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ㆍ컴퓨터교육

교육전공

교육전공
주임교수교수명

정 호 엽

연락처230-7474
E-mailhoyub@chosun.ac.kr
조교명

최 유 성

230-7381

교육목표

계속교육

성실한 교육관련 전문인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의 향상

  • 가. 정보·컴퓨터교육의 새로운 이론 및 연구동향을 탐색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체득하게 된다.
  • 나. 변화하는 정보통신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새로이 등장하는 정보·컴퓨터교육관련 첨단기술을 효과적으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문교육

유능한 교육관련 전문인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의 신장

  • 가. 정보·컴퓨터공학교육의 이론 및 연구방법론을 익히고 이를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나. 전문지식을 토대로 학교 및 교육행정 전산화에 기여하고 정보·컴퓨터교육 도구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한다.

양성교육

정보·컴퓨터교육전공 예비교원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과 능력 함양

  • 가. 정보·컴퓨터교육의 전공지식과 교수 방법 등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나. 정보통신 사회에서의 정보·컴퓨터교육에 관한 바람직한 교직관과 교육의 본질에 대한 바른 의식을 통하여 진리를 전달하는 투철한 사명감을 기른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학수번호교과목학점기본
이수과목
교과 교육학31831상업정보교과교육론 
(Theory of Business Information Education) 
3

 

31832상업정보교과교재 및 연구법 
(Material Methods in Teaching Business Information) 
3

 

32588상업정보교과 논리 및 논술 
(The Theory of Business Information Course ) 
3

 

31929정보·컴퓨터교육의 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 of Education of Computer Science) 
3 컴퓨터교육론
31665컴퓨터 교육 교재개발론 
(The Computer as and Instructional Aid) 
3

 

31666멀티미디어 교육론 
(Topics in Multimedia Education) 
3

 

31667온라인학교 구성 및 평가법 
(Managing an On-Line Class and Methods for Evaluation) 
3

 

31668인터넷 기반 정보검색 활용 
(Internet-Based Information Retrieval Methods) 
3 인터넷입문
31669원격 교육론 
(Distance Learning and Collaborative Interchange) 
3

 

31670컴퓨터 기반의 교육교재 활용 
(Computers and the Use of Information in Education) 
3

 

31671하이퍼미디어와 교육 
(Hypermedia and Education) 
3

 

31681교육용소프트웨어 활용 
(Computer Applications for Education) 
3

 

32415정보컴퓨터 활용 
(Theories of Teaching and Learning in Computer Science) 
3

 

32416저작도구의 활용 
(Use of Authoring and Computer-based Interactive Instruction) 
3

 

32417컴퓨터교육과정연구 
(Studies in Curriculum of Computer Education) 
3

 

32418컴퓨터교수방법론 
(Teaching and Learning in Computer Education) 
3

 

32419컴퓨터교육세미나 
(Seminar in Computer Education) 
3

 

32420컴퓨터교육연구방법 
(Research Methods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3

 

교과 내용학31672정보통신기술과 글로벌 커리큘럼 
(Technology and the Emergence of Global Curriculum) 
3 데이터구조 
31673컴퓨터 기반의 상호협조 교육 
(Cooperative Learning with Computers) 
3 컴퓨터구조 
31931정보·컴퓨터교육과 평가론 
(Computer Education and Evaluation) 
3 운영체제 
30497소프트웨어 공학론 
(Topics in Software Engineering) 
3

 

30498시스템분석및설계특론 
(Topics in System Analysis and Design) 
3

 

30950데이터통신론 
(Topics in Data Communications) 
3

 

31677마이크로프로세서 
(Micro Processor) 
3

 

30947컴퓨터 알고리즘론
(Topics in Computer Algorithms) 
3

 

30499인공지능론
(Topics in Artificial Intelligence) 
3

 

30503컴파일러 구성론
(Topics in Compiler Construction) 
3

 

31678멀티미디어
(Multimedia) 
3

 

31679과제연구
(Independent Study) 
3

 

