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교육

교육전공

교육전공
주임교수교수명  김 선 영
연락처230-6995
E-mailsykim519@chosun.ac.kr
조교명

윤 세 현

230-7339

교육목표

생물과 교육전문인으로서의 생물학에 대한 최근 이론을 습득케 하고 교육자로서 교재연구와 실험방법을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는 창조적인 능력을 배양 (계속교육)

  • 가. 생물학에 대한 최근 이론을 습득하여 교육자로서의 지식을 고취시킨다.
  • 나. 생물과 교재의 연구와 실험 방법을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는 창조적 능력을 배양한다 .
  • 다. 생물학의 이론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자질을 배양한다.

생물전공 교원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의 향상 (전문교육)

  • 가. 생물과 교육 및 생물학의 새로운 이론과 연구동향을 탐색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체득하게 한다.
  • 나. 교육기자재의 적극적인 운용과 실험실습기기 및 기구의 취급능력을 배양하여 교수-학습개선을 위한 심화된 교육기술을 창의적으로 개발한다.
  • 다. 교사로서의 소명의식을 고양하고 인간존중을 실천하는 창조적 교육개혁의 실천자로서의 기본적인 자세와 능력을 함양한다.

생물전공 예비교원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과 전문성 함양 (양성교육)

  • 가. 전인적인 교직관과 교육의 본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통하여 윤리의식과 투철한 사명감을 기른다.
  • 나. 생물교육 및 생물학의 전반적인 영역에 대한 내용과 교수방법 등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그것을 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다. 정보화, 세계화 사회로의 변화추세를 이해하고 생물전공 교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학수번호교과목학점기본
이수과목

교과

교육학 

30613

생물교과교육론 

(Theory of Biology Education)

3 생명과학교육론
30614생물교과교재및연구법
(Materials & Methods in Biology Education) 
3

 

32530생물교과논리및논술
(Logic and Logical writing in Science) 
3

 

32531생물교과교육연구방법및논문지도
(Research Methods & Teaching Thesis in Biology Education) 
3

 

32532

생물교과교수-학습이론및방법

(Teaching-learning Methods in Biology)

3

 

32535생물교과교육과정
(Biology Curriculum) 
3

 

32536

과학교육평가

(Evaluation of Science Education)

3

 

32537생물교과교육에서의매체활용
(Media Applications in Biology Education)
3

 

32539

생명공학과교육

(Biotechnology and Education) 

3

 

32540

환경생태학과교육

(Enviromental Ecology and Education)

3

 

32541생물학실험지도법
(Teaching Biology Experiment) 
3

 

32542

과학교육사및철학

(History and Philosophy in Science Education)

3

 

31638생명윤리교육
(Biological Ethics) 
3

 

32543생물교육세미나
(Seminar in Biology Education) 
3

 

32544

창의성과과학영재교육

(Creativity and Science Gifted Education)

3

 

32545

정성적연구방법론

(Qualitaive Research Methods)

3

 

30365논문설계연구
(Studies on Scientific Paper) 
3

 

교과 내용학 30368동물형태학연구
(Studies on Animal Morphology) 
3

 

32120

동물생리학특강

(Topics in Animal Physiology)

3

동물생리학

30379생물학사연구
(Research in History of Biology) 
3

 

30609유전학연구
(Research in Genetics) 
3 유전학
31024미생물학연구
(Research in Microbiology) 
3 미생물학
31644

생물진화학

(Evolutionary Biology) 

3

 

31809일반생물학및실험
(General Biology & Lab.) 
3

 

32266

생화학연구

(Study of Biochemistry)

3

 

32678

식물생리학특강

(Topics in Plant Physiology)

3

식물생리학

31949식물의구조와기능
(Organizations & Functions of plant) 
3 형태학
32118세포생물학특강
(Cell Biology) 
3 세포학
32119발생학실험기법
(Experimental Techniques in Developmental Biology) 
3 발생학
32121분류학특강
(Systematic Biology) 
3 분류학
32122생태학특강
(Ecology) 
3 생태학
32123분자생물학특강
(Molecular Biology) 
3 분자생물학
선수 과목 30611식물분류학
(Plant Taxonomy) 
2

분자생물학

32546생명과학
(Genetics and Lab) 
2

 

32679세포생물학
(Life Science) 
2

 

