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

교육전공

교육전공
주임교수교수명이 기 길
연락처230-6565
E-mailkklee@chosun.ac.kr
조교명

김나연

230-6557

교육목표

역사과 중등교사로서 능력과 자질을 보다 신장시키는 교사 재교육에 중점을 둔다.(계속교육)

  • 가. 역사과 심화 교육을 통하여 탁월한 전문교과 지도능력을 지닌 전문인을 양성한다.
  • 나. 역사교육 전공과목에 관련된 지식을 재교육한다.
  • 다. 역사교과의 최근의 연구 성과를 현장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역사과의 교사로서 재교육을 통하여 자기 혁신과 창의성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둔다. (전문교육)

  • 가. 역사교과에 대한 새로운 이론의 교수·학습방법을 익히고, 역사교육 현장에서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대처능력을 갖게 한다.
  • 나. 건전한 가치관과 창의적 능력을 갖춘 역사 지도자를 양성한다.
  • 다. 올바른 역사인식과 민족자긍심을 함양한다.

역사과 예비교사로서 기본적인 자질과 자긍심을 배양한다. (양성교육)

  • 가. 전문지식을 갖춘 역사과 교사를 양성한다.
  • 나. 바람직한 교사관과 교직관을 갖추고,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교사를 양성한다.
  • 다. 교직에 대한 투철한 사명감을 갖춘 교사를 양성한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학수번호교과목학점기본
이수과목

교과

필수

30553사회교과교육론
(Theory of Social Science Education)
3 역사교육론 
30556사회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Materials & Methods in Teaching History)
3

 

32423사회교과 논리 및 논술
(Logic and Discours in Teaching History)
3

 

교과 교육학 31377역사과 교육과정 구성법
(Program of Historical Education) 
3

 

31374한국사 지도법
(Teaching Korean History) 
3

 

32398세계사지도법
(Teaching World History)
3

 

31383역사교육 평가법
(Evaluation Method of Historical Education) 
3

 

31382역사교육과 문화이론
(History Education and Culture Theory) 
3

 

31381 매스컴과 역사교육
(Mass Communication and Education in History) 
3

 

31380 역사교육과 컴퓨터 활용
(Computer Application of History Education) 
3

 

31378역사교육 사례연구 및 발표
(Studies on Example and Announcement of Historical Education) 
3

 

32399 역사교육의 역사
(History of History Education)
3

 

32400한국사 교육론
(Theory of Korean History Education)
3 (1)역사교육론
32401세계사 교육론
(Theory of World History Education)
3 (1)역사교육론 
교과 내용학 30915역사학개론
(Introduction of History) 
3 (2)역사학방법론
30113한국사학개론
(Introduction of Korean History) 
3 (2)역사학방법론
32424동ㆍ서양사학개론
(Introduction of Eastern WesternㆍHistory)
3 (2)역사학방법론
31390한국고고학연구
(Korean Archaeology)
3

 

32403 한국전근대사
(The Former History of Modern Korean)
3 (4)분야사
32404 한국근현대사
(Modern and Contemporary History of Korean)
3 (3)분야사
 
32425 한국사상ㆍ문화사
(Thought and Cultural History of Korean)
3 (3)분야사
32406한국대외교류사
(Exchange History of Korean with Abroad)
3 (3)분야사
32407 동양전근대사
(The Former History of Modern East)
3 (5)세계사
32408 동양근현대사 연구
(Modern and Contemporary History of the Orient)
3 (
32409동서교류사
(Exchange History of the East and the West)
3 (3)분야사
32410 서양전근대사
(The Former History of Modern West)
3 (5)세계사
32411 서양근현대사연구
(Modern and Contemporary History of the West)
3 (5)세계사
32412 현대세계와 한국
(The World of Present age and Korean)
3 (6)현대사
32413 20세기현대사
(20th century Contemporary History)
3 (6)현대사
 31936

동양현대사

(Contemporary History of Eastern) 

(6)현대사
31937 

 서양현대사

(Contemporary History of Western)

 3

(6)현대사 

 30104

 한국사사례연구

(Topic Study of Korean History)

 3

 

선수 과목 30107한국사연구실습 
(Practice in Korean History) 
2

 

30108 

동양사연구실습

(Practice in Eastern History) 

 

30109 

서양사연구실습

(Practice in Western History) 

 

32208 한국사학사연구
(History of Writing History in Korea)
2

 

32209동양사사료강독
(Reading of Eastern History) 
2

 

32210 서양사상사
(History of Western Thought) 
2

 

 32659

서양지성사연구

(Study of Intellectural History of Europe)

 2

 

교과목 개요

  • 사회교과교육론
    역사과 교육과정의 성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역사과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 역사과 교수-학습의 원리. 역사과 교수-학습평가 방법에 대해 알고, 역사교과를 구성하는 각 영역별 교수-학습이론 방법을 탐구한다.
  •  

     

     

  • 사회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역사과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실제 수업을 실시해 봄으로써 교재의 분석과 지도 방법 등을 익힌다.
  •  

     

     

  • 사회교과 논리 및 논술
    역사적 주요 쟁점 등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토론하고 기록, 서술하게 함으로써 역사에 대한 논리적 사고와 통찰력을 신장시키며, 바람직한 역사적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 세계사지도법
    세계사에 대한 올바른 역사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사 교육의 다양한 모델을 제시한다.
  •  

     

     

