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교육

교육전공

교육전공
주임교수교수명

이 재 관

연락처230-7319
E-mailchemedujk@chosun.ac.kr
조교명

김 서 영

230-7368

교육목표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부흥하는 과학적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지역발전과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화학인을 양성한다. (계속교육)

  • 가. 최근의 교육기자재 및 정보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나. 화학교과의 최근의 연구 성과와 연구동향을 이해하고 교과수업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인간 존중과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관련 전문인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 (전문교육)

  • 가.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여 인간존중과 학생 애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나. 화학교육 전문가로서 탐구학습을 통한 창의적 능력을 향상시킨다.

바람직한 교직관과 투철한 사명감을 지닌 교사로서 교육현장에서 교육애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양성교육)

  • 가. 교육의 본질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바람직한 교직관을 갖는 투철한 사명감을 기른다.
  • 나. 화학교과의 내용과 교수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학수번호교과목학점기본
이수과목
교과 교육학 30575화학교과교육론
(Theory of Chemistry Education) 
3 화학교육론 
30576화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Materials & Methods in Teaching Science) 
3

 

32514화학교과논리및논술
(Logic and Critical writing in Chemistry) 
3

 

31432멀티미디어와화학교육
(Multimedia for Chemistry Education) 
3

 

31433중학과학교재연구
(Study of Teaching Materials In Middle School Science) 
3

 

31436화학교육세미나
(Chemistry Education Seminar) 
3

 

31437화학교육학생지도법
(Field Study of Teaching Chemistry) 
3

 

31438환경화학교육
(Teaching of Environmental Chemistry) 
3

 

32064화학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Chemistry Education) 
3 화학교육론 
32515교수-학습이론및방법
(Instruction Theory) 
3

 

32516교육과정론
(Theories of Curriculum & Instruction) 
3

 

31434중등화학탐구실험법
(Inquiry Chemistry Laboratory in Secondary School) 
3

 

32517정성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3

 

32518과학교육평가
(Evaluation of Science Education) 
3

 

32519과학교육사및철학
(History and Philosophy in Science Education) 
3

 

교과 내용학 32547물리화학실험
(Physical Chemistry Lab.) 
3 물리화학 실험
32548유기화학실험
(Organic Chemistry Lab.) 
3 유기화학 실험 
32549무기화학실험
(Inorganic Chemistry Lab.) 
3 무기화학 실험
32550분석화학실험
(Analytical Chemistry Lab) 
3 분석화학 실험  
30344화학반응속도론
(Chemical Kinetics) 
3

 

30343양자화학
(Quantum Chemistry) 
3

 

30342통계열역학
(Statistical Thermodynamics) 
3

 

30351유기분광학
(Spectroscopy in Organic Chemistry) 
3

 

31447생화학
(Bio-Chemistry) 
3

 

31448고분자화학
(Polymer Chemistry) 
3

 

30346착물화학
(Coordination Chemistry) 
3

 

30347무기반응메카니즘
(Mechanisms of Inorganic Reactions) 
3

 

30353기기분석화학
(Instrumental Analysis Chemistry) 
3

 

30887전기화학
(Electro chemistry) 
3

 

30884물리화학특론
(Topics in Physical Chemistry) 
3 물리화학
31449유기화학특론
(Topics in Physical Chemistry) 
3 유기화학
31450무기화학특론
(Topics in Inorganic Chemistry) 
3 무기화학
30885분석화학특론
(Special Topics in Analytical Chemistry) 
3 분석화학
선수 과목 30359물리화학
(Physical Chemistry) 
2

 

30361유기화학
(Organic Chemistry) 
2

 

30360무기화학
(Inorganic Chemistry) 
2

 

31947분석화학
(Analytical Chemistry) 
2

 

