고 있는 주여 법률문제를 몇 가지 선택하여 쟁점으로 제기된 배경, 주요 쟁점의 정리, 앞으로의 전망을 분석해 봄으로써 현실적인 법률문제의 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 행정학연구
    이 강의에서는 행정학의 한 분과로서 등장한 정책학 중에서 정책결정의 여러 모형을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정책결정의 합리모형을 비롯한 만족모형, 사이버네틱스모형, 검증모형, 핵모형, 회사모형, 엘리트모형 등을 연구하게 된다.
  • 경제학연구
    본 과목은 보다 정치해지면서 한편으로 다기·다양화되는 경제이론 분석방법을 바탕으로 경제현실의 복잡·다변화되는 추세에 관하여 이론적, 정책적으로 어떻게 적용 분석되는가를 특수과제별로 고찰한다.
  • 비교정치
    정치질서 및 정치체계의 유지와 발전, 변동에 관한 이론과 사례를 비교 연구한다.
  • 사회법 일반이론
    사회법의 기초이론과 그 현대적 변모에 관하여 연구한다.
  • 지방행정
    지방행정의 개념, 역사, 지방행정구역, 지방행정의 조직과 인사, 지방재정, 지방자치 등을 연구한다.
  • 국제정치학연구
    이 과목에서는 국제정치학의 연구방법, 현대국제 정치체제의 특징, 국제정치의 행위자, 국가의 목적 및 국제정치학의 실제를 종합적으로 살펴본다.
  • 문화인류학연구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류는 어떤 문화를 창조하고 어떤 문화를 보유하였는지를 연구한다.
  • 사회학연구
    일탈행동 및 사회문제를 분석하는 제반이론 및 방법론을 연구하고 한국사회의 중요사회문제의 원인과 대책을 검토, 분석한다. 또한 강의는 수강자들이 적극적인 발표와 토론, 실험, 과제, 독서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이는 또한 그대로 평가에 반영된다.
  • 사회과학 연구방법연구
    사회과학적 의문과 가설을 현실에서 검증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현실의 문제를 사회과학적 의문으로 바꾸고, 이를 과학적으로 증명하는 것인데 특히 논문작성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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