  • 한국사지도법
    역사교육론의 가반을 이루고 있는 교육사의 탐구를 통해 한국교육의 발달사를 고려하고 미래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추구한다.
  • 역사과교육과정구성법
    역사과 교육과정의 조직과 교육요목의 선정기준 등을 탐구하고 그 이론적 토대를 구축한다.
  • 역사교육사례연구 및 발표
    교육현장에서 역사교과목을 강의하는데 필요한 기본 틀을 인지하고 습득할 수 있게 한다. 강의를 위해서는 강의할 내용 전체를 교사가 먼저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교과목의 목적과 목표를 교사가 인지하면서 학생들에게 적합한 방법들을 스스로 개발하고 습득해야 한다.
  • 역사교육과 컴퓨터활용
    역사교육에 이용될 수 있는 컴퓨터 응용능력을 기르고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매스컴과 역사교육
    현대사회에서 매스컴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역사 교육적인 면에서 역사적인 사건과 사실을 재조명함으로써 역사교육을 단지 학교라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여 역사의 대중화에 절대적 기여를 하고 있다.
  • 역사교육과 문화이론
    문화의 세기를 위한 역사교육과 학습의 틀을 구성하기 위한 과목으로 '역사의 대중화'와 '대중의 역사화, 담론을 검토하고, 실생활에서의 역사지식의 활용방안을 슬습하며, 새로운 문화이론을 역사교육에 접목하는 방안을 강구한다.
  • 역사교육평가법
    본 과목은 역사교육평가의 개념과 의의 및 평가의 유형, 평가의 기준(타당성ㆍ신뢰성ㆍ객관성ㆍ실용성), 역사교육의 진단평가, 역사교육의 형성평가, 역사교육의 총괄 평가 등을 중점 지도한다.
  • 역사교육의 역사
    전통시대 한국과 동ㆍ서양에서의 역사교육에 대해 이해한다. 전통시대의 사관, 역사교육방법, 역사학습방법 등을 탐구하고, 이를 현재와 비교해 봄으로써 역사교육를 재조명한다.
  • 한국사 교육론
    역사과 교육론의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사 교육에 대한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 교수-학습의 원리, 교수-학습평가 방법에 대해 알고, 한국사를 구성하는 각 영역별 교수-학습이론 방법을 탐구한다.
  • 세계사 교육론
    역사과 교육론의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사 교육에 대한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 교수-학습의 원리, 교수-학습평가 방법에 대해 알고, 세계사을 구성하는 각 영역별 교수-학습이론 방법을 탐구한다.
  • 한국사학개론
    한국사에서 문제시되고 있는 각 분야사의 정리와 연구경향 및 시대구분문제를 중점적으로 연구 검토한다.
  • 동ㆍ서양사학개론
    고대ㆍ중세ㆍ근대ㆍ현대로 이어져 오는 서양 문화 의 형성과 발전을 연구 및 동양사의 전 영역에 걸쳐 포괄적인 문제를 검토하고 나아가 각 시대별 특수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 한국고고학연구
    구석기시대부터 청동기시대까지 각 시대별 유적과 유물을 파악하고 한국선사문화의 흐름을 이해한다.
  • 한국전근대사
    고조선시대부터 고려시기까지의 고대사회와 중세사회의 성립과 해체과정을 탐구하고 종합하여 정리ㆍ분석한다.
  • 한국근현대사
    19세 후반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사회의 내재적 발전과 사회구조, 사회사상, 사회운동의 변화과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고 종합으로써 올바른 역사인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 역사학개론 (Introduction of History)
    역사학 전 영역에 걸쳐 포괄적인 문제를 검토한다.
  • 한국사상ㆍ문화사
    한국사회에 존재하였던 사상ㆍ문화에 대해서 탐구하 고, 발전 변화하는 모습을 연구함으로써 한국사의 대한 올바른 역사인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한국대외교류사
    전근대 사회에서 동아시아 세계 속에서의 한국을 중심으로 한 교류와 관계를 고찰한다. 전근대 사회에서 교류가 한국사회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를 조명한다.
  • 동양전근대사
    중국 상고시대부터 당ㆍ오대까지 중화세계의 형성과 발전 과정을 탐구한다. 아울러 동아시아 세계의 형성과정을 고찰한다.
  • 동양근현대사
    중앙집권적 절대군주제를 확립한 명ㆍ청 왕조가 근대화에 실패한 원인을 규명한다. 중국이 근대화를 거치면서 세계화되어 가는 모색을 고찰한다.
  • 동서교류사
    동과 서가 서로 교류를 통해 얻은 이해의 득실을 학습함으로써 교류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동양이 서양에 끼친 영향과 서양이 동양에 끼친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미래의 동서 관계를 조망한다.
  • 서양전근대사
    르네상스 이전까지의 서양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의 변천과정을 개관한다. 그리스ㆍ로마 문화와 게르만 문화의 융합과정과 근대와의 연속성 문제에 주안점을 둔다.
  • 서양근현대사
    르네상스, 종교개혁 및 지리상의 발견이 유럽 근대화에 어떻게 기여했는가를 규명하고, 근대 시민사회로 이어지는 배경을 학습한다.
  • 현대세계와 한국
    세계사 속에서 전개된 20세기의 한국사를 조명한다. 20세기 전반의 식민지 상황에서 20세기 후반의 분단 상황까지 국제정세와 관련하여 조망함으로써, 세계 속의 한국을 되돌아본다.
  • 20세기현대사
    격변의 20세기를 되돌아봄으로써 21세기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다. 세계 속에서의 한국을 재조명하는 기회를 갖는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