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육

교육전공

교육전공
주임교수교수명김 복 희 
연락처230-7721
E-mail

kimbh@Chosun.ac.kr

조교명

최 은 원

230-7720

교육목표

계속교육

영양학 본질에 대한 이해와 영양교과의 내용 및 교수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교육현장에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문교육

영양교육에 관한 교과이론과 실습을 통해 전문지식을 함양한다.

양성교육

국민건강증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영양교육을 담당할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학수번호교과목학점기본
이수과목
교과 교육학 32426영양교육과교육론
(Theory of Nutrition Education) 
3
32427영양교육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Materials and Methods in Teaching Nutrition Education) 
3

 

32428

영양교육과논리 및 논술 

(Nutrition education, logic, and essay)

3

 

32429

교과교육연구방법 및 논문지도

(Research Methods & Teaching Thesis)

3

 

32430영양교육과정 구성법
(Nutrtion Education Curriculum Study) 
3

 

32431영양교육과 컴퓨터활용
(Computer Applications of Physics Education) 
3

 

32252영양학 교수법
(Teaching Method of Sitology) 
3

 

32253생화학 교수법
(Teaching Method of Biochemistry) 
3

 

32254식품미생물학 교수법
(Teaching Method of Food Microbiology) 
3

 

32255식사요법 교수법
(Teaching Method of Dietetic Therapy) 
3

 

32256영양교육 평가법
(Teaching Method of Nutrition Education) 
3

 

32257영양교육과 학생지도법
(Teaching Method of Method of Guidance) 
3

 

32258식품학 교수법
(Teaching Method of Food Science) 
3 (5)식품학
32259단체급식 및 실습 교수법
(Quantity Food Production and Teaching Method of Practice) 
3 (3)단체급식및실습
32432영양교육사 연구
(Research in History of nutrition Education) 
3

 

32433영양교육세미나
(Seminar in Nutrition Education) 
3

 

교과 내용학 32262조리학 및 실습 연구
(Recuperation and Study of Practice) 
3 (5)조리원리및실습 
32264식사요법 연구
(Study of Dietetic Therapy)
3 (4)식사요법및실습 
32265식품위생학 연구
(Study of Food Hygiene)
3 (3)식품위생학 
32266생화학 연구
(Study of Biochemistry)
3

 

32267영양학 연구
(Study of Nutrition)
3 (2)영양학
32268생리학 연구
(Study of Physiology)
3

 

32269식품학 연구
(Study of Food Science)
3

 

32271발효학 연구
(Study of Fermentation) 
3

 

32272단체급식 연구
(Study of Sevice Organization) 
3

 

32273임상영양학 연구
(Study of Clinical Nutrition) 
3

 

32276식품분석학
(Special Topics in Food Analysis) 
3

 

32278지역사회영양학
(Community Nutrition) 
3

 

32279급식경영학
(Food service Systems Management) 
3

 

32280식품가공 및 저장
(Food Processing and reservation) 
3

 

32282식생활 관리
(Foods Nutrition Management) 
3

 

32261생애주기 및 영양학 연구
(Study of Life Cycle and Sitology) 
3 (2)생애주기영양학
32260영양교육 및 상담실습 연구
(Nutrition Education and Study of Counseling Practice) 
3 (1)영양교육 및 상담 실습
32263영양판정 및 실습 연구
(Nutritional Assesment and Study of Practice) 
3 (4)영양판정및실습
선수 과목 32286

식품학

(Food Science)

2

 

32284생리학
(Physiology) 
2

 

32285영양학
(Nutrition) 
2

 

