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교육전공

교육전공
주임교수교수명김 홍 남
연락처230-7440
E-maildshsk@chosun.ac.kr
조교명

김 한 솔

230-7415

교육목표

초 .중등 체육교육의 성격을 규명하고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여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능력을 기르며, 교수-학습 현장에 적합한 새로운 이론을 개발 보급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배양시키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전문교육으로서의 계속교육

  • 가. 체육교육에 관련된 지식을 연마하고 체육교육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기른다.
  • 나. 체육교과교육 연구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한다.
  • 다. 신체활동 수행능력과 관련된 제 문제를 연구하고 이를 체육교육 현장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문교육으로서 교사재교육

  • 가. 최근의 체육교육 이론과 연구동향을 파악하여 수업현장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나. 체육교육과 연관된 각종 스포츠, 여가활동, 건강생활, 생활스포츠 등의 변화를 이해하고 생활 스포츠와 연계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한다.
  • 다. 실기지도 능력을 갖춘 체육교원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양성교육으로서의 교원교육

  • 가. 체육교육이 지향하는 본질적 가치를 바르게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 나. 체육교육의 체계적 이해를 바탕으로 체육수업 지도능력을 함양한다.
  • 다. 세계화,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를 이해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길러 미래의 체육교원으로서의 역할을 바르게 수행하도록 한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학수번호교과목학점기본
이수과목
교과 교육학30569체육교과교육론
(Theory of Physical Education)
3체육교육론
30570체육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Materials Methods in Physical)
3

 

32589체육교과논리 및 논술
(discourse & Physical Education logic)
3

 

31747체육교과교육과정 연구
(Curriculum Theory and Design in Physical Education)
3

 

31752체육교과평가방법 연구
(Evaluation Method of Physical Education)
3체육측정평가 
31759학교체육교육세미나
(Seminar in Physical Education )
3

 

31751체육교과교수법   연구
(Teaching Method of Physical Education)
3

 

32191구급안전교육론
(Educational Theory of Relief and Safety)
3

 

31756스포츠심리학
(Sports Psychology)
3

 

 31798 

체육측정평가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Physical Education) 

 3 

 

교과 내용학32573체육관리 및 경영연구
(Physical Education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3

 

32574여가 레크레이션
(Recreation Teaching Methods)
3여가레크레이션
30272운동해부학
(Exercise Anatomy)
3

 

30275스포츠영양학
(Sports Nutrition)
3

 

32061생체역학 교육
(Education of Biomechanics)
3운동역학(생체역학)
32195특수아체육지도연구법
(Obstacle Child of Physical Education Guidance Method)
3특수체육
32193무도교육론
(Dance Education)
3

 

32576체력 및 트레이닝방법론
(Theory and Methodology of Training)
3

 

30683사회체육론
(Theory of Leisure Recreation)
3

 

30696운동처방론
(Theory of Exercise Prescription)
3

 

32060운동실기(개인및팀스포츠교수법)
(Teaching Methods in individual and Team Sports)
3운동실기 
32058체육원리교육
(Educational of Physical Education Principles)
3

 

32059체육사교육
(Education of Physical Education history)
3체육사철학
32062무용교육
(Dance Education)
3무용교육 
31761보건교육
(Health Education)
3건강교육 
32577운동학습과 제어
(motor learning and control)
3

 

32194스포츠교육학
(Selected in Sport Pedagogy)
3

 

32192야외교육론
(Educational Theory of Outdoor Recreation)
3스포츠사회학 
31757스포츠사회학
(Sports Sociology)
3스포츠생리학 
(운동생리학) 
32063스포츠생리학
(Sports Physiology)
3

 

 30284

특수체육교육

(Physical Education for the Disabled) 

 3

 

 31105

건강교육론

(Theory on Health Education of Dance) 

 

 31792

운동역학

(Motor Mechanics) 

 3

 

 31793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3

 

32650

체육사철학교육

(History and 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 

 3

 

32653

스포츠경영학

(Sports Management)

 

