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교육

교육전공

교육전공
주임교수교수명임 지 형
연락처230-7421
E-mailjhlim@Chosun.ac.kr
조교명

최 은 원

230-7422

교육목표

계속교육

  • 가. 심오한 무용교육 이론과 연구동향을 파악하여 현장교육활동에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나. 무용교육에 관한 다양한 정보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다. 전문 무용실기 지도능력을 갖춘 무용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전문교육

  • 가. 무용교육에 관한 최선 이론과 전문무용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
  • 나. 무용교과의 연구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무용교과 연구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다. 신체활동 수행능력과 관련된 제문제를 연구하고 이를 무용교육현장 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양성교육

  • 가. 무용교육이 지향하는 본질적 가치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나. 무용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실기능력을 구비하여 교육현장에 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다. 무용교육전공 예비교사로서의 사명감을 갖고 세계화·정보화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학수번호교과목학점기본
이수과목
교과교육학31081체육교과교육론
(Theory of Dance Education) 
3

 

31082체육교과교재 연구및지도법
(Stuekies in Matherials ane Theching Methodel of Dance) 
3

 

32486체육교과 논리 및 논술
(Discourse and Physical Education Logic) 
3

 

31775초등무용교육 창작실습
(Composition Workshop of Primary Dance Education) 
3

 

31776중등무용교육 창작실습
(Composition Workshop of Secondary Dance Education) 
3

 

31777교육무용 교수법
(Teaching Methods of Dance Education) 
3

 

31778교육무용 정보처리 및 디자인
(Information Processing and Design of Dance Education) 
3

 

31779교육무용 동작학습론
(Movement Learning of Dance Education) 
3

 

31780무용교육과정
(Curriculum in Dance Education) 
3

 

31782무용교육사례 연구 및 발표
(Case Studies and Presentations in Dance Education) 
3

 

32055체육행정학 특강
(Public Administration of Workshop) 
3

 

32057움직임교육 세미나
(Movement Education Seminer) 
3

 

32287운동학습 및 심리학
(Motor Learning and Sports Psychology)
3 운동학습 및 심리
31781무용교육 컴퓨터 활용법
(Computer Applications in Dance Education ) 
3

 

교과내용학31783마스게임 구성법
(Compositon of Mass-game) 
3

 

32056무용경영세미나
(Dance Management Seminar) 
3

 

32321체육사교육
(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 History) 
3체육사
32320체육원리교육
(Educatioal of Physical Education principle) 
3체육교육론 
31091서양민속무용
(Western Folk Dance) 
3

 

32322실기교육론
(Educational Theory of Practical Training) 
3운동실기
31096서양무용작품
(Western Dance Works) 
3

 

32323생체역학교육
(Education of Biomechanics) 
3  운동역학
32605무용교육
(Dance Education) 
3무용교육
(한국무용)
31794라틴댄스스포츠
(Latin Dance Sport) 
3

 

31795모던댄스스포츠
(Modern Dance Sport) 
3

 

31102한국무용작품
(Korean Dance Works) 
3

 

31097무용음악이론
(Theory of Dance Music) 
3

 

31796한국장단실기
(Music Workshop of Korean Dance) 
3

 

32319보건교육
(Health Education) 
3건강교육
31103무용논문설계
(Research Planning) 
3

 

31798체육측정평가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Physical Education)
3체육측정평가
31790

스포츠사회학

(Sports Sociology)

3스포츠사회학
32288스포츠 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3운동생리학
선수과목  31106한국무용실기
(Korean Dance Instruction) 
2

 

31107발레실기
(Ballet Instruction) 
2

 

31108현대무용실기
(Modern Dance Instruction) 
2

 