교과목 개요

  • 화학 교과 교육론
    중등학교 과학교육의 본질과 학문적 구조, 과학발달의 원리, 과학학습 목표와 교육과정을 비교하고 수업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이론과 학습 평가 등을 소개한다.
  • 화학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화학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고등학교 화학Ⅰ,Ⅱ교과서를 분석하고 이를 실제 적용하는 지도법을 병행하여 균형 있는 교수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화학교육연구 방법론
    화학교육연구를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설계, 자료수집, 분석 및 자료 해석 등에 관련된 방법을 익힌다.
  • 멀티미디어와 화학교육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교수탐구와 제작도구의 특성 및 활용법 이해, 컴퓨터 언어를 사용한 화학 시뮬레이션 및 멀티미디어 활용 및 화학 교과 보조 학습 자료 개발 등을 교수한다.
  • 중학과학 교재연구
    중학교 교재를 분석하여, 개념 및 원리를 토의하고, 이를 기본으로 과학적인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교재연구 등에 대해서 토의한다.
  • 중등화학탐구실험법
    화학실험의 기본에서부터 중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모든 실험 내용을 탐구하고 분석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화학교육세미나
    최근에 발간된 정기 간행물들을 조사하여 중등 화학교육과 관련된 내용들을 분석하여 발표하고 이로부터 기존 방법의 문제점과 개선점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 화학교육학생지도법
    현장에 관계된 제반 문제 및 해결 방법을 실무 경험자와 같이 토의 논의한다.
  • 환경화학교육
    대기오염, 토양오염, 수질 오염 및 폐기물 처리 방법과 새로운 에너지원에 대해 알아보고, 환경 개선에 필요한 방법과 대책 등을 연구한다.
  • 물리화학특론
    물리화학 및 실험에서 다루지 못한 부분을 미시적 관점에서 취급하고 물리화학 전반에 걸쳐 보다 높은 수준의 이론체계를 확립하여 수준별 학습을 위한 심화학습을 전개한다.
  • 유기화학특론
    유기화학 및 실험에서 배운 지식을 토대로 하여 유기반응들을 재 정립하고분자구조, 입체화학, 합성 및 메커니즘을 다루어 수준별 학습을 위한 심화학습을 전개한다.
  • 무기화학특론
    무기화학 및 실험에서 다루지 못한 양자역학적인 개념으로 화학 결합론을 도입하고 결정장이론, 분자궤도함수이론 등을 설명하고 착물의 제법 및 반응메커니즘을 수준별 학습을 위한 심화학습을 전개한다.
  • 분석화학특론
    현대분석화학의 흐름과 발전방향을 고찰하고, 현대적방법의 분석이론과 응용을 다룬다. 특히 실험에 있어서 필요한 실제의 분석시료를 제조하고 다루는 방법과 시료의 전처리를 비롯한 방해물질의 제거에 대하여 함께 연구한다.
  • 전기화학
    전자 화학 전기를 구성하는 분석용액의 전기적 성질을 이용하는 일련의 정량 분석방법을 연구하며, 전극의 구성과 이해, 전위차법, 전기량법, 전압전류법 등을 중심으로 이론과 응용을 고찰한다.
  • 화학반응속도론
    반응 속도 법칙과 다양한 반응의 메커니즘을 살펴본다. 또한 분자수준에서 속도 법칙에 관한 이론을 배우며 나아가 반응 속도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을 알아본다.
  • 양자화학
    양자역학의 기초이론을 화학현상에 적용하여 원자 및 분자의 구조, 화학 결합론, 분자궤도함수이론, 변분법과 섭동이론 등을 교수한다.
  • 통계열역학
    분자의 미시적 성질과 거시적 역학적 성질을 연결하여 본다. 즉 양자역학으로부터 얻은 데이터를 사용하여 분배함수를 구하고 이를 통하여 열역학적 함수, 열용량, 화학평형상수 각운동방식의 평균 운동에너지 등 화학적으로 중요한 성질을 구한다.