교과목 개요

  • 영양 교과교육론
    영양 지식의 전달과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개인 또는 집단별로 나누어 연구 분석하여 교육한다.
  • 영양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학생지도에 필요한 영양의 균형과 전달을 위해 공부하며 교육의 목표와 특성, 교육내용을 이해하고 교수 학습 이론과 방법을 습득한다.
  • 영양학 교수법
    식품과 영양, 연구의 계획, 연구분석방법, 실험 결과의 해석 및 평가에 관련된 여러 가지 방법론을 배운다.
  • 생화학 교수법
    생체내 거대 분자들의 성질, 대사, 생합성, 에너지 대사, 산화, Carbon 분자의 흐름, 유전물질의 본질, 합성, expression, 작용, 그리고 regulation을 강의한다.
  • 식품 미생물학 교수법
    미생물이 생산하는 생물소재에 대한 생산원리 및 기초 그리고 그 응용에 대한 연구한다.
  • 식사요법 교수법
    영양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공급하기 위하여 관리 및 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공부한다.
  • 영양교육 평가법
    영양 지식의 전달과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개인 또는 집단별로 나누어 연구 분석한다.
  • 영양교육과 학생지도법
    인간에 필요한 영양과 건강관계를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그에 따른 실제 학교에서의 학생 건강을 유지시킬 수 있도록 공부한다.
  • 식품학 교수법
    식품 제조에 사용되는 식품첨가물의 특성과 이용 방법 및 사용할 때 화학적인 변화 등을 공부한다.
  • 단체급식 및 실습교수법
    다량 취사의 특성과 그 운영상의 주의점 및 효율적인 방법을 교육하며 각종 단체 급식소에서 실습한다.
  •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 연구
    바람직한 영양지도를 할 수 있도록 이에 관련된 기본 지식과 실제 상황에 접하는 연습을 습득한다.
  • 생애주기 및 영양학 연구
    특수 영양학 분야에서 최근 연구되고 있는 중요한 논제들을 소개하고 이것에 대하여 토의한다.
  • 조리학 및 실습연구
    실험조리 및 개발에 관련된 식품연구에 원리를 공부하고 그 이론을 연구 과제를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한 후 실습해 본다.
  • 영양판정 및 실습연구
    최근에 간행되는 학술 잡지와 참고 서적 등에 발표되는 영양 판정의 연구 동향을 연구, 토의하고 또한 실험을 통하여 이해한다.
  • 식사요법 연구
    식사로써 질병을 예방 치료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식품위생학 연구
    식품에 오염되는 화학물질, 생물체들과 이들의 기원 및 작용, 식품 성분간 물리 화학적 작용에 의해 생성되는 독성 물질을 알아본다.
  • 생화학 연구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3대 영양소 대가 및 이들 영양소의 상호 변환과정과 각 대사 경로의 조절 메커니즘에 관하여 고찰한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3대 영양소 대가 및 이들 영양소의 상호 변환과정과 각 대사 경로의 조절 메커니즘에 관하여 고찰한다.
  • 영양학 연구
    각 영양소별 특징적 기능에 대하여 최근의 연구 문헌을 토대로 탐구하고 이에 대한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논의한다.  각 영양소별 특징적 기능에 대하여 최근의 연구문헌을 토대로 탐구하고 이에 대한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논의한다.
  • 생리학 연구
    체내의 영양소의 대사를 생리학적 측면에서 규명하고 인체의 각 조직 및 기관의 기능을 이해하고 아울러 이에 영향을 끼치는 영양소의 역할과 영양에 대해 공부한다.
  • 식품학 연구
    각 식품의 소재가 갖고 있는 특성들을 파악하고 이 식품들에 관한 최근의 연구동향 및 결과들을 전문 학술지와 참고문헌을 통하여 참고한다. 각 식품의 소재가 갖고 있는 특성들을 파악하고 이 식품들에 관한 최근의 연구동향 및 결과들을 전문 학술지와 참고문헌을 통하여 참고한다.
  • 식품미생물학 연구
    미생물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학습하고 가공, 저장 등의 식품에서의 응용이 되는 그 유용성과 유해성에 대해 알아보고, 더 나아가 그 유용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최근 동향에 대해 알아본다.
  • 발효학 연구
    발효미생물, 각종 주요 발효 식품, 효소, 산화, 환원 발효, 유기산 및 아미노산 발효 생리 활성물질 및 항생물질 등 식품 농의 약품에 걸쳐, 전통적인 발효학에서 부터 새로운 생물 공학적 기술에 이르기까지 학습한다.
  • 단체급식 연구
    단체급식 분야에 있어서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중요한 논제들을 소개하고 이것에 대하여 토의하고 실습한다.
  • 임상영양학 연구
    인체의 여러 가지 병태학적 변화에 대하여 그 원인을 파악하고 건강 회복을 위한 영양관리 측면에서 강의하고 토론한다.
  • 식품 분석학
    식품 내에 들어 있는 여러 영양소의 정량적인 분석 방법을 연구하며 기기분석 등의 원리 및 훈련을 목적으로 한다.
  • 식품화학
    식품성분의 화학적 성질과 가공 저장 중에 일어나는 변화상을 다룬다.
  • 지역사회 영양학
    지역사회 공동체의 건강증진을 위해 지역사회영양평가, 영양개선계획, 사업수행, 평가 등에 관해 학습한다.
  • 급식경영학
    단체급식소 및 외식산업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조직의 경영에 관한 기본적이고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하여 급식소 운영을 원활히 하고자 한다.
  • 식품가공 및 저장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등의 이화학적 특성과 식품가공 원료들의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처리를 통한 각종 가공 원리의 이론과 방법을 알아본다.
  • 식생활 관리
    식품의 기호성에 절대적 영향을 미치는 식품의 향기와 맛에 대한 이론과 화학적인 배경을 소개하고 학술지 문헌을 통하여 최근 연구 동향에 대해 공부한다.
  • 영양교육교과 논리 및 논술
    이해력, 분석력,논리력, 창의력을 신장시켜 교과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교과교육연구방법 및 논문지도
    영양교육과 관련 지식의 접근 및 결과분석법 등을 학습하여 각종 연구와 논문작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영양교육과정 구성법
    교과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하여 교과내용을 선정하여 가르치고 그것이 어느 정도 목표에 도달했는지 평가함으로써 성취도를 가늠할 수 있는 일련의 교육과정의 틀 속에서 영양교육의 교수방법을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체제를 연구한다.
  • 영양교육사 연구
    영양교육사적 사건들을 시대적으로 병렬 서술해 나가 하나하나 개념들의 뿌리를 찾고, 그 역사적 사실들을 영양교육의 개념학습과 접목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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