교과목 개요

  • 체육교과교육론
    무용교육의 인간지성의 다각적 발달, 창의적인 사고에 의한 행동능력, 문화적 변화에 차이점의 이해, 신체, 지각 기능의 발달 등 무용교육의 목표인 인간형성 교육의 구체화에 목적을 둠 .
  • 체육교과 교재 및 연구법
    중등학교 무용교재 및 무용교육의 자료에 대한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평가 등을 교과지도의 실제능력을 기른다.
  • 초등교육 무용창작실습
    창작의 기본이 되는 움직임의 할용을 통해 창작의 범위를 넓혀가고 즉흥 표현을 함으로서 창작구성법을 익힌다.
  • 중등교육 무용창작실습
    표현운동과 공간, 시간구성에 관한 기본적인 형식을 알게 하고 신체표현운동의 시간적 요소와 공간적 요소를 통해 합리적인 창작구성법을 습득케 한다.
  • 교육무용 교수법
    무용교육에 필요한 교수능력, 예술교육의 본질 및 방법을 익힘으로 장차 무용교육 일선에 나설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육성한다.
  • 교육무용 정보처리 및 디자인
    몇 년 만에 다가올 21세기는 정보통신의 시대로 특징 지워지면서 많은 유익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빨리 접하는 사람이 곧 그 시대의 주역이 될 것이다. 무용과 정보처리 과목은 이와 발맞추어서 무용분야에서도 이러한 능력을 갖춘 무용 학도를 양성하는데 노력을 기울인다.
  • 교육무용 동작학습론
    기본스텝, 속도감, 박자감, 등 리듬훈련을 통하여 자기 사상과 감정을 신체운동으로써 자유롭게 미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무용교육과정
    무용교육과정은 실용적 접근 면에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한 지침과 방법을 탐구하는데 있으며, 역사적 입장과 사회적 측면에서 무용교육과정에 대한 검토와 연구를 수행하여 무용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과 방법을 탐색한다.
  • 무용교육 컴퓨터 활용법
    무용교육과 관련된 이론적 지식 전달을 위한 학습도구의 제작에 필요한 프로그램 운영능력의 습득과 각종 실기지도에 필요한 기술 분석 및 효율적인 지도 그리고 결과의 평가 등에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무용교육사례 연구 및 발표
    무용교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사례들을 각각 분야별로 분류하고 연구하여 발표함으로서 지도상의 문제점과 장단점을 파악하여 교육목표 달성 및 교육환경을 개선시키도록 한다.
  • 마스게임 구성법
    마스게임의 기본원리와 방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안무구성과 지도법을 터득하도록 한다.
  • 체육행정학특강
    체육행정은 체육정책을 집행하는 행정업무자로서 다룰 수 있는 것과 지도적 내용과 관리적 내용을 익힌다.
  • 무용경영세미나
    무용과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간략한 개념을 정리하고, 더 나아가 무용의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가상의 시나리오를 제시함으로써 여러 문화를 접근하고 경영문화를 좀 더 발전시키고 비대중적 성향을 극복하고 나아갈방향을 습득하고자 한다.
  • 움직임교육세미나
    인간 움직임의 기본 원리를 4가지 즉 신체, 노력, 공간, 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신체교육에서 신체를 통한 에너지를 움직임 교육으로서 사회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개선한다.
  • 운동학습 및 심리학
    스포츠 심리학의 이론을 토대로 현실적용을 위하여 무용 활동의 참여가 아동 및 청소년의 심리적, 정서적,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 스포츠 사회학
    스포츠 사회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스포츠를 통한 사회현상을 구조적, 교육적으로 이해시키고 사회문화와 상호관계들을 연구 분석하여 실제 현장에서의 문제점에 대하여 논의한다.
  • 스포츠생리학