32142고급 자료구조론 
(Topics in Data Structures) 
3 데이터구조
32143고급 컴퓨터구조론
(Topics in Computer Architecture) 
3 컴퓨터구조
32144특강 운영체제론 
(Topics in Operating Systems) 
3 운영체제
32145특강 데이터베이스론
(Topics in Database Systems) 
3 데이터베이스
32146특강 논리회로론 
(Topics in Digital Logic) 
3 논리회로
32147고급 프로그래밍언어론
(Topics in Programming Languages) 
3 프로그래밍언어구조론
32148특강 컴퓨터네트워크론
(Topics in Computer Networks) 
3 컴퓨터네트워크
32149사용자인터페이스론 
(Human Computer Interface) 
3

 

선수 과목  31961컴퓨터공학개론 2

 

31962정보통신개론 2

 

31963프로그래밍기초 및 실습 1 2

 

교과목 개요

  • 상업정보교과 교육론
    ·정보컴퓨터교육은 컴퓨터, 통신, 정보기술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하여 실질 적인 정보화 마인드를 함양하는 목적이 있으며, 정보통신 기술과 더불어 도덕적이고 인간화를 추구하는 미래 지향적이고 창조적인 전인 교육을 담당한다.
  • 상업 ·컴퓨터 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대학원에서 전산 교육 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이 수강해야할 강좌로서 전산 교육의 성격, 중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교수 방법 등 교육 전반에 관 한 실제 경험을 쌓도록 지도 및 실습한다.
  • 정보·컴퓨터교육의 이론과 실제
    정보·컴퓨터교육 담당교사로서 중등학교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응용소프트웨어에 의한 정보처리와 초보적인 프로그래밍을 통한 문제해결 활동을 중심으로 정보·컴퓨터의 도구적 활용능력 함양을 고취시킬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정보화 사회에의 대처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방법을 연구, 토론을 통해 얻어 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정보·컴퓨터 활용
    정보화 사회에서 컴퓨터의 사용영역 및 응용사례들을 중심으로 인문사회 영역에서 사용되는 정보통신 자료 분석 및 통계처리, 이 공학에서 사용되는 응용프로그램 및 프로그래밍 언어, 정치 경제 분야에서 사용되는 자료 검색 및 정보처리방법에 관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방향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에 관하여 학습하며, 다양한 영역에서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교수방법 및 학습이론에 관하여 연구한다. 또한 정보·컴퓨터의 교육현장에서의 활용영역 및 교육에 미치는 영향, 이용방법에 관하여 탐구하며, 컴퓨터의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발전사와 앞으로 미칠 영향, 발전 추세의 활용도에 관하여 학습한다.
  • 컴퓨터 교육 교재개발론
    컴퓨터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개인별 교육을 가능하도록 학습제어 프로그램의 개발방법, 교육결과의 분석 및 평가법 등 관련지식을 익힌다.
  • 멀티미디어 교육론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교재를 개발할 수 있는 S/W 기법을 익히고 멀티미디어 교육에서 활용하는 H/W를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지식을 익힌다.
  • 온라인학교 구성 및 평가법
    온라인 학교를 구성하는 방법을 익히고 온라인 학교를 유지하기 위한 절 차 및 관련 S/W를 익히며, 교수-학습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기법을 연구한다.
  • 인터넷 기반 정보검색 활용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또는 종합정보시스템 (Total Information System)에서 사용되고 있는 정보시스템 구성을 위한 시스템의 설계, 구성 및 검색 방법 등을 연구한다.
  • 원격 교육론
    컴퓨터, 통신을 활용한 원격교육에 관련된 원리와 방법, 설계, 개발, 활용, 평가에 대하여 학습한다.
  • 컴퓨터 기반의 교육교재 활용
    현재 이용되고 있는 컴퓨터 기반의 교육 소프트웨어를 조사, 평가하고 보 다 효과적인 지식전달을 위한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도록 한다.
  • 하이퍼미디어와 교육
    하이퍼미디어(hypermedia)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을 익히고, 이를 활용한 교육교재를 개발하는 과정을 익힘으로써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교육교재를 필요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도록 한다.