교과목 개요

  • 생물교과교육론
    중등학교 생물수업을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 수업계획, 학습평가 등을 소개하며 생물학 내용의 효과적인 전달방법 등의 이론적 측면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 활동을 하도록 하여 이를 실제로 터득하도록 한다.
  • 생물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생물교과교육론의 이론적 토대 위에, 학교현장에서 사용 가능하고 생물교과학습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생물교과교재를 연구하고 그 지도법을 터득하도록 한다.
  • 생물교과논리및논술
    과학적 사고와 전공(교과교육학과 교과내용학)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신장하며 이를 논리적으로 기술하는 방법 및 지도법을 배운다.
  • 생물교과 교수 학습이론 및 방법
    생물교과 교수 학습에 필요한 새로운 정보의 활용과 강의 내용에 관한 지식, 명확하게 설명하는 능력, 흥미 유발 및 토론에 관한 교수법과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 과학교육 평가
    과학교육의 교육목표, 교육과정 및 각 교과에 따라 강의와 실험을 포함한 다양한 교육활동들에 대하여 합당한 평가기법을 탐구한다.
  • 생물학실험지도법
    일선 중등학교에서 실행되는 모든 생물과 및 공통과학과의 생물학 관련 실험내용 등을 분석하고, 이를 탐구적으로 실험할 수 있는 방안을 다룬다.
  • 창의성과 과학영재교육
    창의성에 대한 개념을 바탕으로 성격, 환경, 지능과의 관계를 탐색해본다. 과학교실현장에서 창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방을 모색하여 미래의 창의적 문제 해결자를 기른다는 과학영재교육에 창의성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한다.
  • 생물교과교육 연구방법 및 논문지도
    생물교육연구의 다양한 방법(문헌연구, 조사연구. 실험연구, 개발연구 등)을 소개하고 연구의 설계와 시행방법, 결과의 분석 방법 등을 학습한다.
  • 생물교과 교육과정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은 교과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하여 교과내용을 선정하여 가르치고 그것이 어느 정도 목표에 도달했는지 평가함으로써 성취도를 가늠할 수 있다. 이러한 일련의 교육과정의 틀 속에서 생물교육의 교수방법을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체제를 연구한다.
  • 생물교과교육에서의 예제활용
    생물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여러 매체를 익히고, 생물교육의 내용을 교실현장엣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교수 학습 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한다.
  • 과학교육사 및 철학
    과학의 발달과정을 시대적으로 병렬 서술해 나가 하나하나 개념들의 뿌리를 찾고, 그 역사적 사실들을 과학의 개념학습과 접목시킨다.
  • 정성적 연구방법론
    정성적 교육연구에 이해와 연구방법을 위한 과목이다. 정성적 연구의 다양한 유형과 연구에 필요한 연구참여자, 자료수집 및 분석, 상각측정 등을 배운다.
  • 생명윤리교육
    유전자조작을 이용한 유전공학이나 생물공학, 발생공학 등 생명현상 연구에 따르는 윤리적 책임을 논의하며, 이러한 생물학 연구에 대하여 가져야할 바람직한 태도를 학생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자료를 발굴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 지도법을 모색한다.
  • 환경 생태학과 연구
    환경과 생물과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실제적으로 현장에서 관찰할 수 있는 내용과 이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법을 소개하며, 나아가 각종오염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자연보전의 현장과 필요성에 관한 실제적 사례를 발굴하여 현장교육에서 활용하도록 한다.
  • 생물공학 과 연구
    유전자조작을 비롯한 생명공학 연구의 내용을 소개하고 이를 현장에서의 교육과 쉽게 접목할 수 있는 모형과 교구의 개발 등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모색하고 연구한다.
  •  
  • 생물교육학세미나I
    최근에 발간된 정기 간행물들을 조사하여 중등생물교육과 관련된 내용들을 분석하여 발표하고 이로부터 기존 방법의 문제점과 개선점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생물교육의 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 생물학사연구
    과학의 한 분과인 생물학의 발달과정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연구, 조사하여 생물학의 발달과 사회적 영향 등을 동시에 파악하며, 생물학이 갖는 사적 의미를 재조명한다. 더 나아가서 현재의 생물학 연구동향과 미래의 인간과의 관계를 조망하도록 한다
  • 논문 설계연구