선수 과목  30286육상
(Track and Field) 
2

 

30287체조
(Gymnastics) 
2

 

30288구기
(Ball Games) 
2

 

교과목 개요

  • 체육교과 교육론
    체육교육학의 생성과정을 통하여 체육교육학의 체계적인 지식을 구성하는 교과내용의 구조와 목표 진술, 교수전략, 교재연구평가론을 이해하며, 현장교육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설정근거를 정립하여 체육교과내용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전달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체육교과 교재 및 연구법
    체육교수 행동이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체육과의 교재 및 교수. 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특히 체육교육과정의 실제적 운영, 체육 교과서 및 지도서의 탐색, 체육 학습 지도안 작성방법, 체육교수모형과 교수스타일의 적용 등 실제로 체육수업 상황에서 교육활용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 체육교육과정 연구
    체육교육과정은 실용적 접근 면에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한 지침과 방법을 탐구하는데 있으며, 역사적 입장과 사회적 측면에서 체육교육과정에 대한 검토와 연구를 수행하여 체육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과 방법을 탐색한다.
  • 체육연구설계법연구
    체육과의 교과과정 영역 전반에 대한 새로운 이론을 탐구하고 법칙을 발견할 수 있는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문제의 해결방법을 터득하며, 체육과 관련된 연구논문의 작성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한다.
  • 체육교육 컴퓨터 활용법 연구
    체육교육과 관련된 이론적 지식 전달을 위한 학습도구의 제작에 필요한 프로그램 운영능력의 습득과 각종 실기지도에 필요한 기술 분석 및 효율적인 지도 그리고 결과의 평가 등에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체육교수법 연구
    체육교육과정을 근거로 한 각종 교육내용을 정선하고 구조화하여 월간, 주간별로 배열하고 교육목표와 지도방법을 익힌다.
  • 체육교육 평가방법 연구
    각 단원별 학습목표를 근거로 한 개인의 능력을 평가하는 평가도구의 개발과 활용에 관련된 교육을 통하여 평가의 능력을 높인다.
  • 체육교육사례 연구 및 발표
    체육교육 현장에서 일어난 사례들을 단원별로 분류하고 연구하여 발표함으로서 지도상의 문제점과 장단점을 파악하여 교육방법 및 환경개선을 꾀하도록 한다.
  • 학교체육교육 세미나
    최근에 수행된 한국체육의 연구보고를 스포츠 사회학, 생리학, 심리학, 역학, 철학별로 분류하여 분야별 연구의 동향을 분석 정리한다.
  • 논문 설계 연구
    전공분야와 관련된 선행연구논문을 요약 하고 분석함으로서 이론적 배경을 쌓고 연구 설계와 논의에 관련된 정보나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각자의 학위와 관련된 논문의 연구 설계를 발표하여 제 삼자의 평가를 통한 수정보안의 과정을 거치도록 한다.
  • 운동학습 및 심리학
    스포츠 심리학의 이론을 토대로 현실적용을 위하여 체육활동의 참여가 아동 및 청소년의 심리적, 정서적,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 구급안전교육론
    안전교육의 미숙으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키 위해 예방방법을 교육하며, 사고시 신속한 구급안전대책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훈련을 시키며, 구급호흡법, 심폐소생술, 긴급연락방법등 사후처리에 대한 안전교육에 목표를 둠.
  • 스포츠 사회학
    스포츠 사회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스포츠를 통한 사회현상을 구조적, 교육적으로 이해시키고 사회문화와 상호관계 등을 연구 분석하여 실제 현장에서의 문제점에 대하여 논의한다.
  • 스포츠 생리학
    운동을 생리학적 측면에서 조사 분석하고 그것을 체육에 적용하여 이론과 실제를 정립한다.
  • 체육원리교육
    체육의 의의와 정의 그리고 목적, 목표, 역할, 가치, 필요성, 중요성 등을 분류하여 확고한 체육관을 정립한다.
  • 체육사교육
    체육과 스포츠의 발전과정을 역사적으로 규명하고 서양의 근대 스포츠와 한국의 근. 현대 스포츠 사를 연구한다.
  • 야외교육론