  • 정보통신기술과 글로벌커리큘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이 인류의 문화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국경을 초월하는 인류공통의 교육내용(curriculum)을 찾는 세계적 경향에 관하여 배운다.
  • 컴퓨터 기반의 상호협조 교육
    컴퓨터를 활용한 상호협조 교육 개념을 습득하도록 팀별로 과제를 부여하고 교육수혜자들이 시뮬레이션,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문제해결용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하여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 정보·컴퓨터교육과 평가론
    교육과정(Curriculum)과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에 관한 기본 이론과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교육평가의 방법에 관하여 익힌다. 특히, 평가 도구의 기준 및 평가의 절차와 계획, 그리고 평가 문항의 제작 등 실제 전반을 통하여 교육 평가에 접하게 한다.
  • 고급 자료구조론
    S/W 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인 데이터 구조 및 알고리즘을 강의하는 자료구조는 자료의 상호관계를 해설하고 데이터 구조의 review, 알고리즘 설계, 해석 등의 기법들에 대하여 연구·학습한다.
  • 고급 컴퓨터구조론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 및 동작 원리의 이해를 통해 하드웨어의 구성 및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 특강 운영체제론
    컴퓨터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운영기법에 대하여 논하며 중· 소형 컴퓨터의 기종 운영체제를 설계하고 이의 성능을 평가하며 Process control, Memory management, I/O control , File management 등에 관하 여 연구·학습한다.
  • 소프트웨어 공학론
    소프트웨어를 공학적인 생산물로 가정하여 공학적인 산물을 얻기 정확하고 효율적인 소프트웨어의 설계 방법 및 기술을 습득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의 life cycle, 구조적 프로그램, 런타임 구조 ,프로그램 도큐멘테이션, 디버깅과 테스팅 및 소프트웨어의 재사용 기법 등에 대해 연구·학습한다.
  • 저작도구의 활용
    GREATⅡ, KAS, 새빛, ToolBookⅡ 등 주요 저작도구의 특성과 CAI 저작 이론을 이용해 코스웨어를 실제로 저작/실습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 특강 데이터베이스론
    학부 단계에서 학습한 데이터의 모형, 데이터베이스 언어 및 데이터 관리 기법 등을 기본으로 하여 실제적인 데이터베이스 설계기법 등을 기본으로 하여 실제적인 데이터베이스 및 분산데이터베이스 설계기법에 관해 연구 한다.
  • 데이터통신론
    정보통신의 발전으로 인하여 자원의 활용 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다양 하고 복잡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송하기 위해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데이터 통신의 표준화작업, OSI와 같은 통신모델 및 LAN과 ISDN을 포함 한 통신망을 연구한다.
  • 특강 논리회로론
    컴퓨터 H/W의 기초인 논리 설계 이론을 익히고 컴퓨터의 기본요소인 ALU를 구성하는 조합회로 및 순차회로에 관련한 지식을 익힌다.
  • 마이크로프로세서
    마이크로컴퓨터를 구성하고 있는 기본요소, Memory, CPU, I/O 시스템 인터페이스와 bus 동작 등을 익힌다.
  • 컴퓨터 알고리즘론
    기본적인 컴퓨터 알고리즘 설계 및 분석방법을 학습하며, 또한 최근에 소개되는 기법들을 선택하여 심도 있게 고찰한다.
  • 고급 프로그래밍언어론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Operations, Data 및 Control 구조 등을 학습하고, 프로그래밍 언어의 설계 및 구현에 관하여 연구하며 ,각종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에 대하여 Syntax, Semantics의 관점에서 연구·학습한다.
  • 인공지능론
    자연계에 존재하는 법칙과 규칙을 간단하게 모델화함으로써 보다 간결한 규칙을 생성하여 자연계를 컴퓨터 내에서 이해, 표현하는 학문으로 시스템 개념형성, 예시를 통한 학습 등에 관하여 연구하며 인공지능의 개념 및 제어전략, 지식 표현, 생성시스템에 관하여도 학습한다.
  • 컴파일러 구성론
    간단한 컴파일러의 설계와 구현을 통해 컴파일러에 관한 기술 및 이론을 연구·학습한다.
  • 멀티미디어