  • 유기분광학
    유기화학 연구에서 이용되고 있는 적외흡광 분광법, 자외흡광 분광법, 핵자기공명 분광법, 및 질량분석법의 원리를 설명하고 이들로부터 얻는 스펙트럼을 이용하여 유기화합물의 구조를 밝히는 방법을 강의한다.
  • 생화학
    유기화학의 원리와 방법들을 생물학적 과정과 이해를 돕는데 응용하기 위하여 아미노산과 폴리펩티드의 화학, 효소화학, 효소모형, 금속이온과 단백질 분자 등에 대하여 논의한다.
  • 고분자화학
    고분자 화합물의 물리화학적 성질과 공중합, 개한중합 및 입체 특이성중합에 있어서 반응속도론 등을 취급하고 있으며 생성된 고분자화합물의 물성과 일상생활에서의 이용 등을 다루고 있다. 오늘날 고분자 화학의 진보에 따른 수많은 합성고분자와 각각의 특성에 따라 공업적인 응용, 합성섬유, 합성고무, 염료 등에 이용하는 방법을 고분자화학을 통하여 이해하게 된다.
  • 착물화학
    착물의 입체구조, 구조 결정 및 결합이론 등을 다루며 착화합물의 안정도와 반응기구 등을 강의한다.
  • 무기반응 메커니즘
    착물의 치환반응, 입체화학적 변화 및 유기 금속 반응 메커니즘을 심도 있게 다룬다.
  • 기기분석화학
    현대적 분석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기기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정량 및 정성분석에 대한 기기의 활용을 알아본 다음, 이를 토대로 중등교육현장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한다.
  • 교육과정론
    교육과정에 관한 이론, 그리고 화학과 교육과정의 실제를 검토하고 학교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 교수-학습이론 및 방법
    현대 학습이론을 이해하고 화학내용 영역에 대한 적절한 학습지도방법을 모색한다.
  • 정성적 연구방법론
    정성적 교육연구에 이해와 연구방법을 위한 과목이다. 정성적 연구의 다양한 유형과 연구에 필요한 연구참여자, 자료수집 및 분석, 삼각측정 등을 배운다.
  • 과학교육 평가
    과학교육의 교육ㅁㄱ표, 교육과정 및 각 교과에 따라 강의와 실험을 포함한 다양한 교육할동들에 대하여 합당한 평가기법을 탐구한다.
  • 화학교과논리및논술
    과학적 사고와 전공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신장하며 이를 논리적으로 기술하는 방법 및 지도법을 배운다.
  • 과학교육사 및 철학
    과학의 발달과정을 시대적으로 병렬 서술해 나가 하나하나 개념들의 뿌리를 찾고 그 역사적 사실들을 과학의 개념학습과 접목시킨다.
  • 분석화학 실험
    분석화학에서 배운 이론을 실험과 연결시켜 물질의 성분과 함량을 결정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미지의 화합물의 함량을 결정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하며, 미지의 화합물의 정량을 물질을 분해하는 방법을 실험을 통하여 실습한다.
  • 물리화학 실험
    물리화학실험은 물질 변화의 기본적 측정 원리를 실험을 통하여 이해함으로써 용액의 성질, 반응열, 반응속도 및 굴절률 그리고 분광학적 방법을 통한 물질의 분석 그리고 반응기구 등의 측정법을 습득하며 ㅇ차와 실험 데이터 처리방법 등을 다룬다.
  • 유기화학 실험
    유깅ㅇ매의 사용법과 정ㅈ, 실험결과 보고서 작성법과 문헌 찾는 방법 등의 ??적인 지식을 터득케하고 유기화합물의 분리방법 및 유기화합물의 확인방법을 실험한 후 유기화합물의 반응 방법과 이러한 유기물의 반응을 이용해서 우리생활에 필요한 물질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배우게 한다.
  • 무기화학 실험
    배위화합물의 합성하여 성질을 규명하고 이를 이론적 배경과 연관지어 설명한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