    운동을 생리학적 측면에서 조사 분석하고 그것을 무용에 적용하여 이론과 실제를 정립한다.
  • 체육사교육
    체육과 스포츠의 발전과정을 역사적으로 규명하고 서양의 근대 스포츠와 한국의 근·현대 스포츠를 연구한다.
  • 체육원리교육
    체육의 의의와 정의 그리고 목적, 목표, 역할, 가치, 필요성, 중요성 등을 분류하여 확고한 체육가치관을 정립한다.
  • 서양민속무용
    서양무용의 발생과 발달과정을 개관하고 민속무용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에 따른 서양민속무용의 흐름을 파악하고 문화의 변천과 연계성을 체계적으로 인식시킨다.
  • 실기교육론
    운동실기 내용을 분석 연구하고 효과적이며 안전적인 트레이닝 지도 방법에 능력을 양성한다.
  • 서양무용작품
    서양무용사상 고전적인 중심으로 유명한 무용작품을 분석적, 예술적으로 이해하고 무용작품에 대한 비판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 생체역학교육
    무용수의 신체구조를 과학적으로 알아봄으로써 보다 나은 인식도를 가지고 심신의 조화를 통해 아름다운 무용수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 무용교육
    한국무용 전반에 대해 통사적으로 개관하고 구전과 생활 전승으로 전하는 민속을 주 대상으로 무용사적 흐름을 파악하고 민간신앙이나 민속놀이를 통해 한국인의 정서와 한국무용의 바탕을 이루는 실기를 습득한다.
  • 라틴 댄스스포츠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댄스는 걷는데는 지장이 없는 사람이라면 스텝만 익히게 되면 누구나 쉽게 춤을 출 수 있고 언제든지 즐길 수 있다.
  • 모던 댄스스포츠
    댄스의 역사와 개요를 알고 댄스의 종류와 스텝을 익히고 여가를 선용케 하고 건강하고 생기 넘치는 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
  • 한국무용작품
    한국무용의 시대별 작품 비교, 분석을 통하여 우리 춤의 발생배경과 변천과정을 고찰하여 조선시대 근대 현대의 춤을 올바르게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무용음악이론
    음악과 무용은 불가분의 관계로 음악의 모든 형식은 무용형식의 중요한 관계를 가지고 채용되었으며 무용인은 음악적 소양을 길러야 되며 음악이론이나 심지어 실기에까지 넓은 경험과 능력을 배양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한국장단실기
    음악은 음악이 갖는 그 자체로서 뿐만 아니라 영화, 연극 무용 등 다른 예술 장르와 연계되어 보다 차원 높은 예술성을 추구한다. 음악과 연계되는 대부분의 예술이 그렇듯이 무용의 경우 또한 음악이 갖는 의미와 무용이 갖는 비중이 크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한국무용에 사용되는 전통음악들을 어떠한 기능과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지 우리나라의 전통음악들을 알아보고 그 음악들을 감상하며 그 음악들이 갖는 특징을 밝힌다.
  • 보건교육
    건강은 개인 가정의 행복과 국가적 융성에 절대 필요한 조건이기 때문에 인체의 구조와 그 기능을 알고 건강생활을 습관화 할 수 있도록 모든 사람들에게 지식과 태도를 길러 줄 수 있는 지도자가 되도록 노력하고 연구한다.
  • 무용논문설계
    무용에 관해서 과학적 분석방법에 의해 객관적 사실에 기초를 두고 반성적, 이론적 사고 과정을 거쳐 새로운 것을 찾아내어 무용인 스스로를 전문가로 만들고 전문성을 높이며 무용과 관련되는 모든 사회적 영향과 타 예술 및 타 학문적 연구를 적절
    하게 관계시켜 무용교육의 내용방법 시설 등의 개선과 현대화를 이루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체육측정평가
    체육측정평가의 개념과 영역을 이해하고 측정과 평가방법을 익혀, 신체 형태나 체력의 요인 그리고 각종 운동기능, 기술 지식들을 실제로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한다.
  • 체육교과 논리 및 논술
    무용교과의 전반적인 이해와 논리적인 교과의 이해를 바탕으로 신체적인 활동을 보다 유연하게 구사할 수 있고 신체활동인 무용을 논술로써 이야기할 수 있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