    정보화 사회의 진입 및 성숙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정보전달 수단인 멀티미디어에 대한 이론의 획일적인 주입이 아닌 다양한 분야의 멀티미디어 실습과 응용을 통하여 독창성을 살린 창의력 개발에 주안점을 두며, 정보 통신 매체를 이용하여 제 삼자에게 표현하기 위한 철학, 방법론 및 기술을 학습한다.
  • 특강 컴퓨터네트워크론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컴퓨터의 여러 응용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메카니즘을 살펴보며 컴퓨터간의 프로토콜, 현재 사용 중인 공중 회로망의 특성을 분석하며, 네트워크 설계 방법을 연구·학습한다.
  • 과제연구
    각 전공별로 지도교수 지도하에서 개인이나 연구 조를 편성하여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연구결과를 졸업논문으로 제출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으로 연구방법, 프로젝트 수행방법, 연구논문 작성기법 등의 실질적인 해결 방법을 추구한다.
  • 시스템 분석 및 설계 특론
    컴퓨터를 이용한 업무의 전산화와 자동화가 확산되면서 이와 더불어 증가하고 있는 분야 중의 하나가 컴퓨터 시스템 설계 및 분석이다. 컴퓨터 시스템의 설계에서부터 설치 완료 후의 활용 및 문제 해결에 이르기까지 책임을 지는 것으로 사용자가 만족할 만한 컴퓨터 시스템을 가장 적은 비용으로 단기간 내에 설계할 수 있도록 시스템의 개요, 시스템과 데이터의 흐름도, 시스템이 처리해야 하는 파일의 형태, 프로그램에서 사용될 데이터베이스의 형태 및 내용, 명확한 프로그램의 처리 과정 등을 익힌다.
  • 사용자인터페이스론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시에 인간 감성적, 인지적 요소 중심으로 효율성을 높여 사용자가 배우기 쉽고, 편하게 사용하면서 자신이 의도한 작업에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설계 기법을 학습하고, 인터페이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간의 연관 관계를 학습한다.
  • 교육용소프트웨어 활용론
    국내외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유형, 교육공학론에 입각한 소프트웨어 개발 및 평가 등에 대해서 이론과 실제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익혀 교수/학습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한다.
  • 상업정보교과 논리 및 논술
    정보 컴퓨터 교과의 논리 및 논술은 중등학교 학생들로 하여금 논술 능력을 향상시키고 컴퓨터 논술의 목적,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다루기 위하여 컴퓨터 왕 논술간의 연계성, 이해도 등을 연구하여 이를 통해 컴퓨터 논술에 대한 전반적인 안목을 형성한다.
  • 컴퓨터 교육과정연구
    컴퓨터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토론하고, 교육과정을 수준별로 분석하여 전산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과목 및 교재 개발에 관하여 연구하고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해본다.
  • 컴퓨터교육세미나
    교육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과 컴퓨터 교육 실제에 관하여 강의하고 세미나를 통하여 특정 주제별 개별학습을 시도함으로써 교원들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도출된 ?L의식을 동료 교원들과 공유하여 컴퓨터교육방법의 개선을 탐구한다.
  • 컴퓨터 교수방법론
    컴퓨터교육에 필요한 효과적인 교수 학습방법 설계에 대해 논의하고 교실수업의 유용성을 활용한다.
  • 컴퓨터교육연구방법
    컴퓨터교육 연구의 토대가 되는 교육연구의 원리와 방법, 절차 등을 학습하며,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통계의 기초 기능을 습득하고 컴퓨터교육 연구방법론의 적용사례를 분석한다.
  • 컴퓨터 공학개론
    본 강좌는 컴퓨터를 처음 접해보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컴퓨터와 관련된 기본개념 및 기초이론과 Word processor, windows, pc통신은 물론 인터넷의 기본개념 등을 이해시키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프로그래밍기초 및 실습1
    비쥬얼 베이직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각종 컨트롤의 사용법을 익힌다. 또한 멀티미디어 타이틀 어플리케이션의 제작 기법을 살펴보고 엑세스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기초를 습득하여 이를 통하여 데이터베이스 어플리케이션 제작기법을 익힌다. 그리고 ActveX 및 DHTML 등과 연동될 수 있는 인터넷 프로그래밍 기법을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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