    야외활동은 자연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자연을 정복하고 장악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을 이해하고 사랑하며 함께 어울어지는 활동이다. 현대사회의 물질문명이 가져다준 혜택의 이면에 제기된 여러 가지 문제들을 자연과 더불어 생활하며 진정한 인간관계, 자연에 대한 이해, 호연지기를 기르는 야외교육이 가지는 중요한 과제임을 인식한다.
  • 운동해부학
    스포츠 활동이 일어나기 전까지의 해부학적 생리학적인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신체가 운동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을 하고 또 적응해 나가는가를 연구한다.
  • 무도교육론
    무도의 실기와 이론을 정립하여 학문적 체계를 이룩함으로써 무도사 이론을 정립하고 유능한 지도자를 양성하여 무도인 저변확대는 물론, 사회에서 요구되는 유능한 지도자를 육성하는데 교육의 목적을 둔다.
  • 생체역학교육
    인간의 움직임을 생체역학적으로 분석한다.
  • 스포츠 영양학
    신체활동으로 인한 영양소 섭취의 양과 소화흡수의 변화와 열량소비의 제반 상황에 대하여 연구하여 체질과 운동량에 맞는 음식물 섭취에 대한 프로그램을 작성토록 지도한다.
  • 보건교육
    인체의 생리를 이해시키고 운동 방법과 운동효과에 대한 지식을 습득시킨다. 운동과 건강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습득시켜 운동을 생활화 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시킨다. 건강한 생활태도와 습관이 질병으로 고통받지 않고 행복한 삶의 조건이라는 것을 이해 시킨다.
  • 무용교육
    한국무용의 이해와 기초실기의 습득으로 한국 전통무용을 전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스포츠교육학
    체육교사로 성정하는 과정, 잘 가르치는 교사와 코치, 효율적 지도방법, 체육교과과정 등의 연구를 논의한다.
  • 특수아체육지도연구법
    장애의 개념과 장애인에게 있어서 체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특수체육의 지도방법을 습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특수체육의 발전사-개념 및 이론, 장애인교육 법령, 운동발달, 장애의 특성과 체육 등에 관한 지식을 학습한다.
  • 사회체육론
    사회 체육에 대한 방법과 지식에 능력을 갖추어 Sports For All을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 운동처방론
    신체운동을 통하여 제력유지, 향상을 촉진시키고 건강증진에 요구되는 과학적 방법을 습득 해양케  \함으로서 체육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기르고 지도력을 갖게 한다.
  • 실기교육론
    운동실기 내용을 분석 연구하고 효과적이며 안전적인 트레이닝 지도 방법에 능력을 양성한다.
  • 체육과논리 및 논술
    체육교과 지식에 대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이해와 적용 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력 문제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 한다.
  • 체육관리 및 경영연구
    체육의 효율적인 제도, 조직, 관리, 운영 등에 관한 문제를 연구하고. 학교체육 목표의 효과적 달성을 위한 체육시설, 용구의 관리, 각종 체육프로그램 관리 및 운동부 관리에 대한 경영 방법 등의 효율적인 실천능력을 습득시켜 체육지도자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함양한다.
  • 여가 레크리에이션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에 관한 기본 관점을 이해함 과 동시에 체육, 건강, 복지, 경제 등과의 관계에 관해 고찰한다.
  • 체력 및 트레이닝방법론
    운동능력의 본질과 특성을 이해하고, 운동능력과 기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문지식을 높이기 위하 여 생리해부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트레이닝의 원리와 방법, 운동처방과 훈련계획 수립 등의 이 론과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케 한다.
  • 운동학습과 제어
    스포츠에서의 동작과 관련하여 학습이론의 체계를 연구하고 실행, 습득 등의 기초가 되는 실험, 분석한다. 운동학습제어를 광범위하게 이해하고 현장적용 하는데 지식을 습득한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