    전공분야의 문헌을 수집·정리하여 연구계획을 수립하고 스스로 논문을 작 성할 수 있는 일련의 생물학 연구방법을 익힌다.
  • 일반생물학 및 실험
    생명현상의 일반적인 내용과 원리, 즉 생물의 기초와 세포, 조직, 기관, 개체, 개체군 및 군집수준에서의 생명현상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아울러 현미경사용법과 그 원리, 표본의 제작 및 관찰, 분석법, 다양한 생물군의 관찰, 각종 생리현상에 대한 실험 등을 병행하여 현장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일반물리학 및 실험
    모든 과학기술의 기초가 되는 분야인 물리학에 대하여 그 기본적 원리와 응용을 다루며, 다양한 기초물리학 분야의 실험을 병행하여 그 실제적 측면을 체득함으로써 현장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일반지구과학 및 실험
    지구과학분야의 탐구방법 및 체계적 지식을 습득하기 위하여 천문, 기상, 해양, 지질 등 지구과학 각 분야의 기초적 이론과 내용을 포괄적으로 논의한다. 아울러 다양한 분야의 실험을 병행하여 그 실제적 측면을 체득함으로써 현장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일반화학 및 실험
    화학은 물질의 구조와 변화에 대하여 관찰, 측정하고 이론화한다. 화학의 기초적 개념들을 제시하고, 자연세계에서 물질의 구조와 변화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아울러 다양한 분야의 실험을 병행하여 그 실제적 측면을 체득함으로써 현장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세포생물학특강
    생명체의 기본단위인 세포의 소기관에 대한 미세구조와 분자 체제를 공부하여 이들의 기능을 파악하고 생명현상의 본질을 탐구한다.
  • 발생생물학특강
    하등식물에서 고등식물에 이르기까지 각종 식물의 대, 소 포자형성, 포자발생, 배우체 및 배우자 형성 등으로부터 기관발생 까지의 형태형성과 기관계의 분화의 내용과 더불어, 정자형성, 난자형성, 배발생 및 초기분화 등 동물 발생의 일련의 과정에 대한 중등생물교과과정의 내용을 심화 학습한다.
  • 생리학특강
    식물의 생장, 발생, 분화, 개화 및 물질대사, 자극감수성, 생식운동, 적응 등 동물의 생리적 기능을 다루고 생리물질의 작용기작을 익히며, 아울러 그 조절기작에 관한 최신의 자료들을 분석, 이를 활용한 현장에서의 교수방법을 논의한다.
  • 유전학연구
    유전자, 유전의 원리, 유전자의 발현 등의 내용을 포괄하여 고전유전학 및 분자유전학의 기초를 다지고 이를 바탕으로 생명체의 유전현상과 생물계의 진화과정을 분자 수준에서 조명한다.
  • 분류학특강
    생물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생물의 계통 및 분화 그리고 진화에 관한 기초개념을 이해하도록 하며, 화석 및 현생생물의 동정, 명명 및 분류 방법, 생물군의 유연관계를 추정, 해석하는 방법, 나아가 분류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교육방법을 논의한다.
  • 생태학특강
    동, 식물과 환경과의 관계, 생태계의 구성요소와 에너지동태, 환경요인, 개체군, 생물군집, 물질순환과정 등에 관한 생태학 내용을 다루며, 아울러 이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교수방법과 현장교육에 활용 가능한 실제적 예를 다룬다.
  • 분자생물학특강
    유전물질인 핵산을 비롯한 생명분자들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유전자의 발현 및 조절기작을 분자수준에서 파악하며, 나아가 이를 현장교육에서 쉽게 교육할 수 있는 모형의 개발과 지도방안을 모색한다.
  • 미생물학 연구
    다양한 미생물의 생활양상과 대사과정 등 미생물학의 기본 내용을 학습하고, 세균배양법, 무균조작 등의 기초 실험법을 익혀 이들을 현장교육에 접목하여 활용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
  • 생화학연구
    생물체의 구성 및 구성 성분의 성질, 생물체내에서의 물질의 변화, 생물학적 분해 및 생합성 대사, 생체에너지론 등의 기초 이론과 실제적인 응용을 학습한다.
  • 동물형태학연구
    생물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내용은 중등생물교과에서 가장 손쉽게 생물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재료이다. 동물형태와 구조를 이론과 실험을 통해서 이해토록 하고 척추동물을 비롯한 각 동물류의 구조들을 비교함으로써, 실제적인 교육현장에서 동물의 구조와 기능의 상관관계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 식물의 구조와 기능
    식물의 세포, 조직, 그리고 기관 등의 종류, 체제 및 발달을 미세 구조적 해부학적 수준에서 공부함으로써 구조의 다양성을 기능적인 차원에서 그리고 식물의 진화적 기원 또는 계통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 생물진화학
    생물진화에 관한 다양한 학설을 조망하며, 생명의 기원과 일련의 생물진화과정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가설들을 비교, 이해한다. 아울러 진화의 유전적 기구, 자연선택, 종의 분화 기작과 계통분화 등에 관한 주요 이론들을 파악하여 종합적 시각에서 생명현상을 파악할 수 있는 시각을 갖추도록 한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