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교육전공

교육전공
주임교수교수명

김 정 연

연락처230-6028
E-maileunheej@chosun.ac.kr
조교명

김 성 완

230-7337

교육목표

특수교육전공에서 지향하는 교육목표는 장애아동들에 적합한 교과 및 생활지도의 과정과 내용에 대한 전문 기술을 학습하여 초 중등교육기관에서 요구하는 전문교사로써의 활동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기르는데 있다. 본 전공이 지향하는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1) 급변하는 학교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정보화 국제화 시대에 대비한 교육개혁 실천자인 특수교원으로서의 자기 혁신과 자기 개발능력을 함양한다. (계속교육)
  • 2) 교직교양과 전공교과 학습을 통해 유능하고 실력 있는 현장교육 연구수행능력의 함양 (전문교육)
  • 3) 특수교육에 관한 교과이론과 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특수교사로서의 능력과 자질 함양(양성교육)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학수번호교과목학점기본
이수과목
교과 교육학31324특수교육과 교육론
(Theory of Special Education)
3

 

31325특수교육과교재연구및지도법
(Materials & Methods in Special Education)
3

 

32578특수교육과논리및논술
(Logic and Writing of Special Education)
3

 

31369정서 및 행동 장애아 교육 
(Education of Emotionallu and Behaviorally Distrubed Children ) 
3

 

31120언어장애교육 
(Speech and language Disorders) 
3

의사소통장애

학생교육

31141학습장애학생교육
(Teaching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3

학습장애학생

교육

31357장애학생진로교육
(Career Education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3

 

31111특수교육학 특강 
(Study & Special Education) 
3

 

31359특수교육행정 
(Administration of Special Education) 
3

 

31372학습장애학생평가및교육
(Assessment and Instruc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lties) 
3

 

30197논문설계연구
(Research Planning) 
3

 

교과 내용학31939유아특수교육개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3

 

32579특수교육공학
(Special Education Engineering)
3

특수교육굥학

31371청각장애학생교수학습론
(Theory of Instruction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s) 
3

 

31363시각장애학생교육과정및지도
(Curriculum and Instruction of Students with the Visually Impairments) 
3시각장애학생
교육
32580자폐스펙트럼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3

자폐성장애학생교육

31119

지체장애학생교수학습론

(Theory of Instructioin on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3

 

31126

지적장애학생교육과정및지도

(Curriculum and Instruction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3

 

31128

지적장애학생교수학습론

(Theory of Instruction on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

3

 

31132

시각장애학생교수학습론

(Theories in Instruction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3

 

31799

지체장애학생교육과정및지도

(Curiculum & Instruction of the Physically Handicapped)

3

 

32019

특수교육평가

(Evaluation in Special Education)

3

 

31143

청각장애학생교육세미나

(Seminar on Instruction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3

청각장애학생교육

31370특수아 상담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Counseling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3

 

 31125

지적장애학생교육론

(Advanced Study of the Mentally Handicapped) 

지적장애학생

교육

31368

행동수정사례세미나

(Seminar on Cases of Behavior Modification)

3

 

선수 과목31133특수교육과정 
(Curriculum & Excentional Children) 
2

 

32020특수아 부모교육 
(Education of Parent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 
2

 

31355특수아 통합교육의 실제 
(Nainstreaming of Exceptional Children) 
2

 

31140현장연구
(Field Study) 
2

 

교과목 개요

  • 특수교육과 교육론
    특수교육이론의 변천과정과 현대 이론을 분석 고찰한다.
  • 특수교육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분석 검토하고 효과적인 지 도방법을 모색한다.
  •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정서장애아의 진단 및 처치에 관련된 제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교육에 적용할 수 있게 함.
  • 언어장애교육
    언어과학 및 청각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해 청각학의 개요, 청능훈련사의 임상분야, 청각과 언어기관, 해부와 생리, 청각언어장애 검사와 진단, 보청기의 조작 및 훈련, 청능훈련에 대한 제 이론의 탐색을 통해 향후 연구의 바탕을 형성하도록 한다.
  • 학습장애아 교육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주요이론, 읽기, 쓰기, 수학 등 주요 교과의 교수전략 등을 다룬다.
  • 특수아 교수방법
    각 영역별 특수아의 판별, 행동 및 심리특성, 교육과정, 교육적 조치방법 등을 연구하여 실제교육에 적용할 수 있게 함.
  • 장애아 진로교육
    특수아의 진로결정을 위한 적성판별, 능력개발, 진로지도를 목적으로 이와 관련되는 방법과 이론을 연구한다.
  • 특수교육학특강
    특수교육의 기본 개념, 특수교육 대상 아동의 정의와 분류, 특수교육의 개념, 특수교육의 패러다임 이동, 특수아동에 대한 교육적 조치, 미래의 특수교육 등에 대한 기초적이고 본질적인 특수교육 과제를 다룬다.
  • 멀티미디어 보조 수업
    다양한 멀티미디어 교수방법-내용 기자재를 익혀 활용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교수-학습의 효과를 높임으로써 더 나아가 새로운 교수 기법을 개발하여 교육공학에 기여한다.
  • 특수교육행정
    특수교육행정에 관한 이론과 외국의 실태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특수교육행정 및 재정 조직과 실태를 분석·진단하고 나타난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 학습장애아 검사 및 교육
    학습장애의 원인 및 그 유형을 검사하고 각 특성에 따른 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아울러 그 지적 발달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교사론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기초로서 교직의 특성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교사상의 구현방안을 탐색한다.
  • 정신지체아 교육론
    정신지체아교육의 기초, 정신지체아의 정의와 분류, 정신지체아 교육조치, 정신지체 교육의 패러다임 이동, 우리나라 정신지체아 교육의 현황과 전망 등 정신지체교육의 기초이론을 다룬다.
  • 지체부자유아 교육과정 및 지도
    지체부자유아 교육의 개념, 목적, 내용, 방법을 이해하고 이들의 개인별 특성에 적응하는 지도원리와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 특수아 진단 및 평가 연구
    특수아동의 선별, 장애판별,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 배치, 학생 및 프로그램 평가 등을 위해 필요한 진단ㆍ 평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 유아특수 교육 개론
    유아 특수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장애유아 교육에 필요한 전문능력을 함양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유아 특수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청각장애아 교육특강
    청각장애교육의 최신이론, 연구동향 및 현장에서의 쟁점에 대해 탐구한다.
  • 시각장애아 교육과정 및 지도
    시각장애아 교육의 이론과 원리를 중심으로 시각장애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점 그리고 미래의 전망 등을 다룬다.
  • 논문설계연구
    학위논문작성과 관련된 제반 준비와 작성에 관한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우수한 논문을 설계하고 구안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특수아 행동수정의 사례연구
    각급 특수학교와 가정 그리고 시설 등에서 아동들의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을 증강시키기 위한 각종 행동수정 기법의 기본원리와 행동관찰과 특정기법 그리고 강화방법의 구체적인 적용실제를 익히게 하며 특수아동의 행동수정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정신지체아 교육과정 및 지도
    정신지체 교육내용과 지도원리를 이해한다.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적용을 이해하고 현장 적용 전략을 세우고 여러 가지 학습이론에 따라 정신지체아 교수ㆍ학습전략을 습득한다.
  • 정신지체아 교수학습론
    정신지체아의 학습특성과 교육적 욕구를 토대로 보다 유익하고 효율적인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이 무엇인지를 연구하고 탐색한다.
  • 시각장애아 교수학습론
    시각장애 학생의 교과내용을 기초로 한 교수-학습방법과 IEP의 관계를 이해하고 교수-학습 목표 진술, 과제분석, 교육 자료의 선정, 교수방법 등을 익힌다.
  • 의사소통 기능 연구
    시각장애 학생에게 점자의 읽기, 쓰기, 지도, 듣기, 컴퓨터 주변기기의 활용 등을 가르치는 방법과 시각장애 학생에게 필요한 자료를 준비하는 방법을 익힌다.
  • 청각장애아 교수학습론
    청각장애의 개념과 분류, 청각장애아 교육의 역사, 청각장애 유아의 가정과 조기교육, 청각장애아 교사론 등을 다루며, 우리나라 청각장애아 교육의 현상과 과제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게 된다.
  • 지체부자유아 교수학습론
    지체부자유아 교육과정과 수업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여 특수교육 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수-학습 계획과 실행방법을 구안한다.
  • 심리치료
    시각장애로 발생하는 심리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발달, 학습, 평가, 사회적 적응 등을 다룬다.
  • 특수아 상담이론과 실제
    상담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학교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법을 탐구한다.
  • 특수교육과 논리 및 논술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분석 검토하고 효과적인 논리 및 논술방법을 모색한다.
  • 자폐성장애아교육
    자폐성장애아의 교육실태를 살펴보고 향후방안 및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모색한다.
  • 특수교육공학
    특수교육 공학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알아본다.
  • 특수학급경영
    일반교육행정 및 특수교육 행정의 기본개념, 교육행 정의 조직과 운영 특히 장학행정의 이론과 실제, 교 육인사 행정, 각국의 특수교육관계 법령과 한국 특 수교육진흥법과의 비교검토를 통하여 바람직한 특 수교육 행정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특수학교 경영 및 특수학급 운영에 대한 제반사항을 익히게 한다.

 

 

 

 

 

 

 

하단배경영역